생명보험 고객, 가장 선호하는 상품 ‘건강보험’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은 건강-실손-연금-종신 순
[데일리한국 박재찬 기자] 생명보험 상품 중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보험상품은 암, 심근경색 등 주요 질병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컨설턴트’라는 직업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특히 경력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삼성생명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설문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삼성생명 컨설턴트 9,918명이 참여했으며, 사내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으로 건강보험(39.1%)을 꼽았다. 이어 실손(22.1%), 연금(18.8%), 종신(12.5%)이 뒤를 이었다.
건강보험은 질병에 걸렸을 경우 치료비, 수술비, 입원비 등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대표적인 건강보험 상품으로는 ‘New종합건강보험 일당백’을 비롯해, ‘유쾌통쾌 건강보험 와치4U’, ‘건강자산 비갱신 암보험’ 등이 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이 고객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장 역시 ‘건강보장(80.6%)’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5년간(‘17년~21년) 삼성생명의 보험 가입·지급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건강보험의 가입건수가 42.9%으로 1위를 기록했고, 사고보험금 지급금 또한 건강보험이 56.5%로 1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고객들이 100세 시대를 앞두고 가장 걱정하는 것을 묻는 질문에는 ‘노후생활비(45.2%)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치매·간병비(27%)’와 ‘진료비(24.9%)’가 뒤를 이었다.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상품으로는 지난 6월 출시한 ‘탄탄한 변액연금보험’을 비롯, 연금선지급제도를 활용해 노후 생활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행복 종신보험’ 등이 있다.
한편, 삼성생명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7명이 ‘매우 만족(22.7%)’ 또는 ‘만족(50.1%)’ 한다고 답했다.
특히, 컨설턴트 경력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2년차 이하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68.4%, 3~5년차 컨설턴트는 69.6%였으나, 5~10년차 컨설턴트는 75.7%, 10년차 이상 컨설턴트는 78.4%에 이르렀다. 실제로 올 7월 기준 삼성생명 컨설턴트 중 10년차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34.8%에 이른다.
또 삼성생명 소속 컨설턴트로서의 장점으로는 ‘체계적인 교육/영업지원 프로그램(45.2%)’을 1위로 꼽았다. 그 밖에 ‘업계 최고 수준의 신인 대우(24.5%)’, ‘24시간 디지털 영업지원 시스템(18.8%)’ 등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유병장수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보장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장설계를 위해 컨설턴트와 함께 체계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 지붕' 삼성생명·화재 요양보험 '콜라보', 통할까
요양비용 부담완화 vs 치매 관련 보장 등 "상호 보완"
삼성생명, 삼성화재가 '삼성 함께가는' 이란 공동 브랜드를 사용한 요양보험을 출시했습니다. 한 지붕(그룹) 아래 있는 생명·손해보험사에서 같은 콘셉트를 지닌 상품을 한날한시에 선보이는 건 이례적이라 관심이 쏠렸습니다.
삼성생명은 요양병원·가족돌봄까지 보장영역을 확대하는 등 요양비용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덜어줬고요. 삼성화재는 건강한 고객은 보험기간을 100세까지 연장해주고 치매 관련 보장을 더한 게 특징입니다. 업계에서는 수익 창출을 위해 다양한 활로를 모색하는 두 보험사를 두고 '격세지감'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죠.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요양의 모든 여정을 보장하는 '삼성 함께가는 요양보험', 삼성화재는 '삼성 함께가는 요양건강보험'을 이날부터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회사는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간병이 필요한 장기요양등급 인정자가 늘어나고 간병과 요양비용이 급증하면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분야에서 상호 보완적인 상품을 출시했다"고 설명했죠.
먼저 삼성생명이 내놓은 '삼성 함께가는 요양보험'은 장기요양등급(1~4등급)을 받으면 △병원입원 △방문요양·시설 △가족돌봄 등을 구분하지 않고 365일 내내 일당 보험금을 지급하는 데 방점을 뒀습니다. 1구좌(계약)당 나오는 보험금이 하루 1만원 수준인데요. '애걔'하고 실망할 수 있지만 1달(30만원), 10년(3650만원), 20년(7300만원) 등 누계로 따지면 수 천 만원으로 늘어나죠. 가족돌봄까지 커버하는 무제한 보장은 업계에선 이번이 처음이래요
이와 더불어 보장개시일(보험가입 후 90일) 이후 장기요양상태 1∼2등급 판정 확정 시 장기요양진단보험금을 보장하고, 장기요양진단 사유 발생 전에 사망할 경우 가입금액의 100%를 사망보험금으로 지급해주죠. 치매 모니터링 및 병원 예약 대행을 제공하는 '베이직케어 서비스'와 입원 시 간병인·가사도우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케어 서비스', 방문요양과 방문목욕을 제공하는 '요양 데이케어 서비스' 등 시니어 케어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가입 나이는 30세부터 최대 75세까지고요.
삼성화재 '삼성 함께가는 요양건강보험'은 40세부터 최대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어요. 건강한 고객에게 합리적인 보험료로 제공하는 85세 만기 100세 연장형은 보험이 만기되는 85세까지 암·뇌졸중·급성심근경색증·장기요양진단(1∼2)등급이 발생하지 않아 건강수명을 달성하면 추가적인 보험료 납입 없이 100세까지 보장을 연장해주죠.
치매에 걸리면 무조건 보험금을 지급하는 단순 치매 진단비뿐 아니라 치매 MRI·PET·CT검사비부터 특정 치매 치료비, 치매 직접치료 통원일당, 치매장기요양 재가급여·시설급여 지원금 특약 등 다양한 치매 담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 건강 관련 100개 이상의 담보를 골라 가입할 수 있고요. 이른바 '암뇌심'으로 불리는 3대 질환(암·뇌·심장) 진단비는 물론 방문요양서비스까지 제공하죠.
보험업계는 삼성생명·화재의 협업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선두사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전략을 들고 나왔기 때문입니다.
각각 보장하는 영역이 겹치지 않아 교차판매(생보, 손보 모집인이 상대 업권의 상품을 판매)가 가능한 전속 설계사들은 시너지를 낼 여지가 충분하죠. 우리나라가 2025년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데다, 장기요양 수급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2년 기준 101만9000명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요가 충분하다는 평가입니다.
한편으론 격세지감을 느낀다는 말도 나옵니다. 주력인 종신보험과 저축보험에 대한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생보사들이 제3보험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콜라보' 형식으로 손을 잡고 뛰어든 점도 그렇습니다.
제3보험은 생보사와 손보사가 모두 다룰 수 있는 영역으로 사람의 질병·상해·간병을 보장하는데요. 지난해 도입된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에서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삼성생명·화재가 각각 보장영역을 분명히 하는 등 내부 가르마(방향성)를 탄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요양보험 시장을 두고 '집안싸움'을 하는 것보단 낫잖아요.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급격한 고령화에 따른 고령층의 의료보장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시니어 요양 리스크 관리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며 "인구구조, 사회구조 변화 등에 맞춘 다양한 시니어 보장 요양 보험상품 출시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요양 전 과정 보장...삼성생명, ‘함께가는 요양보험’ 출시
▲삼성생명이 시설, 재가, 요양병원, 가족돌봄 등 요양의 전 치료 여정을 보장하는 '삼성 함께가는 요양보험'을 출시했다.
삼성생명이 시설, 재가, 요양병원, 가족돌봄 등 요양의 전 치료 여정을 보장하는 '삼성 함께가는 요양보험'을 출시했다.
요양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실제 비용을 100세까지 보장하는 '요양실손보장보험'을 매월 요양원 70만원, 방문요양 30만원 한도로 본인부담금을 실손 보장하며, 추가로 학대피해위로금, 인지지원등급 보장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최대 75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등 진단 시 납입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7일 삼성생명에 따르면 삼성 요양보험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사각지대인 병원 입원과 가족돌봄에 대한 보장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됐다.
해당 보험은 보장개시일(가입 후 90일) 이후에 주보험에서 장기요양상태 1-2등급 판정 확정시 장기요양진단보험금을 보장하고, 장기요양진단 사유 발생 전에 사망할 경우 가입 금액의 100%를 사망보험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보장개시일 이후 장기요양상태 1-4등급 진단시 방문요양, 시설급여, 요양병원 입원에 따른 지원금 또는 가족돌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장기요양(1-4등급)지원 특약'을 신규 도입해 장소와 기간에 제한 없이 요양의 모든 치료 영역을 보장받을 수 있다.
'장기요양(1-2등급)지원특약'을 통해 장소와 기간에 제한 없이 요양 비용을 보장하는 점도 눈길을 끈다. 해당 특약 가입 시 보장개시일 이후 장기요양상태로 병원에 입원한 경우에도 방문요양이나 요양원 등을 이용했을 때와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장기요양상태 1-2등급 판정 후 방문요양, 시설급여를 이용하거나 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는 경우 1일당 1회의 장기요양지원금을 지급한다.
특히, 장기간 요양이 필요한 환자의 상태를 고려해 기존 유사상품의 병원 입원 보장 120일 한도와 180일의 면책기간을 없애고, 1일 이상 계속 입원에 대한 보장을 강화했다.
삼성생명은 보험 가입자에게 별도의 비용부담 없이 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 모니터링, 병원 예약 대행을 제공하는 '베이직케어 서비스'와 장기요양1-4등급 진단시, 가사도우미나 간병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케어 서비스', 장기요양 1-2등급 진단시 방문요양과 방문목욕을 제공하는 '요양데이 케어 서비스'로 구성됐다.
삼성생명은 유병자를 대상으로 '삼성 간편 함께가는 요양보험'도 출시했다. 3가지 간편고지 항목에 해당하지 않으면 가입 가능하다.
삼성생명 측은 “요양환자와 그 가족들이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치료와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존엄한 노후 생활을 유지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치매에 걸리면 연간 관리비로 평균 2000만원 이상 든다.
- 고령화로 치매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관리에 드는 비용이 상당하다.
- 보험사들이 치매·간병보험 상품을 강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보험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삼성생명 ‘간편 건강종신보험 대장금’ 출시
삼성생명은 20일부터 과거 병력이 있어도 가입 가능한 ‘간편 건강종신보험 대장금(이하 간편건강종신)’ 을 판매한다.
‘간편건강종신’은 고객이 유병자라도 다음 3가지 항목에 해당하지 않으면 가입이 가능하다. ▷최근 3개월내 진찰이나 검사를 통한 입원/수술/재검사에 대한 필요 소견 ▷2년내 입원, 수술 이력 ▷5년내 암, 간경화, 투석중인 만성신장질환, 파킨슨병, 루게릭병으로 인한 진단/입원/수술 이력 등이다.
가입연령은 최소 30세부터 최대 60세로 성별 및 납입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간편건강종신’은 주보험 가입만으로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을 포함한 12개 질병과 LTC(Long Term Care, 장기요양상태) 1,2등급 상태 등 총 13개 주요보장을 종신까지 보장한다. 단, 1년 이내 진단시 가입금액의 80%만 지급하나 중대한 화상 및 재해로 인한 장기요양상태는 130%까지 보장한다.
이 상품은 보험료 납입기간내에 동일한 재해로 50% 이상 장해를 입거나 보장개시일 이후 자궁암 및 12개 질병으로 진단 확정시 또는 LTC 1,2등급으로 판정 확정시 보험료 납입을 면제한다. 또한 보험료환급특약 가입 후 특약 보험기간 중에 자궁암 및 12개 질병으로 진단 확정시 또는 LTC 1,2등급으로 판정 확정시 납입한 약정보험료를 납입경과월수만큼 환급받을 수 있다.
아울러 유병자 건강증진서비스를 통해 전용 앱(HeALS)로 AI 건강분석서비스 및 건강활동서비스, 체형케어서비스,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간편건강종신’은 유병자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가입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의 건강자산 향상을 돕는 건강증진형상품”이라고 말했다.
AI 뉴스 요약
내년에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노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관련 보험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간편보험과 치매·간병보험 등의 상품이 경쟁을 펼치고 있음
고령화와 1인 노령가구 증가로 인해 관련 보험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간편보험과 치매·간병보험의 가입 건수와 원수보험료가 늘어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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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요양보험의 주요 보장 내용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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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요양보험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보장을 확대하고, 장기요양이 필요한 환자와 그 가족이 겪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주요 보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기요양 보험금: 삼성 요양보험은 보험 가입 후 90일이 경과하면 장기요양 상태가 1~2등급으로 판별된 경우 장기요양진단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이 외에도 장기요양진단 사유 발생 전에 사망할 경우, 가입 금액의 100%를 사망보험금으로 보장합니다.
- 장기요양(1~4등급) 지원 특약: 보장 개시일 이후 장기요양 상태가 1~4등급으로 진단된 경우, 방문요양, 시설급여, 요양병원 입원에 따른 지원금 또는 가족 돌봄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이 특약은 장소와 기간에 제한 없이 요양 치료와 관련된 모든 영역을 포괄합니다. 예를 들어, 방문요양이나 요양원에서의 요양을 받는 경우에도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비용 지원 시스템: 삼성 요양보험은 장기요양상태 1-2등급 판별 후 방문요양이나 시설급여를 이용하거나 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는 경우 1일당 1회의 장기요양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는 장기간 요양이 필요한 환자들이 겪는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기존 유사 상품의 병원 입원 보장에 있는 한도와 면책기간을 없애고, 지속적인 입원에 대한 보장을 강화했습니다.
- 시니어 케어 서비스: 삼성 요양보험은 보험 가입자에게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제공되는 여러 부가 서비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건강 상담 및 병원 예약 대행을 제공하는 ‘베이직케어 서비스’, 입원 시 간병인 및 가사 도우미를 지원하는 ‘프리미엄 케어 서비스’, 장기요양 1-2등급 진단 시 방문 요양과 방문 목욕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 데이 케어 서비스’가 있습니다.
- 치매 보장 확대: 삼성 요양보험은 치매 관련 보장도 확대하여 경도 인지장애나 치매 상태에 있는 가입자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돌봄 로봇과 같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다양한 치매 관련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삼성 요양보험은 이처럼 다양한 보장 내용을 통해 장기요양 환자와 그 가족이 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노후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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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요양보험은 어떤 상황에서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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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요양보험은 다양한 상황에서 추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보험은 주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한국에서 노인 장기 요양이 필요해지는 경우에 맞춰 설계되었습니다. 삼성생명은 이 보험을 통해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요양 전 과정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장기요양 상태 1-2등급으로 판정된 경우 삼성 요양보험은 장기요양진단보험금을 보장합니다. 또한, 이러한 상태로 진단되기 전에 사망할 경우, 가입한 보험금의 100%를 사망보험금으로 지급합니다. 이로 인해 가족들은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둘째, 보장 개시일 이후 장기요양 상태가 1-4등급으로 진단될 경우, 방문요양, 시설급여, 그리고 요양병원 입원에 따른 지원금 또는 가족 돌봄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은 장소와 기간에 제한이 없고, 장기요양 치료와 관련된 거의 모든 영역을 커버합니다.
셋째, 삼성 요양보험은 '장기요양(1-2등급) 지원 특약’을 통해 요양 치료 중 병원에 입원한 경우에도 방문요양이나 요양원 이용시와 동일한 보장을 제공합니다. 기존 보험상품들과 달리 입원 기간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장기 요양이 필요한 환자들의 상태를 고려하여 더욱 유연하게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삼성은 ‘시니어 케어 서비스’라는 부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보험 가입자가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에는 치매 모니터링과 병원 예약 대행을 하는 ‘베이직케어 서비스’, 가사도우미 및 간병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케어 서비스’, 방문요양과 방문목욕을 제공하는 ‘요양데이 케어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결론적으로, 삼성 요양보험은 장기요양이 필요한 많은 상황에서 추가적인 경제적 지원과 간편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입자와 가족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노인들이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한 시간에, 언제든지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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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요양보험은 어떻게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나요?
경증 치매에 대한 보장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삼성 요양보험의 경제적 혜택은 무엇인가요?
시니어 케어 서비스는 어떤 종류가 제공되나요?삼성 요양보험의 주요 보장 내용은 무엇인가요?누구에게 삼성 요양보험이 가장 유용할까요?가족돌봄 지원금의 활용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치매보험의 경도 인지장애 보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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