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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영업이란? 모르면 호구되는 전문가 영업 : 고객의 '이것'을 도우라! 어떻게?

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자동차보험®삼성카드® 2025. 2. 27.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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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영업이란? 모르면 호구되는 전문가 영업 : 고객의 '이것'을 도우라! 어떻게?(기업영업교육전문가)

 

 

■ B2B 영업이란? 모르면 호구되는 전문가 영업 : 고객의 '이것'을 도우라! 어떻게?(기업영업교육전문가 박주민 강사) B2B 영업은 고객, 솔루션, 커뮤니케이션의 세가지 측면에서 전문가 영업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B2B 영업은 궁극적으로 기업고객의 성공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고객의 필요를 찾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고객의 인식을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B2B #영업 #전문가 ● B2B, '찐'영업으로 승부하라!  전략적 판매의 고수🙏 #기업영업교육전문가 #국내1호콜드콜링전문가 #대한민국명강사제229호선정 #삼성전자100인의영업인상수상 #27년차전문가영업전략적판매의노하우
안녕하세요 전문가 영업을 지향하는 채널 전문가 영업 tb 의 박주민
입니다
오늘 점과 영업 tv b2b 영업 교육 코너에서 다루는 주제는 요 고객의
땡 땡 을 돕는 b2b 전문가 영업이 되겠습니다
자 한번 여러분께서 적당한 키워드를 한번 b 박스에 넣어 보시겠습니까
4 제가 준비한 키워드는 요 바로 성공이 되겠습니다
고객의 성공을 돕는 b2b 전문가 요
보통 우리가 뭐 개인간 거래에서 뭐 고객의 행복을 돕는다 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바래서
우리가 기업고객 은 에 고객 내에 다양한 임플라논 소들이 이렇게
집단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어떤 회사의 성공을 돕는다
라는 표현이 좀 적다 한거 같아서 이렇게 한번 키워드를 잡았구요
자 그럼 고객의 성공을 돕는 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서 제가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한 장의
그림을 준비 해봤는데요
제일 먼저 는요 고객의 필요를 파악할 수 있어야 됩니다
즉 고객의 당 난 문제점들을
진단해서 필요를 찾아 내야 되는 것이 가장 1st 가 되겠죠
두번째는 이를 바탕으로 해서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차별 해야겠죠
솔루션을 차별을 한다는 것은 곧 그 해당 고객 만이 누릴 수 있는 어떠한
헤택 들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것이고요
자 이것들을 바탕으로 해서 우리는 고객과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을 이루어야
되고요
이 커뮤니케이션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에 고객의 인식이 전환이
되어야겠죠
그래서 바로 이러한 고객의 필요 솔루션의 차별화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식의 전환이 잘 이루어졌다는 것이 뭐 다 그렇죠 그것이 바로 고객의
성공을 돕는다 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의 예시를 통해서 여러분들과 함께 소통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볼까 합니다
자 여기에 기업 고객과 해당 영업대표 가 있습니다
제일 먼저 4 고객의 필요를 파악해야 했죠 파악해 봤더니 소고기를 원
한답니다
소고기를 먹고 싶어요 자 그런데
영업대표 가 제공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이 말이죠
돼지고기 밖에 없다고 합니다 하와이 것처럼 대략난감 이네요
고객의 니즈는 소 곡인데 영업대표 가줄 수 있는 솔루션을 돼지고기 밖에
없어요
자 이럴 경우 여러분들이라면 기업 고객과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시겠읍니까 그리고 이를 통해서 어떠한 인식의 전화를
이루어낼 수 있겠습니까 4 뭐 경우에서는 뭐 엄청나게 많아요
그런데 제가 대표적으로 크게 5가지 정도로 한번 정리를 해 봤고요 그
각각에 대해서 제가 평가를 한번 내려왔습니다 함께 여러분들이 저의
이야기를 들으시면서 여러분들의 생각도 한번 정리 해 보시길 바래요
자 첫번째는 요 고객 설득을 통해 돼지고기를 제공 한다 가 되겠습니다
충분히 쓸 수가 있죠 자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고객 설득은 요
어쩌면 강요에 가까운 설득 일수 있어요
영업 대표의 어떤 현란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통해서 기업 고객의 인식을
바꾼 경우죠
야 이런 영업대표 라면 정말 뭐 뭐 어떠한 일도 완벽하게 처리해 낼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자 이런 경우가 사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바람직해 보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요 기업고객 의 변심을 불러일으키고 요
부작용을 또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고객과의 거래 관계가 단시 1회 속으로 끝날 가능성이 많아요 그래서 저는
이를 낫소 곳이라고 한번 평가를 내렸습니다
사실은 이것도 후한 점수 거든요
어 일단은 어떤 결과값을 내 따라 고하는 영업대표 에 어떤 그 노력의
저는 좀 점수를 준 거예요
하지만 결코 바람직한 형태의
영업 커뮤니케이션은 아니다 라고 저는 생각을 하구요
두번째는 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소개를 구해서 제공하는 경우에요 이건
뭐죠
예 뭐 완전히 예 기업고객 여기에 충성하는 형태죠
하늘에 떠있는 별도달도따줄게 것만 같은 그런 어떤 충성스러운 종의
모습이죠
자 이것은 결과값을 저는 나 빼 더 라고 했는데 사실 이거는 이것도
베드에 가깝습니다 근데 제가 앞에서 이제 그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라는
게 이게 굉장히 좀 이율배반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사실 기업고객
있구요
이다 사람들이 운영하는 거기 때문에 에 감정적으로 사실은 움직인 는
측면이 있어요 무슨 얘기냐 하면 이 영업대표 가 어떻게 해서든 집 고객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서 노력해 짜 나요
이러한 것들이 기업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가 있다는 거에요 꼭
이성적으로 난 시장이 움직이는 건 아니라는 거에요 그래서 사실 전문가
영업 에서는 우리가 뭐 예를 들어서 it 비즈니스 와 같이 뭐 매 10
억 단위의 프로젝트 송 으로 진행되는 일들을 어떻게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일을 할 수가 있겠습니까
그렇지만 그러한 상황 속에서 조차도 해당 담당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태도가
아 의외의 결과 값을 또 낼수가 이기 때문에 제가 나 빼 더 라고 결과값
써 평가를 내린 거지
결국 이 영업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바람직하다 라고 볼 수는 없어요
그래서 저는 2번 항목을 이렇게 한번 평가를 내려 봤구요
자 세 번째는 요 고객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돼지고기 혹은 다른
고기를 제공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자 뭐 여기서 다른 고기라면 뭐
닭고기가 될 수도 있고 양국이 가 될 수도 있어요 중요한 포인트는 요
고객의 지난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 라는 거에요
단순한 기업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아니라 면밀하게 고객의 상황과
현재 현재까지 현재 처한 여러 가지 조건들을 고려했을 때
지금이 기업 고객에게 필요한 것은 소고기가 아니다 라고 결론 지은 겁니다
그래서 이것을 위해서 고객의 저항 이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4 다양한 형태의 프리젠테이션을 통해서 고객을 설득해 가는
정말 객관화 된 방식으로 고객을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어때요
4 부작용이 있을 수가 없어요 기업 고객이 충분히 설득을 당한 경우
보기 때문에 그래서 저는 이것을 9 월에 2시 라고 평가를 내려갔습니다
왜냐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훌륭한 영업 활동을 수행한 것이고요
이러한 고객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했기 때문에 기업 고객은 해당 영업대표
에게 쉴레 갑 을 가질 수가 있어요
이것은 훗날 더 큰 형태의 그레이 턴 결과값을 또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는 굳고 보이시 라고 한국 평가를 내려 봣습니다
자 네 번째는 요 고객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속이 공급자 를 제공한 경우
입니다
어 이건 뭐지 우리 그럼 매출을 일으키지 않고 다른 공급자 를 대대동 을
해서 기 없고 계속 일을 제공한다고
네 맞습니다 자 이런 경우는 요 굉장히 특별한 경우일 수 있어요
그렇지만 우리가 실제 bas 를 하다 보면 우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이 요 우리한테는 없는데
경쟁사 한테는 있어요 자 여러분들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경쟁사의 솔루션을
기 없고 계획이 제공해줄 수 있다는게 이게 상식적으로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4 상식적으로는 아니지만 충분히 있을 수가 있습니다
왜냐 그 해당 기업 고객과 1회 속으로 거래를 하는 게 아니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 고객과의 포트폴리오를 고려를 해야 하고요 그
포트폴리오 속에서 우리가 제공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분명히 존재
를 하는 거거든요
그럴 때는 과감하게 에 어떤 거래 규모나 여러가지
버튼을 고려했을 때 줄 수 있는 것이라면 과감하게 제공해 줄 수 있는
것도 나쁘지 않다 라는 거죠
그것이 결국은 고객에게 더 큰 신뢰감을 로 쌓여 지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것 역시 그 오크로 이시라 없는 저는 평가 값을 아
내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요 4 고객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돼지 고교 소고기를 동시에 제공한다 이건 뭐죠
돼지고기도 제공을 하면서 소고기 우리가 제공 할 순 없는 소고기를 시장
내에서 아주 훌륭한 공급자 를 하나 옵션으로 준비를 해서 함께 제공을
하는 경우가 되겠죠
자 뭐 여기에서 여러분들도 이거 없으실 거라고 생각을 해요
바루 브레이 탄 결과죠 그래 일단 평가를 내릴 수 있죠
왜 우리가 제공하는 되고 돼지고기도 판매를 했지만 우리는 기업고객 이
필요도 동시에 채워 주게 된 거잖아요
그런데 이것을 솔루션의 베이스 라고 하는 옵션 의 형태로 제공 을
함으로써 기업 고객에게 더 다양한 형태의 선택을 할 수 있고 또 그
선택이 에 고객에게 더욱 더 유익한
아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인식을 전환을 시켰다면 이것은 가장
바람직한 형태의 그레이 탄 평가를 받아 마땅하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한번 좀 정리를 해보면 요
b2b 전문가 영업에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될 것은 당연히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는 것이겠지만
이건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는 요 고객이 인식하지 못하는 필요도 파악할 수
있 있어야 된다는 것이죠
제가 지금 방금 전에 말씀드렸던 5가지 경우의 수가 알고도 요 고객이
2시까지 못하는 필요는 더 많이 쓸 수 있어요
그런데 앞에 첫 번째와 두 번째는 공급자 입장에서 봤을때는 뭐 결코
나쁘지 않은 결과를 냈다고 볼 수 있겠지만
고객의 입장에서 발 썼을 때 1 2번은 요 결코 바람직한 형태라고 볼
수는 없다
바람직한 형태의 영업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되는 것들은 그렇죠
3번 4번 5번이 되겠구요 가능하다면 4 5번 쪽으로 우리가 고백을 돕는
것이 좋겠지만 이게 쉽지가 않거든요 그래서 아
영업대표 는 어떻든 고객의 성공을 돕기 위해서 우리가 줄 수 있는 것과
줄 수 없는 것을 잘 9분을 하시고요
줄 수 있는 것은 당연히 줄 수 있어야 되지만 줄 수 없는 것은 우리가
시장에 다양한 솔루션을 프롭 아이들을 발부 를 해서 그것을 옵션 화해서
고객
에 그 필요를 채워줄 수 있을 때 이것이 바로 고객의 성공을 돕는
b2b 에서 의 전문가 영어 b 다 라고 여러분들이 이해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점정리 시간이 되겠습니다 이건 라는 기억합시다
고객의 성공을 돕는 다는 것은 고객의 필요를 파악해서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고객의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고객의 성공을 돕기 위한 비죽이 전문가 영업은 고객이 인식하지 못하는
필요를 찾아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신뢰에 기반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가 되겠습니다 4 오늘 준비한 건 여기까지구요
그럼 다음 시간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2B 영업이란? 고객의 성공을 돕는 전문가 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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