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이 영상 하나로 끝! 더이상 다른 영상 찾지 마세요
https://youtu.be/XzYdmG2onZE?t=17
✨삼성화재©️,삼성생명©️,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상담👨🏻 🔬김성한📲010 5800 2008 📬이메일:04mailer@samsungfire. com
예, 여러분들이 보험 영업을 하시면서 가장 많이 질문을 받아볼 영역이 바로 실보험 영역입니다. 어,이 영역만 잘 알아도 어, 영업에 대해서 사실 크게 어렵지 않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 영업이라는 거는 뭐 사람 상대하고 뭐 설명하고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희가 맞는 파트에 있어서 여기에 전문가가 된다라고 하면은 보험 설계사로서 어디에도 꿀리지 않을 바로이 파트가 바로 실손보험 파트입니다. 어 왜냐하면 지금 현존하는 보험 중에 가장 보장 범위가 넓은 보험 중에 하나죠. 실손 보험은. 그래서 지금이 파트가 사실 제가 오늘 준비한 파트가 그렇게 간단 아 이제 복잡하진 않아요. 근데 이제 들으면 들을수록 혼란이 올 수 있는 그래서 이제 여러분들이 좀 감안하고 좀 들어 주셔야 되는데 오늘 강의의 포인트는 사실 이거를 다 기억하라가 아닙니다. 오늘의 포인트는이 정도 개념만 알고 있으면 고객들과 상담하는데 전혀 지장 없다.어요 정도만 포인트로 가져가시면 돼요. 사실 여러분들이 이업을 하시기 전에 실손범 약관을 보신 분 있어요? 없죠. 예. 설계사들도 안 봅니다. 근데 이제 설계사들도 안 보는이 약관을 고객들의 분리가 당연히 만무하죠. 너무나 내용이 어렵고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답은 이겁니다. 받을 수 있어요? 없어요? 어, 이거 하나면 끝나요. 그 여러분들은 받을 수 있습니다. 받을 수 없습니다.이 답변만 주면은 고객들의 해소는 바로 갈증이 풀립니다. 자, 그런 갈증만 풀어 준다라고 하면은 여러분들의 고객이 되는데 전혀 어려움 없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의 이제 키워드로 보시면서 가이드만 잡으시면 됩니다. 그래서 시작하겠습니다. 자, 오늘의 목차는 이거예요. 근데 여기에 제가 항목에 없이 뒤에 내용이 하나 나와 있는데 일부러 목차를 안 넣었습니다. 왜냐하면은 목차로 안 넣은 이유는 여러분들에게 사고 방식을 좀 일어 주기 위해서 고정 관념을 갖지 않게 해 주기 위해서 안 넣었고요.이 강의를 들으시고 마지막에 여러분들에게 여쭤 볼 겁니다. 어 그럼 뒤에서 확인하도록 할게요. 자 실선범을 딱요 정도 키워드만 좀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어 이제 딱 저는 여섯 가지 키워드로 제가 정리를 했는데 자 실선보험의 줄인 말이 뭐 정확히 아시는 분? 저희가 실비라고 하죠. 어른들이 실비보험 어이 말의 줄인 말이 뭔지 알아요? 실제로 어 실제로 발생된 비용입니다. 그래서 실비라고 하고요. 실손 보험은 그래서 실제로 발생된 비용만 청구할 수 있다. 그 이상은 당연히 받을 수가 없다. 자 그러면 여러분들이 활동하시던 저기 활동하시면서 이제 여러 가지 유형들을 보이실 건데 저는 실손범을네 개 가지신 분도 봤어요. 어네 가지. 자,네 개 가지신 분도 봤고 평균적으로 두 개 가지신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저희라의 실손 두 개 가지고 계신 실손 인원이 몇 명인지 아세요? 어, 200만 명이 넘어요. 그게 웬왜 왠줄 아시는 분? 어, 단체 보험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 회사에서 가입시켜 주는 단체 보험은 중복 가입이 가능합니다. 근데 옛날에는 어, 실손을 여러 개 가입한데 제한이 없었어요. 근데 이제 제도가 개선이 되면서 실손은 단독 실손 그리고 단위화 한 명만 가입할 수 있는 실손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근데 지금 단체 실손은요. 그냥 제약이 없어요. 두 개 가입할 수 있어요. 그러면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자, 개인 실범 5천만 원짜리와 단체 실범 3천만 원짜리 실범을 가입이 되어 있습니다. 자, 병원비가 100만 원이 나왔어요. 이분은 얼마 보상 받으십니까? 100만 원. 예, 정답 100만 원. 청구한 비용 이상만큼 나올 수 없다. 어,이 멘트를 꼭 기억을 해 주셔야 돼요. 그럼 고객들이 착각을 해요. 나 이중으로 가입했는데 두 개 다 나와서 나 200만 원 받아야 되는 거 아니야? 고객들은 진짜 그렇게 알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아요. 근데 자기가 말씀드렸죠. 제가 실소는 실제로 청구한 비용만큼 나온다. 그래서 저희가 이걸 뭐라 그러냐면 실손 비례 보상 보험이라고 합니다. 아 비례한만큼 받는다. 그래서 실손 비례라고 하고요. 실손 비례의 반대말이 뭘까요?네 네. 정액보상입니다. 저희가 일반적으로 가입하는 암진단비 그다음에 내혈관 허열성 수술비 요런 것들이 저희가 바로 정액형 보상보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하고 있는 거는 실손 비례 보상 이제 비례보험이라고 하죠. 그리고 두 번째 자 예방 차원의 보험은 예방 차원의 의료 행위는 당연히 안 된다. 자 예방 차원이라고 하면은 내가 머리가 아파요. 근데 의사한테가 가지고 저 머리가 아파서 걱정돼서 그러는데 저 그냥 MRI 한번 찍어 보고 싶습니다. 이거 실손 될까요? 안 될까요? 안 됩니다. 자, MRI 찍으 찍고 실손 비례를 받기 위해서는 의사의 소견이 필요합니다.이 사람은 두통으로 인해 MRI 검사 필요가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이 소견이 나와야지만 저희가 실손으로 보상을 받을 수가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그냥 단순 예방 차원으로 인한 실손 청구는 당연히 안 된다. 그럼 대표적으로 안 되는게 또 뭐가 있을까요? 독감 주사 안 됩니다. 어, 독감 주사도 당연히 실손 보상이 안 되고요. 또 뭐가 될까요? 대상 포진 주사 보상될까요, 안 될까요? 자, 한 방 25만 원씩 하거든요. 대상포진 주사 예방 주사가. 자, 예방 주사라고 말씀드렸죠? 당연히 안 됩니다. 그리고 요즘 여성분들하고 남성 같이 가다실 가다실인가? 자경보 그 예방주사 그것도 당연히 안 되겠죠. 예. 예방 차원은 당연히 되지 않는다. 그리고 미용 목적의 시술도 당연히 되지 않는다. 자 예전에 이걸로 되게 문제가 많이 됐었어요. 비중격 코. 여성분들이 성형 수술을 같이 겸해서 하는 예. 비중격 수술 하면서 성형 수술을 같이 겸해서. 예전에는 이거를 100% 줬어요. 근데 지금은 반반 줍니다. 반반이라는게 무슨 뜻일까요? 미용은 안 되고. 네. 자, 요즘 병원에서 어떻게 하냐면 50대 50으로 비율를 정대요. 질병 50%, 미용 50%. 그럼 실손에서 50%의 비용만 나간다고 합니다. 근데 병원이 성형 효과에서는 성형 효과에서는 아예 거절 그냥 안 된다. 그래서 요즘 병원들이 어떻게 꼼수를 쓰냐? 성형과랑 이변효과랑 같이 합니다. 그래서 그런 병원에서는 보상이 나가고 있는데 여러분들이 고객들한테 안내하실 때 주의할 점은 100% 보상된다는 말을 함부로 하시면 안 됩니다. 어, 진짜로 이거는 여러분들이 가입을 시키지 않았어도 여러분들이 책임을 줘야 돼. 예. 이거는 현장에서 진짜 몸서 겪어 보실 거예요. 만약 이런 말 한마디가 정말 책임감이라는게 정말 무섭습니다. 고객같아 대표적인 백내장이에요, 지금. 어, 백내장 지금 청구하면 비용 안 나옵니다. 얼마 나오는지 아세요? 최대 얼마 나오죠? 20 25만 원. 어, 25만 원에서 30만 원. 하루 통원일당만 나옵니다. 통원. 통원만 나와요. 통원. 자, 대법원 판결이 2번으로 보지 않는다라고 나왔잖아요. 예. 근데 어쨌든 고객한테 잘못 얘기했다가대 백내장 청구해서 비용 나옵니다라고 말하는 순간 여러분들이 2천만 원에 대한 빚을 줘야 된다고. 예. 그러니까이 부분은 정말 보상을 말씀하실 때는 정말 신중하셔야 돼요. 그래서 알아보겠습니다라는 단어를 제일 많이 쓰실 겁니다. 예. 진짜로. 예. 근데 이거는 당연한 거예요. 고객한테 창패할 이유가 없는게 우리는 보상가 직원이 아닙니다. 저희는 보험 설계사지 안내를 해 주는 사람이지 그거를 결정지는 사람이 아니거든요. 그니까 여러분들도 그런 부분을 꼭 기억을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실소난도 정확하게 파악하인데요. 어 요거는 뒤에서 제가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 어, 그리고 코로나하고 독감 주사 이거 제가 코로나 적어 놓는 지금은 그렇지 않은데 지금 저희가 19년도 12월부터 발생된이 코비드라는이 질병 때문에 국가에서도 한창 난리가 났었죠. 자, 국가에서 코로나에 대한 지원을 처음에 해 줬을까요, 안 해줬을까요? 안 해줬나요? 처음에 처음에 해줬죠. 검사 비용부터 약재 비용까지 싹 다 해줬죠. 실 청구 돼요, 안 돼요? 코로나 응 실 청구 될까요? 안 될까요? 안 돼요. 돼요. 50% 아 찍어 봐요. 틀린게 잘못된게 아니야. 지금 모르는게 당연한 거야. 안 해준다. 안 해 준다. 또 다른 의견 있어요? 또 다른 의견. 처음에는 처음에는 처음엔 해줬다. 실손 보상을 실손 보상을 자 정답은 안 해줬다입니다. 왜 왜 왜 나라에서 어 이게 정답이에요. 제가 아까 뭐라고 말씀드려? 실제로 청구한 비용이라 그랬잖아요. 국가에서 해 줬는데 청구한 비용이 있어요. 내가 낸 비용이 있어요? 없잖아요. 예. 대표적으로 자동차 보험도 마찬가지입니다. 자, 자동차 보험에서 상대방 과실이 100, 내가 0. 자, 상대방이 뭐 해 줘요? 대인 접수를 해 주죠. 그러면 저희는 대인 접수을 가지고 병원에 갑니다. 저희가 거기서 돈을 내나요? 안 내요. 안 내죠. 네. 다 교통사고 그 후불 처리로 다 해 주잖아요. 그럼 저희가 칠손 청구할게 있어요? 어, 틀렸습니다. 어, 칠손마다 달라요. 이건 뒤에서 할게요. 예. 낚셨습니다, 여러분들. 네. 제가 이걸 의도한 거예요. 낚끼셨어요? 예. 자,대 세모입니다. 정답은 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다. 그래서 이건 뒤에서 다시 할게요. 자, 그래서 여러분들이 꼭 주의하실게 키워드는 뭐예요? 내가 실제로 청구한이 있느냐 없느냐 실선보험 이게 가장 중요해요. 그리고 몇 % 받느냐 얼마 받느냐는 사실 여러분들이 계산할 줄도 알아야 되지만 정확한 수치까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아 왜냐하면은 보험사에서 다 내역을 보내 줘요. 그냥 이게 정확하게 나왔지 안 나왔는지는 내역서 보고 아 이게 그냥 대충 얼추 맞는구나 원단위까지 맞추실 필요는 없다라는 얘기예요. 예, 그래서 일단은 요런 부분만 알고 계시면 되고 독감 예방 주사 당연히 안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출산 임신도 실손으로 되지 않는다. 되지 않는다. 그럼 뭘로 대체를 하죠? 자, 태아보험이라는 이제 명칭을 지금 쓰고 있는데 정확히는 저희는 태아보험이 없습니다. 자, 어린이 보험 안에 태아 특약이라는게 따로 있어요. 근데 사람들이 그냥 부르기 쉽게 태아보험이라고 부르는 거예요. 어린이 보험 안에 그냥 태아 특약이 들어가져 있는 겁니다. 거기에 뭐가 있냐? 모성자 담보가 있습니다. 네. 엄마가 유산하거나 그다음에 출산으로 인한 사고시에 받을 수 있는 실손처럼 받을 수 있는 보험이 바로 저희가 흔히 말하는 태화보험이라는 보험이에요. 그래서 출산 21주 이전에 가입하는 보험 그래서 실손이 안 되기 때문에 그 보험으로 저희가 대체를 하는 겁니다. 그래서 일단요 부분까지 알고 계셔야 돼요. 자, 출산으로 실손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요. 예. 근데 백날 청구에도 안 나옵니다. 예.이 이 부분은 알고 계셔야 된다. 자, 지금까지 어려운 내용 있었어요? 없었죠? 예. 있으시면 큰일 납니다. 지금 제가 진도를 못 나가요. 예. 지금부터 어려워지면 어 제가 지금 벌써 지금 등줄게 땀이 날 것 같은데 어 다행히 없다라고 하니까 이제 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실손보험에는 총네 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자 저희는 편의 불러서 1세대부터 4세대까지의 유형의 실손보험이 있다.네 저희가 처음부터 시작을 하도록 할게요. 자 1세대 보험 저희가 흔히 말하는 가장 좋은 실손 보험이다. 자 가장 좋은 실손보험 왜 가장 좋다고 할까요? 다 줘서. 자, 일단은 다 줘서 일단 그리고 두 번째는 보장 범위가 좋아서. 자, 일단은 그 두 가지 이유가 가장 큰 좋은 이유입니다. 그럼 가장 안 좋은 이유는 뭘까요? 많이 낼게. 돈을 많이 내요. 돈을 많이 낸다. 아, 이거 정답입니다. 지금 이것 때문에 어, 고객들이 미치려고 합니다. 아, 제가 한 달 전에 컨설팅한 고객 예시를 들어 드리면 69세 여자분 1세대 실손을 갖고 계셨고요. 보험이 얼마 정도 나갔을까요? 자, 39만 원이 나가셨습니다. 39만 원. 자, 여러분들의 입장이라고 하면 39만 원을 내가 실수는 유지한다. 선 아니에요. 아무도 안 하죠. 예. 지금 현실이 그렇습니다. 예. 현실이 그래요. 자, 저희가 하나씩 볼게요. 자, 제가 말씀드렸죠? 보장은 100%. 근데 저희가 5,000원 또는 5,000원 공제 또는 전액을 준다. 이거는 연도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어 이거는 좀 외워 주세요. 0909 09092 이전이 1세대 실손이다. 그러면 2009년 08월까지 가입된 실손이 1세대 실손으로 들어간다. 음. 요렇게 알고 계시면 돼요. 자, 키워드만 기억하세요. 키워드 어, 내용을 기억하실 필요는 없다. 근데 키워드만 대충 알고 있으면 여러분들 이거 한 번 듣고 100% 다 기억하시면은 여기 나오셔서 강의하셔도 돼요. 예, 제가 여기 있을 필요는 없겠죠? 예, 여러분들이 한 번 듣고 기억하실 거라는 기대는 같진 않습니다. 근데 어쨌든 반복적으로 뭔가 키워드라도 하나씩 기억을 해 두셔야 현장에 나가서 내가 뭔가 말할 수 있을 때 하나두씩 던져 볼 수 있다고. 그래서 이런 아 0909 0908 이런 식으로 하나씩 기억을 더듬으면서 여러분들의 실선보험의 유형을 좀 하나씩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 그리고 세 번째 제가 이거 정답 아니라고 했던 거 낚히셨던 거 자, 여기에 있습니다. 상해름이라는 담보가 있어요. 1세대 실손에. 자, 담보가 어떻게 돼 있냐면 100만 원, 200만 원, 500만 원, 1천만 원. 최대 1천만 원입니다. 최대 1천만 원인데 자, 아까 제가 말씀드렸죠? 내 과실이 0, 상대방 과실이 100 나간 돈이 있다, 없다. 없다. 청구 가능하다. 얘는 아, 얘는 그러면 여러분들이 고객한테 뭐라고 말씀드려야 돼요? 3년 안에 교통 사고 당하신 적 있는지 바로 물어봐야지.요 실손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고 하면은. 그래야 본급 청구를 해 드릴 거 아니에요? 어, 50% 받는다니까. 내가 낸 돈이 없어도 병원비용 50%를 받을 수 있다고요? 얼마나 꿀이야 이거? 어. 자, 저희가 소위 말하는 이거는 깡패실손이라고 불립니다. 상해로 인해서 임플란트 다 되고요. 처약까지 가능합니다. 한약. 근데 다른 실수는 안 돼요. 자, 여러분 이거는 꼭 기억을 해 주시고. 자, 그리고 해외 치료. 자, 이것도 기억을 해 두셔야 돼요. 1세대 시승 가지신 분들은 해외에 가서 병원 갔을 때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자, 이걸 왜 기억하셔야 되냐면 자, 저희가 2, 3, 4세대부터는 장기 체료 3개월 이상 해외 체료시에는 실손보험 환급을 받으실 수 있어요. 예. 황급을 받을 수 있어요. 2, 3, 4세대까지. 왜? 왜일까? 왜 왜 왜 황급을 해 줄까요? 2, 3, 4세대는 해외에서 보장이 안 돼요. 아, 보장이 안 되니까 얘는 1세대는 보장이 되고 그러면 2, 3, 4세대는 어차피 보장이 안 되니까 보험사에서 장기 체료에 대한 증명만 하게 되면은 실손 부분에 대해서는 황급을 처리를 해 줍니다. 음. 그럼 얘는 황급 처리가 된다, 안 된다? 안 된다. 왜요? 보상을 해 주잖아요. 50% 보상을. 그래서 얘는 황급 처리가 안 되고 그 이유실보다는 보상 처리가 된다. 여기이 부분 이해 안 가시는 거 있어요? 이해 안 가시면 빨리 말씀해 주세요. 음. 이해 안 가시는 거 없죠? 자, 그리고 마지막 빨간색 제일 크게 그려놓은 거 있죠? 저는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자, 여러분들이 영업 활동하시면서이 1세대 실손을 보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될 거 통원도 체크하기. 자, 1세대 실손 같은 경우 통원환도가 보통 30회입니다. 한 질병당. 근데 한 질병당 30회인데 만약에이 질병으로 30회 이상 했어요. 그럼 어떻게 될까요? 생명 자 면책 기간에 들어갑니다. 질병네 면책 기간이 얼마? 180일 들어갑니다. 그럼 반년을 보험을 못 쓰는 거예요. 예.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청구하실 때 이건 진짜 건강하셔서 안 돼요. 예. 그래서이 이걸 어떻게 확인하느냐? 고객센터 전화하면은 다 알려 줍니다. 그리고 본인이 담당 설계사다. 전산에 다 띄어집니다. 음. 그래서 여러분들이 이거를 담당하는 설계사일리는 없겠죠. 지금 시작하시는 분들이니까. 당연히. 근데 이관을 받아오거나 아니면 내가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라고 하시면은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고객분이 예. 고객분이 전화해서 통원한도를 먼저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예. 그래서이 부분이 되게 중요해요. 저는 이거를 왜 중요하게 생각하냐면 저희가 원래 병원 인하우스라고 병원에서 설계사들이 청구해 주는 그걸 한번 해 봤어요. 저희가 지금도 하고 있고 거기서 엄청나게 많이 걸립니다. 이거 잘못 청구했다. 면책 기간에 들어가면 저희 지하 쌍육 먹어요. 예. 그러니까 비용이 되게 중요하다고. 1, 2만 원짜리 청거하면 돼요, 안 돼요? 안 돼요. 안 돼요. 예. 이게 이거는 30회밖에 안 되기 때문에 비용을 되게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비용이 보통 저는 최소 4, 5만 원 이상권들에 대해서만 좀 하시라고 권유는 드려요. 만약에 통원 한도가 많이 남아 있으면 상관이 없겠지만 연세 있으신 분들은 그렇지가 않다고 물리 치료도 뭐 이제 한 달에 봐 세네 번씩 그냥 가세요. 예. 근데 그 6개월만 따져 봐도 그냥 30회 채워지거든요. 그 그런 부분들도 여러분들이 고려하실 사항이다. 그래서 반드시 요거는 꼭 체크를 해 두셔야 됩니다. 자, 다음은 2세대 실손이고요. 자, 2세대 실손은 우리나라 사람들, 현재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입한 실손입니다.이 실소만 지금 현재 천만 명 이상 가입이 되어 있고요. 음, 2세대. 그리고 지금 현재 여기서 전환이 제일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여러분 전환 들어보셨죠? 실손 보면 현재 가지고 있는 실손을 사세대로 변경하는 작업이 바로 전환 실손입니다. 근데 지금이 실손이 지금 손열이 엄청 높아져 가지고 비용이 어마어마해지고 있어요. 자, 하나씩 볼게요. 저희가 실손이 바뀐다라는 거는 여러분들이이 사회적 이슈를인지를 하셔야 돼요. 실손이 왜 바뀔까요? 예, 제일 큰 이유는 보험사의 손해요 때문에. 근데 여러분들이 느끼시게 막 현적이 많이 바뀌는 거 같아요. 자, 여기서 한 가지 체크하실 점. 실소는 국가에 의해서 운영된다. 예. 건강봄 공단의 운영에 의해서 같이 운영되고 있다. 그래서 한계가 있다. 올리는데 보험사들은 이거 올리고 싶어 해서 미쳐 하려 그래요, 지금. 음. 지금 130% 손을 난다고 하는데 지금 뭐 다섯 배 할증까지데 얘네는 10배 20배 할증도 지금 부족하다 그래. 예. 근데 어쨌든 지금 국가가 제재를 하고 있다. 실손보험이 진짜 되게 이례적인 거예요. 전 세계적으로 보험 운영하데 있어서이 사보험에 대한 보험을 국가에서 관여를 한다. 말도 안 되는 겁니다. 근데 그만큼 우리나라의 건강보험 체계가 진짜 막대한 영향력이 있다. 정치에 의해서 움직이잖아요. 사실. 예. 그래서 여러분들 그런 이슈 정도는 알고 계시고. 자, 2세대 실손이 왔다라는 거는 1세대 실손이 소년이 높아졌기 때문에 2세대로 전환이 된 겁니다. 자, 여기서 보셔야 될 거는 보장이 줄었다. 자, 90%로 줄었어요. 자, 근데 제가 밑에 보면 80%로 적은 거 보이시죠? 자, 어떤 보험은 똑같이 90%, 어떤 보험은 80% 보험사마다 달라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꼭 체킹해야 될게 뭐냐? 증권을 보셔야 됩니다. 자, 생명보험 증권, 손해보험 증권, 실손에 대한 특약을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돼요. 자, 대표적으로 삼성생명이 제일 거지 같은 회사거든요. 진짜 그 실손 변경하는데 아주 도가 튼 회사예요. 자, 우리나라의 보험 지표는 삼성 생명을 보시면 됩니다. 자, 손해율이 높다. 삼성 생명에서 바로 바꿔요. 그게 대표적으로 1 7종 수술비. 28종 수술비입니다. 예. 원래 15종만 팔고 있다가 수술비가 1718종으로 바뀐게 바로 처음이 삼성 생명이었어요. 자, 그만큼 손일이 높아졌단 얘기였어요. 자, 근데 어쨌든이 실손도 삼성 생명에서 이렇게 바뀌었어. 그래서 증권상으로 여러분들이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됩니다.이 세대인데도 불구하고 80% 주는 회사가 삼성생명이었어요. 예. 그래서 여러분들이 무조건 90%가 아니라 증권을 보셔야 됩니다. 그리고 제가 위에 적어 놨어요. 외우지 마세요. 외우실 필요 없다. 왜? 증권에 나와 있어요. 어, 진짜로 외우실 필요 없다니까요. 증권에 나와 있어요. 고객하고 증권 보시면서 몇 % 보상 받으시네요. 옆에 친절하게 90% 80% 다 적혀 있습니다. 예.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야, 2세대 80% 90%네. 몇 년도, 몇 년도에 힘들게 외우실 필요 없다라는 얘기예요. 예. 근데 여기서 중요한 건 뭐다? 반드시 증권을 활용을 하셔야 된다. 그리고 메리츠 전선 저희가 많이 활용을 하거든요. 그 이제 영업 현장에 뛰어드시면은 메리츠 화재 전산을 많이 봐요. 그 이제 고객들 개인 정보 끌어와 가지고 보험 전산에 등록된 보험 상품들을 보는데 생명 사건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메리치 화재가 무슨 보험이에요? 화재. 화재 손해보험이잖아요. 손해보험 기반으로 담보들이 다 구성이 되어 있다고. 근데 생명보험 걸 정확하게 끌어올 수 있을까요? 없어요. 그리고 다 달라요. AI 뭐 AI 생명 뭐 1구자인데 보험받 2천만 원 돼 있고 한 구자로 돼 있는데 막 진단금 2천만 원 돼 있고 이런다니까 막 300만 원 돼 있고 이게 구분이 안 돼. 전산상으로는. 그 여러분들이 반드시 체크해야 될 거는 실손뿐만 아니라 다른 보험도 증권을 반드시 확인을 해야 된다. 자, 제일 좋은 거는 여러분들이 신뢰를 끌어올 수 있는 거는 현물을 받아보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증권 현물. 예. 그러면 고객들한테 더 신뢰를 얻을 수 있어요. 저 처음에 영업 배울 때는 고객님 집에 가서 증권을 다 가져왔어. 예. 진짜 그 책을 다 가져왔어. 가져와서 직접 꺼내보고 정리하고 오래된 건 폐기하고 어 진짜 이런 작업을 걸쳤어요. 요즘은 그렇게 많이 안 하거든요. 근데 처음에 하실 때는 한번 해 보세요. 그럼 고객이 저한테 연락 안 할 거 같죠? 어 겁나서 연락해. 내 진 돌려 달라고. 예. 진짜로. 예. 내고 언제 갖고 올 거 언제 갖고 올 거냐? 그러면 2차 미팅이 깨질 일이 없다니까. 어 진짜요? 예. 이거 진짜 팁이에요 여러분. 어, 지금 가져와 보세요. 처음에 AP 상담 잘 이루지잖아요. 고객에 하염없이 주세요. 그냥 아, 증권 가져가셔라. 증권 제대로 분석 좀 해 달라. 연락 안 오잖아. 불안해서 전화 언제 오냐고. 어, 증권 가져와야 된다고. 예. 진짜 그래요. 사람 심리가 그렇다니까요. 그래서 처음에 하실 때는 어, 증권을 가지고 오실 수 있으면 좋고. 근데 젊은 사람들은 사실 그러기 쉽지 않죠. 요즘은 모바일 계약이다, 뭐다 해서 모바일 증권으로 많이 수령을 하는 형태가 있고. 근데 저는 계약을 완료하고 나면 무조건 현물로 다 드렸어요. 저는 책으로 안 들어서. 자, 그런 작업도 되게 중요합니다. 자, 그리고 갑자기 산으로 갔는데 야, 일단은 요거 증권을 꼭 확인을 해야 된다. 그리고 자, 이거는 외워 두세요. 이건 외워 두셔야 돼요. 여러분, 2015년 12월까지 가입된 실손이 중요하다. 왜 중요하냐면 2016년 1월부터 약관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자, 비급의 약관이 변경이 됐어요. 자, 대표적으로 백내장. 자, 지금 백내장 원래 보상이 안 안 되죠. 근데 안 된다라고 단증을 순 없다. 왜냐면 지금 지급이 되고 있다. 소송으로 인해서. 근데 15년 12월까진 그래도 가능성이 있지만 16년 1월부터는 가능성이 없다. 예. 아예 보상이 안 된다. 자, 여러분, 여기서 꼭 알아두셔야 될게 백내장 수술이 보장이 안 되는게 아닙니다. 다 초점 렌즈가 보장이 안 되는 겁니다. 그게 비급의 항목이에요. 자, 강남 안가에서 비급이 항목 백내장 수술할 시 양쪽 눈 하면 얼마? 1천만 원. 1천만 원. 한쪽당 1천만 원. 음. 한쪽당 1천만 원. 자, 2천만 원이 2천만 원. 예. 2천만 원이에요. 자, 한쪽 다 2천만 원. 그리고 여태까지 백내장으로 보험사에서 시행부터 지금까지 백내장으로 나간 보험금이 100조가 넘는답니다. 자, 얼마나 일을 갈았겠어요, 보험사가. 그니까 이번에 대부분 판결까지 올라간 거 아니에요. 그래서 2번으로 보지 않는다. 병원에서는 6시간만 2번 시키고 2번 처리해 가지고 실손 한도가 바뀌잖아요. 자, 여러분들이 여기서 실손환도에서 정확히 개념을 잡고 가셔야 돼요. 자, 실소환도 1세대 기준으로 제일 높은 거 1억에 50만 원짜리가 있습니다. 1억에 50만 원짜리. 자, 그러면 내가 하루 통원했을 때 제일 많이 받을 수 있는 병원비 얼마? 50만 원. 50만 원. 자, 2번 하게 되면 한도가 얼마? 1억. 1억. 자, 그러면 예시를 들어 드릴게요. 자, MRI를 찍으러 갔습니다. 자, 제가 2번을 했어요. 자, MRI 비용이 100만 원 나왔네. 얼마 받아요? 100만 원. 얼마? 1세대는 100만 원. 자, 1세대는 100만 원. 자, 통원을 하게 되면 얼마? 50만 원. 50만 원. 자, 그러면 통원한도가 30만 원짜리인 사람은 30만 원 받는 거예요. 그래서 병원에서 MRI 찍고 나서 2번 하실래요? 아니면 통원하실래요? 물어보는 이유가 실손 때문에 그렇습니다. 어 당신 실손 2번해야 100% 받을 수 있어요? 아니면은 그냥 통원해도 받을 수 있어요. 자 그거 얘기는 뒤에서 잠깐 다시 얘기할 거예요. 일단은 그 통원의 한도를 정확하게 기준을 잡고 계셔야 돼요. 자 그래서 2번을 하면은 통원이 늘어나니까 병원에서는 6시간 2번 처리하고 백내장을 지급을 했다고요. 예. 근데 지금은 그게 다 막혔어. 왜? 백내장 수술은 2번이 필요지 않다. 예. 대법원 판결이 이렇게 나왔어요. 자, 그러면 통원으로 보겠다. 그러면 30만 원, 25만 원 이렇게 나가고 있어요, 지금. 자, 얼마나 손해 보는 장사야. 고객들 입장에서는 2천만 원 내는데 60만 원밖에 안 나와 봐요. 마이너스 막 90몇 %잖아, 지금. 그러니까 그것 때문에 지금 엄청난 논쟁이 많았는데 지금은 조건이 있어요. 지금은 조건이 있는데 어 실질적으로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은 동네 병원에서 한 거는 서류 검토도 안 한대요. 보상과에서. 자 그러면 종합병원급 이상에서 한 수술을 이제 검토을 해 주겠다. 근데 문제는 뭐냐면 종합병원에서는 다초점 렌지를 취급하지 않아요. 예. 종합병원급 이상에서는 단초점 렌즈만 취급을 합니다. 예. 단초점 렌즈는 보상이 됩니다. 음. 자, 2015년 12월까지만 기억을 해 주시면 돼요. 근데 여러분, 여기서 함정이 하나 있어요. 자, 표준화 이전 보이세요? 13년 03월까지. 자, 13년 공월까지 가입된 2세대 실소는요. 내가 원하면 100세까지 가져갈 수 있어. 원하면 자 갱신 여부와 상관없이 내가 원하면 2세대 실손으로 100세까지 쭉 가져갈 수 있어요. 근데 13년 공 4월부터는 못 가져가 만기로 바뀝니다. 그러면 내가 선택에 의해서 하는게 아니라 강제적으로 15년 뒤에 실손이 자동으로 바뀐다는 얘기예요. 자, 어떤 실손으로 바뀌어요? 4세대로 바뀌겠죠? 자, 지금은 4세대 현존 판매하고 있는 실손으로 바뀝니다. 음. 자, 이걸 잘 기억을 해 두셔야 돼요. 자, 여러분, 그러면 나중에 전환에 대해서 저희가 다시 한번 문제를 다룰 건데. 자, 이때 13년 3월 이전까지 가입된 실소는 나이가 젊으면 실범이 되게 저렴합니다. 그러면 전환의 대상이 고려 대상이 아니에요. 근데 그 이유라고 보십시다. 공 4월부터는 15년 뒤에 바뀐데 어, 저는 과감하게 전화를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왜? 15년 뒤 어차피 바뀔 거니까. 예. 자, 그런 문제가 있다. 전에 있어서. 이거는 사실 생각의 차이예요. 정답은 아니니까 여러분들이 이걸 한번 들어 보시고 나중에 제가 결론을 물어볼 겁니다. 자, 그리고 빨간색으로 보면 제일 크게 바뀐 부분이 이거예요. 자, 한방 치과 학문이 보상이 된다. 자, 어느 거 어느 것이 보상이 되냐? 급여 부분만 보상이 됩니다. 급여 부분. 자, 저희가 건강보험 공단에서 지급하는 건강보험 이제 병원에 가면은 영수증이 나와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영수증에 보면은 비급여 급여가 나뉘져 있습니다. 자, 급여은 뭐예요? 국가에서 지원을 해 주는 거고요. 비급여은 국가에서 지원을 안 해 준다는 얘기예요. 자, 대표적으로 치가 국가에서 지원 안 해 주는 거 뭐예요? 임플란트 크라운 보상 안 해주 안 해 주잖아요. 그래서 비급여로 빠지는 겁니다. 자, 신경 치료, 발치, 사랑리, 스케일링, 급여져. 그러면 실손 청구가 된다는 얘기야, 안 된다는 얘기요? 된다는 얘기예요. 근데 거의 안 하죠. 예, 거의 안 하죠. 예. 금액이 얼마 되지 않아서. 자, 학문 학문 치료도 원래 안 됐는데 2세대부터는 되고 그다음에 이제 한방 치료도 급여 부분만 된다. 비급여는 안 돼요. 근데 한방 치료도 거의 안 된다라고 보시면 돼요. 예. 대부분 비급여 치료입니다. 어, 병원비가 진짜 안 나와요. 음. 그래서이 부분은 기억을 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 그리고 제가 1세대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했던 통원 한도. 자, 여기서부터는 중요치 않다. 왜? 통원도가 180회로 풀렸습니다. 그래서 1년 동안 한 질명으로 180번 가는 사람은 찾아보기 쉽지 않다. 예. 그런 사람 있으면 진짜 정신 감정를 한번 해 봐야 됩니다. 예. 진짜 정상 아니에요. 예. 정상 아니고 저는 고객 DB 고객으로 만났는데 어 2세대 실선을 가지고 계신 분인데 1년에 도스 치료를 거의 한 250번 받으셨대요. 250번 거의 막 한 달에 그냥 거의 마사지 샵처럼 다닌 거예요, 그냥. 예. 결사를 한 다섯 번 나왔대 보험사에서. 예. 저도 치을 떨었어요. 적당히 하시라고. 예. 뭐 아파 보이지도 않아요. 근데 자기는 아파 죽겠대. 어 아파 죽겠대 그냥. 근데 진짜 그렇다니까. 그러니까 보험사들이 일을 갈고 맨날 약관에도 없는 내용을 적용해서 바꾸는 거예요. 이렇게 무차별하게 지금 의료 행위를 받고 청구를 하다 보니까 지금 도수 치료도 의료 그 청구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어떻게 바뀐 줄 아세요? 지금은을 약관이 없어. 근데 저기 뭐야? 보상가에서 그냥 지침을 만들어 놨어. 자, 어떻게 바뀌었냐면 열 번 정도 치료를 받고 나서 경과를 봅니다. 자, 엑스레이를 찍어 봐. 어, 자세가 펴졌는지 아, 통증이 없는지 의사의 소견을 받아와야 돼. 나아지지 않는다. 지급 안 합니다. 경과가 좋아져야 돼. 나아지지 않으면이 사람은 그냥 저기 뭐라 그래 이거를? 어 이 아 저기 뭐 갑자기 그 뭐라 그래 그 아프지도 않은데 의사 갑자기 단어가 생각이 안 아 나이롱 환자 나이롱 환자 나이롱 환자라고 취급을 하는 겁니다. 예 그래서 열 번 받고 의사 소견은 사실 도수 치료라는게 마사지의 형태보다도 원래 운동 자세 교정을 위한 치료가 더 주 목적이에요. 그래서이 도수 치료를 받는 목적은 굽어진 자세 또는 틀어진 자세를 교정하고 운동하면서 바로 잡으면서이 통증을 완하는게 도스 치료란 말이에요. 그냥 마사지는 그냥 통증 완화야. 주 목적은 사실 자세 교정이에요. 보험상 그걸 보겠다라는 거야. 10회 동안 하고 아무런 경과가 없다. 어, 너 나이롱 앉아 안 줄 거야.지 이렇게 돼 버린다니까. 진짜로. 그래서 여러분들도 만약에 고객이 도스치로 받는다 그러면은 어 이제 속으로만 한 숨 쉬세요. 아 또 시작됐다. 어 큰일 났다. 이거 이제 보상 치료 어떡하지? 이쪽 이렇게 하시고 겉으로는 저는 그냥 편하게 안 걸리지 편법이긴 한데 여덟 번에 한번 청구하라고 하요. 저는 그냥 여덟 번에 여덟 번 정도 하면 보험료가 한 요즘 얼마 정도 한 60 70 정도 하거든요. 예. 근데 제가 한 30번까지 청구해 봤는데 안 걸리더라고. 여덟 번까지 해. 여덟 번에 한 번씩 했는데 근데 또 이것도 케이스바이 케이스입니다. 이대로 뭐 또 안 걸리서 해라고 했다고 또 저한테 욕하시면 안 돼요. 예. 이것도 케이스바이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그런 경험이 있다라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제 요즘 이런 환자들 때문에 사실 보험사들이 손해 어마어마한 거예요. 그리고 이거는 별개 얘긴데 지금 건강보 공단의 이제 손해율 때문에 여러분 살면서 지금 최근 5년간 건강 보험료가 떨어진 적이 있나요? 없으실 거예요. 어, 진짜로 내가 소득이 진짜 몇십% 준 거 아니면은 동일한 선상에서 내가 똑같은 소득으로 동일하게 가고 있다라고 했을 때에는 건강보험료가 줄은 적이 한 번도 없으실 겁니다. 자, 이게 손해 때문에 문제예요. 예. 중국인들 지금 장난 아니잖아요. 외국인들 F자 받은 사람들이 와 가지고 지금 뉴스 기사 그때 보셨어요? 25억 청구하고 중국으로 도망간 예. 건강보험 공단에서 20억 청구하고 암치료를 여기서 다 받고 자기 고국으로 넘어갔어. 예. 여기서 표적 치료한 표적 치료 다 받아. 예. 그러니까 이제 이런 심각한 문제가 있는 거예요. 실손도 마찬가지. 지금 중국인들 받아요, 안 받아요? 외국인들 실손 가입해요, 안 해요? 해요. 예. 취업 비자 받은 사람들은 다 합니다. F4, F5 비자 가진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다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와 가지고 중국에 가서도 유지한다니까. 그리고 아프면 한국 가서 이걸로 치료받아요. 예. 진짜로.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이런 심각성을 잘 아셔야 돼. 그까 무작정으로 막 가입시킨다고 좋은게 아니야. 이게 나중에 우리한테 폭탄이 돼서 돌아올 수 있어요. 예. 그래서 일단은 요런 부분은 알고 계셔야 된다. 자, 그리고 3, 4세대 실손입니다. 어, 저희가 3세대 실손을 착한 실손이라 그래요. 왜 착한 실손이라고 했을까? 왜 착한 왜 착한 실손이라고 했을까요? 가격이 맞아요. 보험료가 싸서 가격이 착해서 착한 실손이라고 해요. 그래서이 실손부터는 또 바뀐게 있어요. 자, 90% 80%는 거의 동일해요. 근데 3대 비급여가 따로 빠졌습니다. 자, 3대 비급여가 뭐냐? MRI,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이 이 세 가지가 3대 비급여고요. 이제 아까 제가 말씀드린 MRI 찍었을 때 2번 여부 여기서부터 갈리는 거예요. 자, 3세대부터는 2번을 하지 않아도 된다. 왜? 3대 비급여가 한도가 따로 빠져 있으니까. 자, 70% 나옵니다. 70%. 음, 70% 나와요. 자, 여러분들 이걸 알고 모르게 중요해요. 3세대 가지신 분한테 이번 하라 그 얼마나 멍청한 설계사 하겠어. 진짜 시간 낭비하고. 예. 진짜로 욕 먹는 사람들 전 봤어요. 여러분들이 이런 정도 개념을 알아두셔야 돼. 2번을 하냐 안 하냐의 기본 정도.이 기본 개념은 반드시 탑재를 하셔야 됩니다. 예. 그리고 자, 그리고 제가 여기 적어 놨어요. 보험료 할증 X 전체 손녀율이라고 적어 놨어요. 자, 1세대, 2세대, 3세대는 개인 손율로 보지 않습니다. 가입자들 시기별로 손해율로 따져요. 음. 그래서 내가 청구를 영원을 하더라도 보험는 동일하게 오르는 거야. 왜? 다른 사람들이 청구하고 있습니까? 저는 지금 어 재작년에 한번 청구하고 제가 실손을 가진지가 한 7년 정도 됐거든요. 저는 5년 동안 단 한 번도 청구하지 않았어요. 보험을. 근데 보험료 계속 올라. 왜? 개별 실손이 아니게. 개별 손열로 보지 않기 때문에 그래요. 근데 4세대부터는 바뀝니다. 4세대부터는 개인 손해율로 따진다. 자. 어떤 부분이 비급여 부분이 자 비급여 부분을 많이 청구하게 되면은 할률이 300%까지 올라가요. 자, 300%. 자, 근데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셔야 될 거 3대 중증 질환에 대해서는 해당상이 없다. 3대 중증 질환이 뭐예요? 암, 뇌, 심. 응. 일로 비급여를 청구해도 할증 대상이 아니다. 자, 여기서 비급여 대상 대표적 뭐예요?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 MRI 보험사가 타겟을 두고 만든 겁니다. 그래서 많이 받지 말라 이거예요. 정 적당히 받아라. 그러니까 300% 할증이 되는데이 할증 기간은 계속 따라오지 않아요. 1년만 봅니다. 1년. 1년 뒤에 다시 리셋돼요. 네. 그래서 그 점만 기억을 해 두시면 됩니다. 자, 그리고 여러분들이 한 가지 더 체크하실 점. 4세대 실수는 몇 년 갱신인가요? 5년. 5년 몇 년? 헷갈리죠? 1년 제가 어 그렇지 그렇지. 이게 정확한 답변이에요. 1년 갱신 5년 만기. 예. 5년 만기. 자, 그럼 여기서 여러분들이 반드시 기억하셔야 될 거 만기. 만기 시에 제가이 돼요, 안 돼요? 자동 재입. 자동 재입이 돼요, 안 돼요? 여러분들한테 묻고 있는 거야? 돼요? 돼요, 안 돼요? 돼요? 안 됩니다. 자, 여러분들이 가입시 여러분들이 가입시켜 주셔야 돼요. 어, 그러니까 담당자분들이 챙기셔야 된다고. 이거 놓치고 지나가면은 부원 가입 불가입니다. 그래서 전환하고 나서 날짜 체크를 반드시 하셔야 돼요. 음. 5년 뒤에 재입이 안 된다. 담당 설계사나 고객이 가입을 해야 된다. 근데 가입한 애는 제한이 없다.이 점을 꼭 기억을 해 두셔야 됩니다. 자, 뒤에 간편 실수도 마찬가지예요. 자, 간편실은 몇 년 갱신? 간편 실수도 1년 갱신이에요. 자, 몇 년 만기? 3년 만기. 음. 3년 만기. 제가 적어 놨잖아요. 어. 자, 옆에 제가의 필수라고 적혀져 있죠? 이것도 담당 담당자가 반드시 진행을 해 줘야 됩니다. 자, 간편실소는 여러분들이 쉽게 그냥 아픈 사람이 가입을 하는 거다라고 알아두시면 되고요. 그 조건은 3 25 조건입니다. 3 25. 3개월, 2년, 5년. 자, 이거 간평 고지 이문은 제가 뒤에서 다시 할 거예요. 그냥 요런게 있다라고 기억을 해 두시면 됩니다. 자, 그리고 통원시에 20만 원 한도로 보상이 되는데 자, 얘는 실질적으로 그냥 2번 해야지 보상이 된다라고 그냥 쉽게 알아두세요. 통원을 해서 그렇게 많이 나오는 보험이 아닙니다. 자, 이건 실질적으로 진짜 아픈 사람이 가입하는 보험이에요. 향후 걱정이 되는 그래서 그냥 2번을 했을 때 큰 질병에 대비하는 보험이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고 얘는 약재비 3대 비급여가 안 됩니다. 예. 그래서이 부분이 안 되니까 이걸 조율하실 때는 반드시 어 신중하게 진행을 하셔야 됩니다. 자 실손이라고 해서 고객들이 착각을 해요. 똑같이 약재비하고 다 나오는 거 아니냐고.음 음, 절대 안 나옵니다. 자, 지금 영업 시장에서 제일 화도되고 있는 실손 전환입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예, 정말 말 많아요. 왜냐하면 자, 내가 설계사인데 가서 전화를 시켜 놨어. 전환을 시켜 놨어. 또 다른 설계에서 사서 뭐라 해요? 아유,이 종걸 왜 또 해 놨어? 또 어, 이거 나오는 순간 바로 고객한 같테 전화와. 막이 종을 왜 해지했냐라고 하면서 별의별 투정을 다 들어 놓습니다. 자, 여러분들이 그런 소리를 안 듣기 위해서는 반드시 뭘 해야 되냐? 선택은 설계사가 하는게 아닙니다. 예. 저희는 제한을 하는 사람이에요. 선택은 누가해? 고객이 하는 거예요. 고객이. 근데 가끔씩 설계사분들이 아, 남고 이거 해. 이거 엄청 좋아. 나중에 후회 없을 거야.이 이만 한 마디 던지는 순간 여러분 나락 갈 거예요. 진짜 저 나락 간 사람 봤다니까. 예. 구상권까지 다 때려먹고. 응. 보험 설계사가 신용 불량자가 진짜 많은 거 아세요? 곧지 뭐 잘못해 가지고 보험사에서 구상권 때려요. 그래서 신용 물량자 진짜 많이 생겨요. 예. 그니까 여러분들이 이런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말 정확하게 해야 돼. 정확하게. 자, 고지 의무. 그리고 고객의 정보. 고객의 정보라 하면은 모든 정보 다 끌고 와야 돼. 납입력부터 병력부터 그다음에 가족 그리고 직업 생활 패턴 자 여러 가지. 자, 한 숨 나오죠, 지금? 자, 한 숨 들었어, 지금. 자, 여러분들이 앞으로 영업 현장에서 해야 될 당연히 해야 될 거예요. 저희가 이걸 뭐라고 하냐? 팩트 파인딩이라고 겁니다. 팩트 파인딩. 예. 고객의 정보를 모르면 어떻게 설계를 할 건데? 자, 지금은 보험 시장이 바뀌었다니까요. 예전처럼 그냥 회사에서 그냥 복사기처 찍어내고 너 이거 팔아와. 이런 시대가 아니라고. 저희는 이제 맞춤 설계를 해야 된다고 고객들한테. 자, 대표적으로 그러면 예를 들어 드릴게요. 이거 원래 안 하는데 자, 택배 택배 택배하시는 분, 차 끌고 다니시는 분한테는 뭐가 일순일까요? 상해가 1순이겠지. 운전을 많이 하잖아요. 그럼 대표적으로 뭐가 걱정돼? 허리. 그럼 뭘 제일 일순위로 하 돼? 상해 후유장애. 어, 질병 후유장애. 자, 이런 것들이 우선 순위를 말할 줄 알아야 된다고. 단순하게 고객님이 이거 조니까 이거 하세요.라고 하는 시대는 이제 끝났습니다. 예. 맞춤 설계를 하실 줄 알아요. 그럼 그기 위해서는 뭘 필요해요? 정보가 필요하다고. 이런 정보 없이 어떻게 설계할 거예요? 예. 반드시 그런 정보를 많이 끌어 모으셔야 돼요. 그러면 소개도 잘 나와. 아,이 사람은 다르다라는 느낌을 주셔야 돼요. 자, 지금 다른 길로 갔는데 자, 실손 전화는 여러분들이 생각하기 해야 될까요, 안 해야 될까요? 사람 상황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저 결론을 해야 된답니다. 결론은 그 시기가 언제인지 모르겠지만 결론을 한다. 아까 제가 말씀드렸죠? 69세 38만 원 유지하실 거예요? 못 하죠. 그럼 결국 뭐 해요? 전환해야 돼요. 자, 보험에서 가장 중요한게 뭘까요? 제가 생각하는 건 유지입니다. 자, 유지가 안 되면이 보험 증권은 그냥 종이 조가리에 불가예요. 유지를 해야지만 내가 혜택을 보고 그 보험을 쓸 수가 있잖아요. 근데 가장 큰게 뭐야? 유지에 있어서 보험료가 가장 큰 문제겠죠. 돈이 많이 들어가면 유지가 안 돼. 일차적으로. 그럼 여기서 이미 게임 끝난 겁니다. 예. 전환을 해야 되는 이유. 그리고 두 번째. 자, 사람들이 이걸 가지고 엄청 많이 있다 하자. 보장. 사세대로 바꾸면 보장이 안 좋아지잖아. 자, 일차적으로 그런 사람들은 단편적으로만 보는 거예요. 여러분들이 그러면 어떻게 설명을 해야 돼? 보험료 대비 보장을 한번 설명을 해 줘야겠죠? 자, 근데 여러분 여기서 절대 헷갈리시면 안 되는게 저는 무조건 해야 된다라고 말을 했지만 시기에 따라서 다르다고 분명히 말씀드렸어요. 자, 젊으면은 당연히 저는 유지를 시키려고 권장을 합니다. 보험류가 싸니까. 근데 40대 중반 50대 넘어가는 순간부터 실범이 10만 원 이상 차지해요. 그냥 예. 음. 그러면 저는 고려의 대상이라고 생각해요. 전환을 해야 된다는 제가 뒤에서 보여 드릴게요. 그 이유를. 자, 그리고 세 번째 팩트 파인딩. 자,이 부분이 전 가장 중요해요. 자, 여러분들이 고개 같아 실손을 유지할 건지 전환을 할 건지에 대해서는 이걸로 풀으셔야 돼요. 이걸로. 자, 예를 들어서 1세대, 2세대 실손 가지고 계신 분인데 자, 이분이 병원을 너무 자주 가.내는 실손 법률 대비 돌려받는 병원비가 너무 커. 그 이분은 전환해야 돼, 유지해야 돼요? 유지해야죠. 그러니까 이런 정보들이 없으면 그냥 무작정 전환을 해 버리면은 나중에 그냥 욕 먹는 건 십상이라고요. 자, 이런 고객 정보들이 반드시 들어와야 돼. 반드시. 그리고 이거는 실소봉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이 보험 영업을 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기본적인 분야입니다. 이게 기본적인 분야. 예. 제가 원래 DB 강의 영업을 했었는데 지금은 안 하지만 제가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이거였어요. 어,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자, 그리고 키워드를 말씀을 드렸지만 선택은 고객이 안 한다. 우리는 제한만 아는 사람입니다. 자, 실손 전환뿐만 아니라 모든 계약권이 다 그래요. 자, 제가 그 처음에 신입 때 저기 그래 되게 지금 똑같은 절처를 밟으실지 모르겠지만 제가 처음에 영업을 나갔는데 개인 정보를 다 주는 거예요. AP 있는데 저는 계약을 다 할 줄 알았어. 어. 너무나 개인 정보 쉽게져 가지고. 아, 끝났다. 어, 이거 무조건 계약할 수 있겠다. 어, 개인 정보 이렇게 쉽게 주네. 얼마나 나를 믿었으면 주민번을 그렇게 쉽게 쉽게 줘. 주소까지. 막상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 그 여러분들이 어, 처음에 영업하시다가 내가 개인 정보를 다 받았다 그래서 그 고객이 나를 온전히 다 믿는게 아니에요. 음. 이제 어쨌든 여러분들이 꼭 착각이 느에 안 빠지셨으면 좋겠어서 드리는 말씀이에요. 예. 반드시 어 넘는 턱은 좀 높다. 예. 무조건 계약하지 않는다. 자, 제가 그 전환에 대한 부분을 얘기를 드릴 때 어, 제가이 부분을 좀 가져와 봤어요. 제가 인시만요. 제가이 자료를 어디서 얻었냐면인 오프라인 교육에 제가 저는 인에서 새로 시행하는 교육을 다 들으러 다니거든요. 제가 1년에 교육만 한 20개씩 듣는 거 같아요. 예. 교육을 저는 다 들으러 다녀요. 새로운 교육이면. 왜냐면 저를 이런 거 습득하는 걸 너무나 좋아하는 사람이라서. 근데 어쨌든 그것도 다시 전파해 주고. 근데 제가이 자료를 받은게 인카 교육과서 받았는데 어 너무 충격이었어요. 제가 이런 부분을 잘 모르고 있었구나. 자 이거 보시면은 어 손유율이 점차 이제이 손율 지표를 나타낸 거예요. 손열 지표. 손열 지표. 자, 지금 쭉 가다가 늘어났다가 다시 줄었어요. 이거 왜 줄었는지 아세요? 4세대 전환이 시작된 냅니다. 예, 4세대 전환이 시작되네요. 그리고 2023년도 다시 늘기 시작했어요. 자, 여러분이 생각하셨을 때 해가 가면 갈수록 손해이 줄을까요, 늘릴까요? 저희 지금 출산율 몇 %? 0.7 0.7명 0.7명 명 세계이 정꼴찌 거의 꼴찌를 지금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자, 새로운 가입자 유입이었고 얘도 똑같아요. 국가에서 운영하는이 4대보험과 얘 구조가 저는 똑같다고 생각을 해요. 젊은 젊은층이 유입이 적으니까 젊은 층에서 받쳐져야 되는 것들이 지금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죠. 그래서 원래는 삼각형으로 가야 되는데 우리는 지금 역삼각형의 형태로 지금 가고 있다. 그래서 손해는 점점 늘어날 것이고 그럼 뭐가 늘어나? 보험료가 늘어나겠죠. 당연히 보험료가 늘어날 것이고 그게 1세대뿐만 아니라 4세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근데 저는 지금 현재 4세대 보험은 잠시 그냥 휴식기라고 생각을 해요. 결국 다시 늘어날 거거든요. 결국 버티다 못해 다시 늘어날 거예요. 그럼 5세대가 나올 것이고 6세대가 나올 것이고 그때그때 전환을 하면서 또 버티겠죠. 버티는 데는 한계가 있겠지. 당연히. 그럼 여러분들 여기서 캐치하셔야 될게 있어요. 뭘 캐치해야 돼? 정범을 그렇죠. 정액범을 들어야 돼. 고객하고 이런 소통이 돼야 된다고. 예. 저저 영업을 알려 드리고 있는 거예요. 음. 저는 어린이 보험을 제일 잘 팔았어요. 저는 예. 어린이 보험에 미쳐 가지고 저는 영업 초기 2년 동안은 어린이 보험만 팔고 다녔어요. 제 나이돌에 어린이보 안 하면 진짜 소위만 너 바보 등신이야. 그냥 어 이거 안 하면 어 왜 젊었을 때 빨리 끝내놔야 나중에 비 들어가는 비용이 훨씬 더 적잖아요. 자 여러분들이 앞으로 설계해 보시면 알 겁니다. 보험은 언제 가입해야 돼? 지금 당장 지금 당장 지금 당장 가입해야 돼요. 예. 누가 대상이 됐던 왜 건강하고 걸어다닐 수 있을 때 예 그렇지 못할 때는 보험 가입이 안 된다니까. 저는 제 큰모가 암투병을 15년을 했거든요. 응. 15년을 했어요. 지금 임플란 잇몸이 다 내려앉아서 임플란트를 18개를 했고요. 어 괜찮네. 예. 지금 항암 치료를 24번 했습니다. 예. 24번. 저는 현장에서 그걸 봐왔기 때문에 보험에 대한 니지가 너무나 높아요. 어. 저는 그래서 풀보장입니다. 응. 저보다 많이 받는 사람 못 봤어요. 어, 저는 용종 때면 1천만 원 나옵니다. 예. 용종되면 1천만 원 나오고 암진단비 3억 5천이 있고요. 음. 보험 어마어마하죠. 한 달 건강 보범 60만 원 됩니다. [음악] 음. 1만 원. 근데 제가 지금 나에 이렇게 들어갔으면 저 100만 원 됐을 거예요. 근데 제가 어린이 보험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좀 저렴하게 해 놓은 거예요. 지금 어린이 보험을 해 놨기 때문에 제가이 직업을 20대부터 했거든요. 20대부터 해 가지고 제 그때 어린이 보험을 준비했는데 어쨌든 지금 현재로 손위율이 높아지고 있고 여러분들이 반드시 고개 같테는 이거는 주춤하면 끝나는 게임이야. 보험은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당연한 거야. 그냥 여러분들이 이런 자세로 다가가셔야 돼요. 자, 저희 나라 사람들이이 심리 심리가 되게 재밌거든요. 자, 궁중 심리라고 들어보세요. 궁중 심리. 자, 옆 사람이 하면은 나도 해야 될 거 같은 아, 진짜로 저는 그런 식으로 영업을 했다인가? 내 친구들 다 했는데 너만 안 하면 너 이상한 예, 쪽 이런 느낌으로. 예. 전 진짜 그렇게 영업했어요. 자, 이게 심리 싸움이요. 보험 영업도 되게 여러분들이 뭔가 판매를 하실 때는 명분을 만들어 주고 그게 당연한 거야. 어, 이유는 없어. 그냥 보험은 예, 당연히 필요에 대한 보험의 보장에 대한 이유를 설명을 해 주겠지만 우리가 제한할 때는 어, 뭔가 뒤도 돌아보지 않고 앞만 보, 앞만 보고 달리는 느낌. 저는 그렇게 영업을 해 왔어요. 예. 그래서 여러분들도 제안할 수 있을 때 반드시 해야 된다. 제안할 수 있을 때. 자, 이거는 제가 보여 드릴게요. 적자요. 적자. 보험 손해 보험의 적자라고 합니다. 이게 수치가. 자, 가면 갈수록 늘어나고 있죠? 자, 1조 2,억에서 지금 현재 22년 통계가 3조원까지 늘어났습니다. 자, 얘는 가면 갈수록 더 늘어날 것이다. 왜? 유병자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자, 유병자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라는 지표는 보험 상품만 봐도 알 수 있어. 보험 상품만 봐도. 자, 지금 현재 보험사에서 표준형으로 판매하고 있는게 많을까요? 간편으로 판매하고 있는게 많을까요? 간편이 훨씬 많습니다. 간편이 훨씬 많아요. 자, 최근에 뭐 이상보험도 나왔어. 막 3텐이래. 막 어, 3개월 10년 고지형이 나왔어. 어, 저는 법령 이런 사람 처음 봐요. 예. 그만큼 간편 유병자 보험 시장이 점점 확대가 되고 있다라는 얘기예요. 그리고 어린이 보험도 간편보험이 생겨나고 있고 원래 간편보험은요. 30세부터 가입 가능한 보험이었어요. 30세. 근데 지금 영세도 가입이 가능한 어린이 간편범이 나오고 있고 현재 판매가 되고 있고 조건도 점점점 좋아지고 있고 그러니까 지금 유병자 시장이 점점점 확대가 되고 우리이 출산율이 획기적으로 바뀌지 않는이 형태는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다. 예.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자, 이거를 제가 보여 드릴게요. 자, 1세대 가지신 분이 60세까지 누적 보험료를 총 내야 되는 보험료라고 합니다. 젊은 사람이. 자, 총 5,229만 4,37원을 낸대요. 근데 4세대로 갔을 때는 얼마? 400 460만8,원. 4 468만 원. 그리고 300% 할증을 됐을 때 1,300만 원. 저는이 수치만 봐도 저는 전환을 해야 된다라고 생각을 해요. 자, 여러분 제가 지금 제가 지금 34시거든요. 자, 34살부터 60살까지 내가 실손 보험률을내는 보험료와 내가 지출하는 병원 비율을 대비를 해 봤을 때 과연 5천만 원 넘기가 쉬울까요? 내가 중증 질환이 아니면 쉽지 않을 겁니다. 3대 질환이나 휘기 질환이나 진짜 병원비가 많이 나가는 질환이 걸리지 않으면은 단순 병원 통원으로 인해서이 정도 돈이 나가는 형태는 저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요. 자, 보험사가 돈을 버는 이유는 뭘까요? 건강한 사람이 더 많기 때문에 돈을 버는 거예요, 여러분. 어, 절대 착각하시면 안 됩니다. 자, 보험사는 자전 단체가 아니에요. 사익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자, 암 확률 몇 %? 33% 자 그러면 일곱 명이 암이 안 걸린다 소리야. 자 진단금 안 주는 사람이 일곱명 받는 사람이 세 명. 당연히 돈 버는 구조겠어? 안 버는 구조겠어요? 버는 구조라고요. 당연히. 예. 당연히 돈 버는 구조예요. 근데 여러분 여기서 이거를 포인트로 가져가시라는 말이 아니라 저희가 보험을 왜 가입을 해야 되는지 사람들이 막연하게 나 어떻게 될지 몰라. 이런 심리로 보험을 가입을 하는 거잖아요. 누가 어떤 정신 나간 사이 나 내일 암에 걸릴 거 같아. 나 100% 걸릴 거니까 암 준비할 거야. 이런 사람 보셨어요? 없어요. 막연하게 아 주변에서 너무 많이 걸리고 내 주변에서도 암이 걸리고 나도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그런 사항에 대비해서 되는게 보험이잖아요. 자, 그러면 우리도 이제 비용을 한번 따져 보자. 그러니까 실선보험으로이 정도 돈을 내게 할 건지 아니면은 전환을 해서이 정도 돈을 아끼고 정액형 보상으로 갈 것인지 예, 여러분들이이 실선범 하나만으로도 건강보범을 턴할 수 있다고요. 자, 얼마 얼마 얼마 살인되는 거예요? 얼마? 4,800만 원 아껴 주는 거잖아요. 4,800만 원. 음. 당연히 보장은 적을 수 있어. 근데 총내는 대비 금액을 비교해 봤을 때는 고객들에게 이게 훨씬 더 저는 이득이라고 생각을 해요. 자, 여러분 정답은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방향성에 대해서 누구도 뭘 할 사람 없어. 근데 적어도 현재 시장에서 요렇게 지금 사람들이 판매를 하고 있고이 자료도 어 현장에서 엄청 유명하신 강사분이 만든 자료예요. 이런 자료들을 기반으로 했을 때에도 전환을 현재 엄청나게 많이 하고 있다. 자, 그리고 작년 재작년까지 실선범 전환을 하면 뭘 해 줬냐? 50% 보험료 할인을 해 줬어. 1년 동안. 그때 엄청나게 많이 전화를 시켰다고 보험사들이. 예. 그렇다고 소위 줄어 그것도 생각보다 줄지 않았어. 왜냐면 걷어들이는 보험료가 생각보다 적으니까. 예. 그래서 일단은 여러분들이 이런 체계를 알고 계셔야 된다. 그래서 마지막은 이런 정리를 하셨으면 좋겠어요. 뭐야? 자, 내가 전환을 해야 되는지 안 해야 되는지 그리고 현재 실손에 대한 형태에 대해서 어, 정리하는 시간을 좀 가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제가 여태까지 지금 실손 강의를 한 거 있어서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자, 정답은 정해져 있어. 보상이 되냐 안 되냐. 여러분들은이 해답을 찾으시면 돼요. 고객들한테 약간 보내면 욕 먹습니다. 예. 이런 부분 때문에 안 되니까 약간 발치해 가지고 복사하는 순간 여러분들은 고객을 떠나게 되는 모습을 보시게 될 거예요. 여러분들은 그냥 답만 주시면 돼요. 그거에 대한 근거는 여러분들이 찾으셔서 보험사고 싸우시면 되고요. 고객들이 원하는 답은 나을 수 있어? 없어? 요것만 기억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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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의 중요성
- 보험 영업에서 가장 많이 질문받는 영역은 실손보험이다.
- 실손보험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영업이 상대적으로 쉬워질 수 있다.
- 보험 설계사로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 실손보험은 현재 존재하는 보험 중에서 가장 보장 범위가 넓은 보험으로 평가된다.
실손보험의 기본 개념
- 실손보험은 실제로 발생한 비용만 청구할 수 있는 보험이다.
- 고객들은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간단한 답변을 원한다.
- 실손보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면 고객 상담에 전혀 지장이 없다.
- 고객들이 실손보험 약관을 이해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야 한다.
고객 상담의 핵심 포인트
- 고객이 원하는 답변은 **"받을 수 있다" 또는 "받을 수 없다"**이다.
- 고객의 갈증을 해소하는 것이 영업의 핵심이다.
- 상담 시 복잡한 내용을 피하고 간단한 개념으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객의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손보험의 가입 현황
- 평균적으로 두 개의 실손보험을 가입한 고객이 많다.
- 단체 보험으로 인해 중복 가입이 가능하다.
- 실손보험 가입자는 200만 명 이상이며, 이는 단체 보험의 영향이다.
- 과거에는 실손보험을 여러 개 가입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제한이 있다.
실손보험의 보상 원칙
- 고객들은 이중으로 가입했을 경우 두 배의 보상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 실손보험은 실제 청구한 비용만큼 보상된다.
- 고객들에게 실손 비례 보상의 개념을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 정액 보상과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 차원의 의료 행위
- 예방 차원의 의료 행위는 실손보험에서 보상되지 않는다.
- 예를 들어, MRI 검사는 의사의 소견이 필요하다.
- 예방 주사(예: 독감 주사, 대상포진 주사)는 보상 대상이 아니다.
- 미용 목적의 시술도 실손보험에서 보상되지 않는다.
미용 목적의 시술과 보상
- 과거에는 미용 목적의 시술이 100% 보상되었으나 현재는 반반 지급된다.
- 고객에게 100% 보상된다는 말을 함부로 하지 말아야 한다.
- 백내장 수술의 경우, 비용이 제한적이다.
- 고객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경우 책임이 따를 수 있다.
코로나19와 실손보험
- 코로나19 관련 비용은 실손보험에서 보상되지 않는다.
- 국가에서 지원한 경우, 청구할 수 있는 비용이 없다.
- 자동차 보험과 유사하게, 상대방 과실이 100%일 경우 청구할 수 없다.
-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손보험의 유형
- 실손보험은 1세대부터 4세대까지의 유형이 있다.
- 1세대 실손보험은 가장 좋은 보장 범위를 제공한다.
- 2세대 실손보험은 가장 많이 가입된 형태이다.
- 3세대와 4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 항목이 다르게 적용된다.
1세대 실손보험의 특징
- 1세대 실손보험은 보장 범위가 넓고, 보험료가 비쌈.
- 고객들이 높은 보험료를 부담하기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 1세대 실손보험의 상해 담보는 최대 1천만 원이다.
- 해외 치료 시 보상 가능성이 있다.
2세대 실손보험의 변화
- 2세대 실손보험은 보장 범위가 줄어들었다.
- 보장 비율이 90%로 감소하였다.
- 보험사마다 보장 비율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증권 확인이 필요하다.
- 2세대 실손보험은 전환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3세대 및 4세대 실손보험
- 3세대 실손보험은 보험료가 저렴하여 "착한 실손"으로 불린다.
- 3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 항목이 제외된다.
- 4세대 실손보험은 개인 손해율로 따지기 시작한다.
- 4세대 실손보험은 1년 갱신, 5년 만기이다.
실손보험 전환의 중요성
- 실손보험 전환은 고객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 고객의 정보를 충분히 파악한 후 전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 전환 시 보험료와 보장 내용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 제공이 필수적이다.
고객 정보의 중요성
- 고객의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고객의 생활 패턴, 병력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설계를 해야 한다.
- 고객의 정보가 부족하면 설계의 정확성이 떨어진다.
-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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