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 of Sales 레포트
전 세계 세일즈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로 경쟁에서 앞서 나가세요.
5,500명 이상의 세일즈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Salesforce 연구가 오늘날 수익 성장을 이끄는 최신 트렌드의 모든것을 알려드립니다. 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판매자들은 판매 급증을 경험하고, 많은 사람들이 최근 성공의 원동력으로 AI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State of Sales" 여섯 번째 에디션에서는 다음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난 한 해 동안의 광범위한 성장을 이끄는 요인
- 세일즈 팀이 AI를 사용하여 경쟁자들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 팀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enablement에 집중하는 이유
외국계 기업 채용 공고에 보면 Business Development라는 직무를 흔히 볼 수 있다 아직 국내 기업에서는 보통 영업마케팅기획
등으로 직무를 구분하고 가끔 국내 IT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사업개발 혹은 Busniess Development라는 직무의 채용 공고가
보인다
그렇다면 사업개발 직무란 무엇을 하는 직무일까 기업마다 사업개발 직무에 대한 정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내가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사업개발 직무는 한마디로 사업개발영업 마케팅기획운영 등 한 서비스의 기술적인 개발을 제외한 모든 것을 담당하는 직무이다
사실 위에 언급한 신사업개발영업마케팅운영 업무는 구분될 수 없고 서로가 잘 유기되어야 한다
신사업개발은 고객의 수요에서부터 출발한다 고객의 수요를 알기 위해서는 고객을 만나야 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낸 것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기획한다 마케팅을 통해 기획 이전에 잠재고객을 파악하고 서비스가 출시되면 서비스를 홍보하며 고객을 관리한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구분하는 영업마케팅기획사업개발은 결코 구분되어 있지 않는 것이다
결국 사업개발 직무란 고객으로 귀결된다 즉 사업개발 직무란 고객을 만나 그들의 고충을 파악하고 그 고충을 해결한 방법을 찾아
널리 그 가치Value를 퍼뜨리는 일이다
따라서 사업개발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철저하게 고객 중심적 사고를 갖추고 그들의 수요 충족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의 수많은 문제점과 목표를 해쳐나갈 수 있는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지난 한 해 동안의 광범위한 성장을 이끄는 요인
세일즈 팀이 AI를 사용하여 경쟁자들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팀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enablement에 집중하는 이유
에피소드
정면을 바라보는 젊은 아가씨
트레일러
오늘의 성공은 바로 이것입니다
오늘날 경제적 불확실성을 헤쳐나가고 성공을 이루고 있는 기업 리더들로부터 지금 당장 올바른 답변을 얻어보세요.
귀브 발루치
1화
지금 마케팅 혁신을 촉진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로레알 기술 인큐베이터의 글로벌 부사장인 귀브 발루치는 지금이 마케팅 혁신에 투자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인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프라딥 쿠마르
2화
지금 당장 고객 서비스가 중요한 이유 - 그리고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법
힘든 시기에는 훌륭한 서비스가 더욱 중요합니다. Hewlett Packard Enterprise의 HPE Pointnext SVP 겸 GM인 Pradeep Kumar의 마스터클래스를 들어보세요.
에피소드
5개의 Salesforce 개척자
트레일러
Trailblazer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모든 사람의 일입니다. 개척자는 그 변화를 주도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을 개척하고 누구나 따라갈 수 있는 길을 남긴 5명의 흑인 리더의 역동적인 이야기를 따라가세요.
티파니 스펜서
1화
대표성 문제
티파니 스펜서는 다른 사람들이 성공적이고 고소득의 직업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가 기술 분야에서 더 많은 포용성을 옹호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개척자가 되세요: sforce.co/BeATrailblazer
브라이언 오웬스
2화
헌신은 자유로움을 가져다준다
당신을 지지해 줄 강력한 커뮤니티 없이는 정상에 오를 수 없습니다. Brian Owens가 등반하면서 들어올리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보여줄 것입니다. 선구자가 되세요: sforce.co/BeATrailblazer
마르시아나 데이비스
3화
마법을 일으키다
코딩하는 법을 배우려는 그녀의 탐구에서 Marciana Davis는 평생 학습에 대한 사랑을 풀었습니다. 그녀가 어떻게 이 사랑을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지 알아보세요. 개척자가 되세요: sforce.co/BeATrailblazer
마르키타 시디베
4화
하늘이 한계다
마르키타는 자신의 경력을 재창조하기 위해 초능력을 활성화했습니다. 그녀가 기술 분야에서 미래를 추구하고 자신의 힘을 발휘하는 모습을 지켜보세요. 개척자가 되세요: sforce.co/BeATrailblazer
에런 맥그리프
5화
소유권은 핵심입니다
세대적 부는 탄탄한 경력에서 시작됩니다. Aaron McGriff가 장애물을 디딤돌로 바꿔 기술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길을 닦는 모습을 지켜보세요. 개척자가 되세요: sforce.co/BeATrailblazer
카메라를 바라보는 5명의 개척자
6화
예고편: Trailblazer 시즌 2
Salesforce로 삶을 변화시키고 성공을 이룬 5명의 고무적인 리더를 만나보세요. #BeATrailblazer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세요.
시마 사마라
7화
비행에는 자유가 온다
시마 사마라는 정치적 난민으로서 고국을 떠났습니다. 그녀가 Salesforce 생태계 내에서 기술자로서 새로운 시작을 찾는 모습을 따라가보세요.
잭 오테로
8화
공장 현장부터 하이테크까지
Zac Otero가 Trailhead, Trailblazer Community의 지원, 그리고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방향을 바꾸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스콧 루이카트
9화
지역 사회에서 가족 찾기
스콧 루이카트는 기술 분야에서 경력을 쌓으려는 개인을 멘토링하고, LGBTQ+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행복을 찾고 수용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실에 있는 학생들
10화
장벽을 깨고 변화를 만들다
PepUp Tech는 소외된 지역의 사람들이 기술 분야에서 경력을 쌓도록 영감을 줍니다. 이 비영리 단체가 차세대 기술 슈퍼스타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습을 지켜보세요.
셸던 시몬스
11화
서비스 이후의 삶
Merivis는 Sheldon Simmons와 같은 군 참전 용사들이 민간 생활로의 전환을 돕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이 Sheldon이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도록 영감을 준 방법을 살펴보세요.
에피소드
돋보기로 흐린
트레일러
How I Solved It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Salesforce 관리자가 자동화, 데이터 및 보안 도구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앤드류 루소
1화
내가 해결한 방법: Andrew Russo와 함께 사용자 요청 관리
Andrew는 Salesforce Admin Skills Kit의 기술(사용자 관리, 디자이너의 사고방식, 변경 관리)을 활용하여 사용자 요청을 관리하는 간단한 솔루션을 구축합니다.
마들렌 쿠탄소
2화
내가 해결한 방법: Madeleine Coutanceau와 함께 프로세스 자동화
Madeleine은 프로세스 자동화가 효과적인 Salesforce 관리자가 되는 데 중요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중요한 Salesforce 관리자 기술에는 프로세스 자동화, 제품 관리 및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가 포함됩니다.
카멜 제임스
3화
내가 그것을 해결한 방법: Karmel James와 함께 문제 해결
Salesforce 관리자는 문제를 해결하지만 모든 문제가 동등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Karmel이 Salesforce 관리자 기술 키트의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하세요: 문제 해결, 커뮤니케이션 및 데이터 관리.
토니 응우옌
4화
내가 해결한 방법: Tony Nguyen과 함께하는 보안 관리
토니가 회사를 잠재적인 보안 침해로부터 보호하고 Salesforce 관리자 기술 키트의 기술(보안 관리, 학습자 사고방식, 문제 해결)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세요.
사라 필처
5화
내가 해결한 방법: Sarah Pilzer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관리
사라는 기업이 복잡한 프로젝트에 대한 솔루션을 찾도록 돕는 방법을 설명하고 Salesforce 관리자 기술 키트의 기술인 프로젝트 관리, 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분석을 보여줍니다.
검은색 Trailblazer 후드 티셔츠를 입고 앞을 바라보는 6명의 멋진 관리자.
6화
내가 그것을 해결한 방법은 돌아왔습니다
How I Solved It 시즌 2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새로운 #AwesomeAdmins와 새로운 비즈니스 과제가 2023년 3월 8일 Salesforce+에 추가됩니다.
찬스 마틴
7화
내가 해결한 방법: Chance Martin과의 소통
Chance는 Slack과 Flow를 사용하여 계정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합니다. 기술: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자동화, 디자이너의 사고방식.
브리타니 찰스
8화
내가 해결한 방법: Brittanee Charles와 함께하는 프로세스 자동화
Brittanee는 Custom Objects, Flow, & App Builder를 사용하여 단절된 프로세스를 해결합니다. 기술: 프로세스 자동화, 디자이너의 사고방식,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
제시 휘트니
9화
제가 해결한 방법: Jessie Whitney와 함께하는 비즈니스 분석
제시는 수식 필드, 보고서 및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성과 추적 문제를 해결합니다. 기술: 비즈니스 분석,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
프리나 요한센
10화
내가 해결한 방법: Preena Johansen과 함께하는 데이터 분석
프리나는 CRM 분석 및 앱 빌더를 사용하여 고객 통찰력 문제를 해결합니다. 기술: 데이터 분석, 사용자 관리, 제품 관리.
파올로 삼브라노
11화
내가 해결한 방법: Paolo Sambrano와 함께하는 디자이너의 사고방식
Paolo는 App Builder와 Flow를 사용하여 비효율적인 서비스 데스크 경험을 해결합니다. 기술: 디자이너의 사고방식, 문제 해결, 비즈니스 분석.
12화
제가 해결한 방법: Jen Cole과 함께하는 데이터 관리
Jen은 Mulesoft Composer를 사용하여 단편화된 이행 및 판매 프로세스를 해결합니다. 기술: 데이터 관리, 제품 관리, 프로세스 자동화.
직무특성 및 소개 금융영업지원 직무는 담당 영업부문 전체의 영업방향을 설정하고 점포 영업활동을 지 원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하는 시장을 사전조사하고 상품기획, 마케팅전략 등을 수립하는 기획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영업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 기획∙실행∙지원, 매출∙리크루팅 실적분석, 예산 운영∙집행 등 영업지원 업무를 담당합니다. 영업조직의 역량개발 및 커리어패스를 관리하기 위한 영업교육 업무 역시 금융영업지원 직무의 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마케팅의 이해 및 통계분석 능력 프레젠테이션능력 등이 필요합니 다.
필요역량 및 우대조건 -전공 : 전공불문 -학위 : 학사/석사/박사 -Knowledge : 마케팅, 통계분석, 점포경영, 보험산업 이해, MS Office 문서작성 능 력 및 통계 기본지식/소양 -Skill : 보험 및 통계관련 자격증 소지자 Career Path 및 발전 방향 금융영업지원 업무 담당자는 향후 보험시장∙마케팅 전문가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금융 영업지원 업무담당자는 회사의 비전 및 전략을 이해하고, 영업전략수립과 정책수립 등 의 업무 수행을 통해 전반적인 마케팅과 영업지원 실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폭 넓은 사업적 시야와 리더십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금융영업업무 담당자는 다양한 업무 지식과 경험을 통해 다방면의 업무를 수행 할 수 있으며 차후 지점장, 마케팅기획 등으 로 업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회사소개
기업맞춤형 교육
경영시뮬레이션게임
ON 참고자료
교육
영업마케팅
기업맞춤형 교육
영업마케팅
PAM 과정
PAM(선제적 마케팅) 과정
선제적 마케팅 과정은 B2B 사업의 확장과 유지를 위하여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민감하게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며, 고객유치, 마케팅 등의 역량을 강화하여 우리
회사만의 B2B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육 소개
팸과정의 목표
B2B 사업을 유지, 확장하기 위해서는 B2B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장 상황의 변화를 미리 감지하고, 이를 고객에게 선제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선제적 마케팅 역량을 갖추게 합니다.
팸과정의 소개
신 사업을 주도하는 임직원은 선제적 마케팅(PAM) 과정을 통해 B2B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시장의 변화 예측과 신규 시장에 대한 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주요 고객 또는 주요 파트너 분석을 통해 새로운 고객 발굴과 고객 변화를 예측하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교육 특징
단계별 학습
직급에 따른 단계별 학습을 통해 마케팅 · 영업 인력 및 조직 경쟁력 강화
실습 기반 학습
실습 및 토론 중심의 학습을 통해 지식의 체화 및 실무 적용력 강화
고품질 콘텐츠
10년 이상 마케팅 · 영업 콘텐츠를 개발한 경험을 통해 우수 콘텐츠 제공
커리큘럼
기준 치수
주제
|
[1단계]
PAM 기본
B2B 마케팅과 PAM의 주요 구성요인 이해
시장지식 학습(환경분석, 마켓 센싱, 고객 이해) 마케팅 영업전략(STP, 경쟁우위, 가치창출, 영업효과성) 고객관계 관리(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고객 가치 제안 영업활동) PAM Projects(PAM 전략 수립 및 피드백) |
[2단계]
PAM 고급
Value Based Marketing의 이해
Identifying Value(시장 지식, 고객 인사이트 발굴) Creating Value(STP, 4P, 신제품 개발 관리) Delivering Value(가격 및 채널 전략, 영업전략) Sustaining Value(브랜드 파워, 경쟁우위 지속, 성과평가) Action Learning(VBM 전략 수립 및 피드백) |
[3단계]
PAM 리더
기업 경쟁력 확보와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Situation Analysis(문제해결 방법론, 성장기회 도출, 경쟁력 모색) Marketing Strategy(마케팅·영업 전략 및 성과계획 수립) 마케팅·영업 전략 보고서 작성 및 피드백 |
교육대상 & 시간
교육 대상
신사업 담당자 및 연관 업무 담당자
B2B 마케팅 및 영업 부서 관계자
교육 시간
16 ~ 24시간
(※ 고객 니즈에 맞게 구성 가능
교육효과
선제적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및 영업 기반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중심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마케팅·영업 실행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Weapons(제품, 브랜드, 관계)를 통한 우리 회사만의 B2B 경쟁력 창출 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링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링 과정에서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원리와 사업 추진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플랫폼 비즈니스 기획 역량을 높여 미래 경쟁우위를 점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교육 특징
-
비즈니스 모델 수립
체계적인 플랫폼 수립 프로세스를 통해 우리 회사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추진 방법론을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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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방법과 전략
국내외 플랫폼 기업의 성공 방법과 전략을 학습
-
전문 교수진 구성
대학 교수를 비롯해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와 석학으로 교수진을 구성하여 높은 퀄리티의 교육을 제공
커리큘럼
Platform Business Modeling에 필요한 이론지식 학습
- Platform Business의 이해
- Design : Platfor 설계방법
- Launching : Platform 론칭 방법
- Monewtization : 수익창출 방안
- Strategy : Platform 추진전략
Platform Business Modeling 수립 프로세스 이해 및 적용 Workshop
- Platform Business 구성요소 및 Value Proposition 정의 W/S
- Network Effects 도출 W/S
- Platform 수익 및 비용 도출 W/S
- Platform Business Model 수립
Business Model 수립 단계별 산출물에 대한 Feedback
- Platform Business Model 수립 단계별 산출물에 대한 Feedback
- 수립된 Platform Business Model에 대한 Faculty의 Feedback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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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uleTop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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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비즈니스의 이해
- Digital Transformation과 플랫폼 비즈니스 이해
- 플랫폼 비즈니스의 기본 구조 및 원리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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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중심의 아이디어 도출
- 고객 중심 가치발굴을 위한 핵심 도구 이해
- 고객 가치 사슬 (CVC) 통한 고객 분석 및 Empathy Map 작성 실습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구조 디자인
- 고객 가치 향상을 구현하는 플랫폼 구축 프로세스 구현
- Platform Ecosystem Canvas(PEC)의 핵심 프로세스 이해
- 참여자(수요자, 공급자 정의), 가치제안 실습
-
플랫폼 비즈니스 실행 전략 수립
- 플랫폼 참여자 확보 및 네트워크 효과 디자인 실습
-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의 이해 및 생태계 지도(Ecosystem Map) 디자인 실습
- 플랫폼 수익 모델 구체화 및 리스크 관리 디자인
교육대상 & 시간
- 교육 대상Business의 Platform화를 통해
미래 경쟁우위를 점하고 싶은 기업의 임직원 - 교육 시간8 ~ 24H
교육효과
-
사업 추진 프로세스 이해 -
이론 지식 함양 -
플랫폼화 가능성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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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I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경영컨설팅과 교육에 대하여 간편하게 문의하세요.
영업을 위한 시작, 마케팅
매우 주관적이라서 더 많은 오해를 제공할 수 있는 몹시도 편협한 이야기
몹시도 편협하고 좁은 경험을 통해 매우 비전문적으로 푸는 마케팅 이야기
저는 20년 넘게 인형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회사를 운영 중입니다.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는 이 회사의 경험보다는, 바이오 의약품 생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의 마케터 경험을 통해 얻은 저의 매우 주관적인 경험을 통해 기록하고자 합니다.
대학 졸업 후에 잠시 애니메이션을 한국어로 더빙하거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방송국 프로듀서로 일도 하다가, 잠시 IMF 시대를 지나면서 일어난 벤처 열풍을 타고 IT 기업에서 웹기획자로 뜨거운 시기를 잠시 보낸 적이 있습니다. 그 후로는 지금의 디자인 회사를 아내와 함께 창업하여 제품을 디자인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고, 저와 같은 취향을 공유하는 분들 덕분에 우리는 지금도 길고 가늘게 이 디자인 회사를 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작은 우리의 회사를 운영하면서도, 저는 우연한 기회에 미국 세척제 회사의 한국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세척과 관련된 기술 컨설팅을 하는 직업을 20년 가까이 동시에 해 오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화학기술이라는 두 가지 영역을 동시에 한다는 것은 사실 거의 불가능합니다. 심지어 저는 문과입니다. 저는 저마다 태생적인 직업의 뿌리가 DNA처럼 몸에 각인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개인적인 성향이라고 할 수도 있고 각자 잘할 수 있는 영역에 관한 문제기도 하고, 또는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 어떤 사고적 접근을 하는가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20년 넘게 다른 영역의 두 가지 일을 하면서, 저는 각 영역에서 제가 직업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지를 되묻곤 합니다. 지금도 그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는 저에게 또 한 번 전환의 기간이 되었습니다.
2020년 1월, 세계적 유행으로 번진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 동안, 저의 직업적 정체성에 대해서 스스로에게 던졌던 기간입니다. 행운인지 불행인지, 모 국가의 백신 중개인 역할을 하게 되는 기회도 있었고, 해외의 백신 스폰서와 한국의 백신생산기업을 연결하는 일을 하기도 했습니다. 브로커라고 하는 것이 쉽겠지만, 저는 mediator 또는 accelerator라고 1년 반의 다국적 사업 간의 커뮤니케이터 업무를 정의하고 싶습니다. (브로커라고 소개하면 아무래도 한국에서는 아직도 부정적인 느낌이 있는 것 같으니까요.) 22년 말에는 백신 사업 액셀러레이터로서의 이년 가까이의 경험 덕분에, 국내 상장 바이오 기업의 마케팅 부문 담당자로 다시 직장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직업의 여정에 있을 것이라고 예상치 못한 조직생활로 다시 복귀를 하게 되었습니다. 20년 넘게 자영업을 하다가 갑자기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면서, 그동안의 사회적 공백에 대한 두려움도 있고, 한편으로는 기업이라는 조직에서 나는 어떤 사람일지 궁금하여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이 새로운 사회생활 동안 저는 '영업이란 무엇일까?'라는 너무나도 흔한 질문을 끝없이 되풀이하는 1년 6개월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20년 전 창업한 회사를 운영하다가, 갑자기 월급쟁이로 돌아가면서 '아, 회사 생활이 이런 거였지.'하고 혼잣말을 하며 깜짝 놀라는 일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곧 월급마약에 중독되면서 어느샌가 적응을 하고 있는 자신을 돌아보면서 뿌듯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바이오 의약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라는 제가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회사라서 더 재미가 있었습니다.
저는 영업, 마케팅, 사업, 장사는 모두 같은 것을 다른 단어로 부른다고 생각합니다.
공통적으로 이들 단어들은 모두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회사가 매출을 일으키려는 제품(서비스)을 더 잘 판매할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 단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매출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PR, 마케팅, 영업 등의 전문화된 영역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주 짧은 기간이지만, 바이오 의약품 위수탁 생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재의 직장에서 마케팅 담당자로 일한 경험을 통해서, 저는 저의 직업적 정의를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디자인 기업의 대표, 세척 기술 컨설턴트, 그리고 바이오 관련 마케터라는 세 가지의 각기 다른 직업의 경험을 통해서 저는 어떤 본질을 통해 일을 하는 사람인지를 정의해야 합니다.
마케터로 일하는 동안 가장 당황스러운 경험으로부터 저는 마케팅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제약 회사와 바이오텍 기업을 만나서 마케팅 담당자라고 저를 소개하면 종종 '저희 분야에서 왜 마케팅이 필요하죠? 어떤 일을 하세요?'라는 대답을 듣습니다. 오히려 다른 산업이라면 '아, 마케팅을 담당하시는군요.' 하는 답을 듣는 것이 보통이지만, 제약이나 바이오산업의 경우에는 마케팅이라는 명함이 의외의 직업이라는 느낌일지도 모릅니다. 보통 여러분이 만나게 되는 제약회사는 약국과 병원에서 접하게 되는 합성의약품을 제조하거나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타이레놀, 우루사와 같이 의약품 브랜드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활동에서 마케팅과 영업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런 브랜드 의약품의 경우에는 각각의 브랜드마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있거나 프로젝트팀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개별적 조직 내에서 브랜드 홍보, 프로모션, 판매, 영업, 유통에 대한 광범위한 전략과 액션을 직접 수행합니다. 그러한 제약 산업의 특성 때문에 마케팅을 하나의 직업으로 소개하는 것이 어색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병원에서 사용되는 처방약을 생산하거나 공급하는 기업에서는 다른 산업에서 이야기하는 마케팅과는 다른 경험을 하게 됩니다. 좁게는 프로모션과 영업, 또는 보험에 대한 부분이 더 민감하기도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의 핵심적인 활동과는 다른 사업 활동을 합니다.
보수적인 제약 산업에서는 마케팅은 광고나 홍보에 한정된 것이라고 오해하거나 영역을 제한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이것은 제가 몸담은 기업 내에서의 한정적이고 주관적인 이해입니다. (그러니 저의 오해가 다분히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일이고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제품을 개발, 생산, 공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자나 의류처럼 마케팅은 할 것이 없다는 선한 의도를 기반으로 한 오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좁은 시각에서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는 현재의 기업에서 기업 브랜딩, 서비스 브랜딩, 서비스에 대한 전략적인 언어 전략 기획,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 구축 및 개선, 리드(lead) 발굴을 통한 파트너링 확대, 국내외 전시 기획, 주요 디지털 및 종이 인쇄물(리플릿과 같은 플라이어), 영업의 언어를 디자인 언어로 시각화하는 언어 개발, 마켓 리서치 및 경쟁 기업 분석, SNS 콘텐츠 집필 및 디자인 등의 광범위한 일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영역 이외에도, 국내외 파트너와의 협상 및 해외 출장도 해야 합니다. 심지어 홈페이지를 새로 개발하는 업무까지도 마케팅의 업무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역할을 마케팅 담당자가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부서와 동료의 협력이 필요하지만, 의외로 이런 업무들은 극소수의 인원으로 진행합니다. 아웃소싱을 통해 각 분야의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매우 뛰어난 선택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많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마케팅의 핵심을 발견하는 순간, 아웃소싱이 아니라 인하우스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마케팅이 기업 전체와 모세혈관처럼 연결되어 있는 환경 때문이라고 피상적인 설명으로 지금은 대신하겠습니다.
저는 영업팀의 동료와 회사의 동료들에게 마케팅은 랭귀지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언어'라고 해도 되지만, 저는 마케팅이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언어들을 '랭귀지(language)'라고 부르는 것을 무척이나 저는 좋아합니다. 마케팅 언어라고 하면 종종 이것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광고 카피라이트 또는 캐치프레이즈를 잘 만들면 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피식하고 가끔 저도 웃게 되지만, 영어로 '랭귀지'라고 표현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마케팅 랭귀지'라고 하면 단어를 듣는 동료들이 더 집중을 하고, 이 용어는 뭔가 새로운 것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니까요.
동료들과 회의에서 한국말을 통해서 회의를 해도 우리는 때로는 상대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이나 문서를 통해서 더 정확한 언어를 통해 대화를 할 때도 정확한 소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하물며 고객과의 대화는 어떨까요. 판매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대해 우리가 최선을 다해 설명해도 고객은 충분한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를 위해서 과장된 용어와 표현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 공산품 영업과 마케팅과 달리, 고객에게 장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산업에서는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사실에 기반해서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 랭귀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오해나 잘못된 해석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점수로 이야기하자면 80점의 서비스를 고객이 90점으로 높게 평가해 주면 일반적인 판매 영역에서는 매출이 높아지는 효과가 나옵니다. 하지만 제가 몸담고 있는 기업과 같이 고객이 개발한 의약품을 수탁하여 생산을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고객이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더 좋은 것으로 유도하는 언어를 영업에서 사용하는 것은 저는 위험하다고 느낍니다. 서비스의 품질과 양이 부풀려진다면, 결국 고객은 실망을 하게 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신뢰를 잃습니다.
그러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어떻게 정의하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일까요? 고객의 애해와 서비스 제공 기업의 이해가 평형적 대칭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마케팅 랭귀지 전략을 수립해야 할까요?
저의 몹시도 편협하고 좁은 경험을 풀어보겠습니다.
손해보험 기업의 직무 진로/취업/면접코칭
1. 마케팅 담당
. 마케팅 전략팀:전사 마케팅 전략 및 고객전략 수립,시장 Trend,제도변화, 경쟁사 동향분석,새
로운 Channel 개발 및 테스 등의 업무당담
. CRM팀: 고객정보관리 및 보호, 고객분석(마케팅), CRM 시스템 구축, 인터넷 관련 업무
2. 마케팅 담당
. 영업지원팀: 영업정책 수립, 영업평가, 외야조직 전략 및 제도수립, 외야조직관리
. 영업교육팀: 영업조직 교육계획, 본부 교육센터 지원
. 제도지원팀: 조직관리 및 조직 시스템 관리, 수당/수수료 관리, 대리점/설계사 등록 업무
. GS지원팀: GS Channel 경쟁력 확보를 위한 GS영업지원 기능 강화
. 교차지원팀: 교차관련 영업전략, 제도, 평가, 교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 업무
3. 법인 마케팅 담당
. 법인 영업 지원팀: 법인 영업 전략 수립, 해외 지점 관리, 해외 출수재에 따른 계약 체결
. 퇴직 연금팀: 퇴직 연금 기획, 결산/통계, 상품개발, 인수, 보전, 재보험, 영업 전략 지원
4. 신 Channel 본부
. 제휴 영업부: 제휴영업부 신Channel 제휴사업기획, 개발, 운영 DM/TM 전담, CTI CCC센터
운영
5. 방카슈랑스 본부
. 방카슈랑스 추진 본부 : 방카슈랑스 추진부, 방카슈랑스 정책수립 및 조정 업무, 영업지원 및
관리 업무, 교육 지원, 금융 기관 대리점 조직관리
6. 자보담당
. 자보기획팀:? 자동차 보험 상품개발, 매직카 서비스 관리,B. 자보업무팀,? 자동차 보험제도 개
선 및 계약관리
7. 장기보험 담당:
. 장기 기획팀: 장기보험 (질병, 상해보험) 기획 및 요율 관련 업무,? 인수기획 및 지치 업무
. 장기 상품팀: 장기 보험 (질병, 상해보험) 신상품 개발,
. 장기 업무팀: 장기보험 (질병, 상해보험) / 기업연금 제도 개선 및 계약관련 업무
. 손사 지원팀: 장기 보험에 대한 보험금 심사 및 결정지원
. 장기 손사팀: 장기보험에 대한 보험금 심사 및 결정
8. 일반보험 담당
. 일반 기획팀:? 일반보험 기획, 상품개발, 결산, 요율업무,? 법인 영업 시장 조사 및 개척, 신종
보험 개발, 영업자원 자료 개발
. 기업 보험 업무팀:? 일반 보험 (패키지 보험, 특수보험) 조사분석과 인수, 요육구득 및 재보험
관련 업무
. 해상 항공 업무팀:? 일반 보험 (해상 보험, 항공보험) 조사분석과 인수, 재보험관련 업무
. 화재특종 U/W팀:? 일반 보험 (화재 보험, 특종 보험) 조사분석과 인수, 재보험 관련 업무
. 손해사정팀:? 화재, 특종, 장기 보험 종목 손해 과정 관련 업무 (인보험 제외)
9. 고객지원 담당
. 고객 지원팀:? 현상 파악, Process 및 CS Mind 개선, 업무 혁신 추진,? 전사 핵심과제 선정 및
운영
10. 해외사업 담당
. 국제 영업팀:? 해외사업 기획 및 추진, 해외 영업, 특약재보험, ? Claim 등 관련 업무, 해외 지점
관리
11. 보상담당
. 보상지원팀:? 장기/자동차/일반보험 보상 지원, 보험금 심사,? 의료심사
. 송무팀:? 법무정책 수립, 소송법률자문
. 구상지원팀:? 자동차/일반/장기 구상채권관리 및 센터 구상 지원,? 구상소송수행, 구상금 분쟁
심의 업무
. SIU팀:? 보험범죄사고 처리관련 업무
12. 경영 기획 담당
. 경영 전략팀:? 경영기획 및 평가, 경영기획 분석, 신사업검토 및 추진,? 중장기 전략수립
13. 고객 지원 담당
. 미래 사업팀:? 전략 전사 이슈 발굴, 경영진단을 통한 현상파악,? 개선방향 및 Solution 제시
14. 해외 사업 담당
. 리스크 관리팀:? 전사적 리스크 분석 및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운용,? 자산 적정성 분석
. 전략 지원팀:? 중장기 사업계획/비전 수립, 경영정책/정책정보/대관업무 수행,? 경영 혁신 추
진 활동
15. 인사 총무 담당
. 인사팀: 채용/평가/조직/인력관리, 급여/복리후생, 노사관리
. 총무팀: 부동산 취득/사무실 임차/비품관리, 무형 고정자산 관리
. 연수팀: 전사교육기획, 프로그램 개발/운영, 이러닝 기획
16. 재경 담당
. 재무기획팀: 운용자산 평가, 금융 및 자본시장조사, 자금계획/관리
. 운용팀:? 계정 자산운용 및 조사분석, 유가증권/파생상품 매매, 관리,? 상장/비상장 주식 직접
투자, 아웃소싱 (외부 위탁 투자)
. 기업융자팀: 기업 신용 대출 PF (SOC, M&A, BTL), 인프라펀드, 부동산 펀드, REITs
. 개인융자팀: 부동산 대출, 약관 대출, 임직원 대출, 모기지론 등
. 경리팀: 회계 및 자금 업무
. IR팀: 주주 총회 및 주식관련 업무, 이사회 운영
17. 홍보 담당
. 홍보팀:? 홍보전략 수립, 광고기획 및 제작, CI 및 Brand 관리,? 사회공헌 사업관리
. 미디어 지원팀: 사내 방송국 운영, 홍보미디어 기획 및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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