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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Public Relations)이란 무엇인가?

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 2025. 6. 27.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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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Public Relations)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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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pr 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r 은 퍼블 릴레이션 스 까 말 그대로 는 어 00 과잉 관계를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피아를 어떻게 적용한 씩 정의할 수 있는가 광고하는 어떤 관계이고 마케팅과 는 또 어떤 관계인가 그런 점들에 대해서 어 궁금증을 가지고 결 그 공부를 함께 따라해 써도 되겠어요 그리고 상호 호혜적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관계라고 하는 것 이 말이 여러 번 나올 텐데 이것에 대해서 더 어떤 의미일까 라고 생각해 보시고요 히얼 활동에서 주된 관리 과제는 무엇인가 그리고 pr 전략 에서 전략에 사례들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런 점들에 대해서 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5 pr 이란 무엇일까요 어 퍼블리셔스 라고 한 것은 공중과 의 관계라고 우리가 해석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pr 은 어죽 공중 공중 이란 말이 내 소리가 한번 다시 한번 짚어볼 필요가 있으니까 여기서 에 퍼블릭 이라는 얘기는 어퍼 클릭후 쏘라고 인민 이라는 뜻이에요 인민이 라고 하는 텐데 요즘에 자주 세워 는 말은 아니고요 어 우리나라에서 약간 민중 하고도 개념이지 비슷하긴 한데 좀 민중 보다는 좀 방범 안되요 이라고 보심 될것 같아요 일반 대중의 4 깝 저가 대중 대중 이라는 영어 y 민중 이란 영혼과 좀 옆에 진 아까 이렇게 민중 이라는 영어에는 조렇게 더 계급 간 계급 이라든가 계층간의 어떤 그런 부분이 있지만 공중은 모두를 포함한 다기 보다는 그 전체적인 어 전체를 의미하는 말로 그런말이 예전에는 게임 이라는 말로 쓰여 있구요 이미란 뭐 이 공중 이라는 말은 민주주의 주체 뭐 그런 뜻으로 써 쓰이는 말이고 어 키스 탑으로 봉 이라는 사람이 이 용어를 썼습니다 자 그런데 이 마케팅과 홍보에 관점에서 pr 은 어 정부와 제 개의 업계의 나 매스미디어 교육기관 n 지어 지역사회 소비자 등 어 이들 공중과 어떻게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인가를 염두에 드는 그런 모든 활동들을 우리는 pr 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일이 있죠 어 기업들은 어 자기 비용을 들여서 자선 행사를 주제 주최 하거나 비영리 단체에 기부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는 기업의 직원들이 봉사활동을 버려서 어머 이렇게 산동네에 연탄을 배달 한다거나 아니면 달동네 청소를 한다거나 이렇게 열악한 지역에서 뭐 여러가지 활동들을 실행을 하고 있죠 그것은 왜 그럴까요 기업이 왜 그런 활동을 할까요 그런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일 어 대부분의 그 대기업들은 대기업과 중간 규모의 기업들은 또는 뭐 중소 기업들 조차도 그러한 약간의 그런 0 사회적인 어떤 활동들을 계속 벌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벌이는 것은 이런 공중 들이 그 기업의 갈 새 대해서 좋은 좋은 감정과 관계를 갖는 그런 그 관계들이 형성이 되고 그러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이것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또는 상호 회적 관계의 뭐 이런식으로 우리가 표현을 하고 있어요 자 이렇게 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우리가 광고 라고 하는 것은 미디어를 통해서 어떤 1 그 상 통관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또는 브랜드를 알려나 가는 과정이라면 어이 pr 활동은 실질적으로 어 그들과 공중과 관계를 형성하고 근데 그 일반 관계가 아니죠 상호 있죠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그러한 어 그러한 관계를 말하는 거고요 그 다음에 광고라는 것을 되게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아깝다면 pr 은 평당 이 쌍방의 적인 그런 커뮤니케이션을 한다고 볼 수 있을것 같아요 그래서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잎이 안했던 굉장히 많이 벌이고 있어요 우리가 광고를 기획할 때 광고 전략을 짤 때 보통 이 경우는 광고와 pr 을 같이 짜는 경우가 굉장히 많고요 어떤 경우는 이제 피아를 마늘 독자적인 프로젝트로 진행을 하는 경우 덕인지 많아요 그래서 우리가 이제 미디어 기획이라고 하는 매체 기억이라고 하는 영양 에서는 광고와 더불어 서희 pr 부분에 어 되게 pr 부분에 어떤 개념 이론적 개념과 개념을 알고 실질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에 대한 전략들 그런 사례들을 우리가 꼭 배우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상호 쌍방향 2 사회적 관계 라는 것에 대해서 한번 제 설명을 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서 는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을 송신자 라고 하고요 메시지를 받는 사람은 쑤신 자 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들은 메세지를 보내는 전달하는데 메시지를 전하는 그 어떤 수단이 있겠죠 것은 채널이 라고 얘기를 했죠 그리고 컴퓨터를 통해서 송신자 는 수신자에게 어떤 받는 반응을 얻게 되는데 그것을 효과 라고 이야기합니다 pr 에서 퍼블릭 릴레이션 수에서는 1 방향이 아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의미에서 아 기존의 홍보나 선정과 는 부분이 됩니다 여기서 이제 홍보 라고 하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된 널리 알린다 라는 개념으로 많이 쓰이고 요 그 선전 이라고 하는 것은 정치 집단이 라든가 정치 권력 또는 이데올로기적인 어떤 그 조직이 대중들에게 자신들의 어떤 이념과 자신들의 어떤 전략 이런 것들을 일방적으로 이제 전달 해 낸 걸 산전 이라고 얘 이야기라고 있죠 자 그런 정부 아 이렇게 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p 아내 이런 독특한 성격 등 성격 때문에 홍보와 pr 가는 명백하게 9분이 되는 거라 올 수가 있어요 그리고 이제 급히 아니 주최 행성을 어디냐 이런 것들을 좀 볼 수 있거든요 아까 이제 기업들이 어 그럼 자원봉사활동을 많이 한다 했죠 그러면 어 이걸 하는 것 주체는 데 기업이 되겠죠 자 그렇기 때문에 그러면 어 이것을 그들은 p 알의 주체들은 누구와 그런것들을 주거가 들어갈까요 어크 게는 특히 인지 좀 어 상 상당히 일부에게 층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면 전체 겠지 사용 권한은 거라면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거 를 사용해야 이때를 그런 상황이 되겠죠 근데 그렇기 때문에 어차피 안에 주체는 다양한 공중으로부터 호의를 바꾸고 관계를 통해서 이드가 얻으려고 한다는 거죠 전 봉사를 많이 한 알도 많이 하는 기업에서 3에서 어 일단 두 가지가 있겠죠 거기서 상 어 상품과 서비스가 나오게 되면 어 일반 공중 들은 당연히 호감을 갖게 되겠죠 사실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에요 우리가 광고를 그렇게 많이 우리가 듣고 보고 하지만 그런 광고를 본다고 해서 사람들이 이렇게 호감을 갖거나 그렇지 않거든요 사람들은 의외로 호감을 매드 의 선택의 인색해서 요 그런 것들은 이미 사회 10 여러분들도 사회의 경험이 많으셔서 뭐 그런 것들은 이를 하시겠죠 자 그래서 어쨌든 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상호적 관계 라고 한 것은 이 사회적 관계를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한 되게 중요한 올리다 라고 하는 점들을 말씀드리면서 어 과거에는 이런 피할 조차도 되게 수동적인 존재로 써 여기에서 또 공주 은 수 없는 전제 즉 존재였지만 지금은 이제 피하니 본격화 되면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되게 능동적인 존재로 바뀌고 있다 이런 말씀도 좀 드려야 될 것 같아요 그러면 이제 우리가 기업을 중심으로 얘기를 할 때 기업의 공중 이라고 한 것은 과연 누구일까 이런 생각을 좀 할 수 있는데 기업들은 자신들의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선택적인 그 쇼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어 근데 그 종종 기본적인 수요 광고를 수행 하기도 하고요 자신의 브랜드가 시장을 이미 지배하고 있거나 전체 시장 을 썽 성장시켜 더 많은 이익을 발생할 것으로 일정 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떤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어 신제품이 빨리 자리 잡을 수 있는 어 전략으로 도 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 광고주 광구 기본적 수요 관건은 일반적 제품들의 리나 전체 산업에 대한 쇼를 자극하기 이 실시하는 광고 로써 1차 쑤 요 자욱한 거라고 합니다 선택적 수요가 항구는 특정 기업의 업 브랜드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거는 관건은 많은데 광고들은 아 모두 사실상 모든 기업에 대해서 브랜드 상품과 서비스 브랜드와 가능 경우가 되게 많죠 자 피아를 위한 공중 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어떤 사람들일까요 그러면 금융기관을 들 수 있겠죠 금융기관 공급 없자 공금 없자 라고 하는 것은 아닐 못했던 재료를 같이 재료를 공급하는 사람들일 수도 있겠구요 그다음 원이면 인력을 공급하는 살 수도 있겠죠 그 다음에 투자자 지역사회 정부 언론 경쟁사 내부 공중 시민단체 곡 1 이렇게 어 다양하게 묶여 있다는 것 기업의 어 공 중이라고 이렇게 설정할 수 있겠죠 우리가 pr pr 활동을 하는데 에서는 이제 두 가지를 9분해서 1 하더라구요 니까 뭐냐면 pr pr 활동해서 관리해야 될 안 더 중요한 한 4가지 정도를 이제 이야기를 하고 있고요 또 하나는 그러면 피아를 구체적으로 어떠한 전략들을 펼치고 있는지 그 두 가지를 살펴 봐야 되는데 먼저 p 아래의 관리 화제를 이제 그 4가지 정도를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언제 평판 관리 라는 게 있어 이 평판 관리 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개인적으로도 사람들은 평판 이랑에 존재하죠 그래서 보통 ej 평판이 굉장히 중요한데 어예 를 들어서 뭐 만 두고 누구누구 뭐 홍길동 이라는 사람은 말이지 어그 분야 어 어머 영상 분야에서 굉장히 촬영은 굉장히 잘해 어 그리고 편집도 엄청 잘하는데 어 좀 2분은 좀 기획이 좀 떨어지는 것 같애 어 내 성격 또한 좋아 사람들하고 일할 때 아주 트러블이 많아 이런 것들이 사실은 우리가 우리 사회는 이렇게 암묵적으로 그런 평판 들이 막 돌아 가네요 자 그런 것들을 때문에 우리가 곤란해지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어 굉장히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죠 그러니까 우리가 우리 사회는 되게 이게 네 포크가 되게 좁은 사이이기 때문에 어느 분야에서 그 사람이 이제 이 뛰어난 성과를 보이거나 뛰어난 역량을 보여줄 때는 그 사람에 대한 소문이 금방 빨라요 입소문이 그런것들 평판 인데 기업도 마찬가지 거든요 기업들도 아에 이라는 기업 아 그 그 기업은 그 이상하게 이렇게 뭐 이렇게 뭐 회계부정 되어있는거 한테 어 그래 패기 버전까지 있는 회사 가고 미래가 괜찮겠어 이런식으로 어 이런 식으로 뭐 이렇게 부정한 회사가 상품 잘 만들거나 서비스는 괜찮겠어 이런식으로 기업은 평판이 라고 하는 것이 있어요 근데 그 평판이 라고 하는 것이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게 아니죠 이런 공중 들을 조차도 오랜 세월에 걸쳐서 그 기업에 대한 경험과 기억이 있기 때문에 그 형성이 되는 거죠 근데 또 그러다가도 멀쩡히 괜찮은 평판 있다가도 한중간에 한순간에 뭐 예를 들어서 뭐 그 오너 자녀가 못 이상한 짓을 해 가지고 막 그 사회의 어 굉장히 이렇게 논란이 이렇게 말한 나쁜 짓을 해 가지고 뭐 평판을 각자의 깎아 먹는다 고 남 그러니 많죠 그렇기 때문에 이 pr 관리할 때는 그 그 기업의 평판 관리 가 되게 p 안에서는 되게 중요한 관리 포인트 라고 하는 점을 설명 드리고요 2 c 5 관리에 대해 설명드릴께요 이슈 관리 라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 이슈가 확 발생할 때가 있어요 그래서 이런 이슈가 그렇다면 지금 이제 어 기업의 홍보실 같은 데서는 어 자신들의 기업에 대해서 인터넷에서 어떤 이야기를 오가고 있는지 그 다음에 예 수저 및 위해선 어떤 얘기도 이런 것들은 사실 계속 수집을 하거든요 그 수집하는 이유는 뭐죠 이슈가 생길 때 관리하려고 하는 거죠 이럴 때 예를 들어서 이제 그 어 우리 어떤 기업이 일본의 그 재료를 갖고 재료를 갖고 이제 그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따라해보세요 근데 이제 일본 불매운동이 한참 심할때 지금도 심하지만 예전엔 굉장히 힘이 있죠 그런데 이제 어 근데 앞 a 라는 기업은 그런 일본으로부터 저희 재료를 막 수입한 에 4 어쩔 수 없는 것은 아니고 국내에서도 수입해 도 괜찮을 텐데 왜 굳이 1번에 수입하지 이런 얘기가 막 될수가 있죠 어떤 특정 시점에 특정 이슈가 생겨서 이런 일들이 막 벌어져요 그렇기 때문에 어필할 관리해서 이러니 쇼 를 체크하고 관리하는 거 이런 것들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들이죠 자 그 다음에 또 하는 위기관리 가 있어요 자 위기 관리는 기업 개인들도 마찬가지요 게임들도 업혀 영정을 살다보면 여러 차례 굉장한 믹 이들을 겪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것은 뭐 이제 어렸을 때 일수도 있겠고 청소 일수도 있고 젊어서 일수도 있겠고 중년 돼서 일수도 있고요 노년기에 들어선 어 위기가 생길 수가 있어요 근데 이미 이러한 위기를 잘 관련 위기는 케라스 가 없죠 아 정말 특별하게 자기가 어보 엄청 뭐 복을 많이 받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고 나서는 위기는 피할 수가 없어요 위기를 어떻게 관리하는 야가 개인 한테도 되 게 중요하죠 기업들도 마찬가지 예요 난데없이 벌어진 일이 되게 많아요 예를 들어서 뭐 이제 어 창고가 있는데 뭐 어디 지방의 참고가 있어요 근데 갑자기 이제 천둥번개가 쳐서 어 이거 정치적 이 정전이 됐는데 하필 또 그게 어떤 전기 2 2 전으로 또 화제가 났어요 그럴 수가 있죠 그거는 아무리 조로 아무리 조심을 해도 그런 일이 생길 수도 있어요 이런 일이 생길 때 그런 위기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라고 하는 부분들이 또한 대단히 중요한 거라고 볼 수가 있어요 자 그 다음에 잎이 r 에서는 pr 프로그램들을 되게 많이 해요 좀있다가 이제 어필할 전략을 한 그 사례들을 1 이제 하나하나 살펴 볼 텐데 그런 프로그램들을 가지고 있어야 돼요 기업들은 그래서 어크 기에는 이렇게 pr 분야에서는 평판 관리 있슈 관리 위기관리 그다음 pr 프로그램 관리 이렇게 4가지의 관리 과제가 있다 라는 말씀을 좀 더 드려요 그러면 그러면 구체적으로 구체적으로 pr 전략을 하는 사례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런 점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제 그 퍼블리시티 라는 개념이 있어요 퍼블리시티 라는 개념을 한번 제가 좀 읽어 볼게요 퍼블리시티 란 자기에게 유를 유리한 여론을 만들어 내는 피하려 한 방법이다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와 컨텐츠에 대해 치루는 라디오 텔레비전 잡지 등의 미디어가 뉴스 가치가 있다고 판단 하여 소개하는 것이다 어 광고 와 비교하자면 광고는 광고 드롭 비 비용을 받아 실행하는 반면에 퍼블리시티 는 무료라고 무료라는 점이 되게 중요하겠죠 이와 같이 퍼블리시티 는 국민들의 생활을 리뷰하는 매스미디어에 대한 시청과 의 일단은 국민들이 매스미디어에 대해서는 뭐 뭐 여러가지 비판도 많이 하지만 기본적으로 신뢰하는 그런 부분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언론에서 그걸 다뤄졌다 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일단 믿고 들어가는 것이 있거든요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만약 이 이제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잡지 이런 데서 그 기업에 대해서 되게 좋은 것들을 쓴다 라고 한다면 어 그런것들이 광고 효과가 굉장히 크고 큰 거겠죠 김준 본도 들이지 않고 요 이랬을 때 어 자신들한테 그러한 유리한 것들이 실리게 끔 뉴스 가치가 있는 것들을 일부러 많이 이제 형성하기도 하죠 그런 것들이 이제 퍼블리시티 활동이라고 볼 수 있구요 그중에 하나가 이제 언론 대응 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실제로 아주 구체적으로 버클리 시트는 좀 큰 범위에서 이제 그런 어떤 언론의 뉴스 가치가 있게끔 자신이 자신을 소개하는 거라면 좀 세부적으로는 언론 대응은 이런 뉴스 가치가 있는 것들을 이야기라 이벤트로 만들어서 실제로 보도자료를 막 많이 뿌리는 거지 언론사에 다 그러면 그런 것들이 이제 어 그런 활동을 하게 되는데 퍼블리시티 라 언론 대응은 좀 약간 되게 하나의 영역으로 보셔도 상관은 없어요 그래서 이것은 사실 광고 라운 다리 줘 광고는 돈을 내야 되지만 어 이런 거 퍼블리시티 는 광 돈을 내지 않고 매스미디어 이런 곳에서 기업에 대해서 우호적인 어떤 기사를 싫어지게 그러한 것이다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 그러면은 또 이제 다른 좀 더 구체적인 서 이제 그 전략들을 좀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벤트 자 이벤트 라고 하는 게 있어요 이벤트는 그야말로 뭐 사전적으로 사건 소동 시험 경기 이런걸 뜻하는데 어 말 자체는 발생되는 뭐 좋은 일 매력 드실거예요 이거는 그야말로 판매 촉진을 위한 특별 행사가 아주 전형적이고 있죠 모든 그 상품을 판매하는 음 상품을 그 갭이어 개인 소비자 들한테 판매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벤트를 종종 또는 어떤 경우는 굉장히 자주 이벤트로 벌 버리거든요 그러면 이런 것들을 통해서 사람들은 굉장히 반짝 효과 날 거에요 뭐 시사회 갈 일 수도 있고 관광객 창립 엔트 수도 있겠구요 그러니 이런 이벤트가 이벤트를 하게 되면 여러분들이 이제 올라 여유 이벤트라도 뭘 하던 이벤트를 하게 되면 이제 어 경험을 들어 있을 텐데 이벤트는 이벤트 좋아한 상지 굉장히 많아요 의외로 야설의 이벤트 사람들이 할까 요 이 비를 엄청 많이 에요 천만이 이벤트가 되게 저작은 비용으로 사람들을 참여를 이끌어 내서 그 상대가 뭔가를 할 수 있게끔 하는 거 사람들은 특히 우리 환상들은 되게 어 다혈질적인 것 같아요 그래서 뭔가를 직접 뭘 하는 걸 굉장히 좋아하고 막 그래서 그런 사람들이 있어서 요즘에는 특히나 온라인 이라든가 어 수 셜 미디어 쪽에서 에 그런 이제 이벤트 활동에 이 되게 자주 발견된다고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자 그랜드 오프닝 같은 경우는 큰 불 큰 공 사 모 호텔의 레스토랑 텐 테마 필테 마고 테마 고 뭐 이런 것 처럼 아직 헌데 그런 것들이 쓸어 개업을 할 때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굉장히 오픈 이임사를 엄청 나겠죠 뭐 뺀 그 나와서 하고 뭐 특별공연 하고 뭐 이런 것들을 많이 하는 게 그랜드 오프닝 행사로 볼 수 있어요 자 구두 pr 이라고 하는 것은 이제 말을 통해서 직접적인 말을 통해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뭐 이런 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 공식 기자회견이 나 뭐 공식 연설 제작발표회에 패널토론 구두좀 p0 했지요 일어 비공식 대화 이런 것들이 좀 있죠 자 그런데 우리가 아 이런 것들이 좀 복합적으로 작용을 많이 하니까 그리고 예를 들어서 우리가 영화 시 영화가 맨 처음에 제작발표 아 그럴 때 이제 여기 사진에 보다시피 어 메 인 어떤 주인공들이 다 나와서 인사하고 어그 제작에 대한 이야기 도 하고 막 드리죠 아니면 이제 끝나고 나서 끝나고 나서 더 히 4일 때도 이렇게 나와서 디자인을 하죠 직접 얘기하는 것 만큼 사람들이 되게 신뢰를 받을 만한 행동을 게 많지 않으니까 그다음 4번은 이제 그 우리가 어 이제 잡지로 내는 기업들 마다 잡지 로써 가능하는 정기 간행물을 삼보 라고 얘기하죠 그런데 요즘에는 웹진으로 많이 바뀌었어요 기업들이 웹진을 많이 해서 웹진으로 하고 있는데 그걸 글을 통해서 어이 것들이 되게 많이 늘어났다고 볼 수가 있는 것 같아요 또한 기업들은 변화 글 참 많이 에요 이제 특히 이제 어떤 제조 제조 공장을 가지고 있는 것도 것들을 같은 경우는 위험하지 않은 선에서 실제로 이제 그 어 많은 사람들이 와서 본 볼 수 있게끔 하죠 그 예를 들어서 이제 방송국 같은 경우도 홈페이지 들어가서 보시면 은 방송국의 그 견학하는 그런 걸 신청할 수가 있어요 누구나 신청할 수 가 있어요 그래서 그 방송을 제작하는 그런 것들을 쭉 보여 주거든요 그렇게 신기하기도 하고 그러면 그 방송국에 대한 호감이 학생 교사 실은 가보면 어이 사람들이 이렇게 까지 고생하면서 이런걸 하고 있구나 그런데 그런 거니 방송국 뿐 만 아니라 굉장히 많은 이제 그 제조업체들 이런것들도 사람들을 이렇게 초대해요 근데 이제 완전히 소비자들을 초대하는 경우도 있구요 투자자들을 초대하는 경우도 있고 뭐 바이어들을 이제 초대할 수도 있고 뭐 이런 경우도 있어요 예를 들어서 제가 이제 한국국학진흥원 이라는 곳에서 어 한 번은 거기서 이제 그런 거기 매 불을 견학하는 그런 기회를 가졌는데 사실 아무런 관계도 없던 그런 이제 공공기관 인데 한번 그렇게 가고 나서 너무 얘기를 많이 듣고 재미있었어요 되게 우리나라 국학 에서 많은 것들 활동하는 것들 아니면 이제 국가 관련해 예전에 이제 그 책 책 만드는 과정 이런 것들을 보면서 너무 재밌었어 주고 되기에 관계가 되게 좋아졌던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도 그 이후로 여러 가지 작업들을 같이 많이 하고 있어요 어 그 다음엔 짓도 웹사이트들이 설명드릴께요 지금 있는 기업들이 웹사이트 개인지 만들자 많이 만들죠 웹사이트 뭐 지금 소셜미디어를 많이 하니까 페이스북 유튜브 이런 것들도 기업들이 되게 많이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웹사이트는 항상 있어요 왜 그러냐면 이런 어떤 그 블로그 라든가 베이스 이런 것들은 약간 이렇게 부드러운 이야기를 대중들과 함께 캐서 주고 받는 거에요 등 하다면 아주 공식적인 얘기를 할 필요도 헤드기어 되게 많잖아요 상품목록 또 보여주고 뭐 있는 기업의 플랜 더 보이죠 이런 것들은 페이스북에 안 맞죠 09 이제 그런 홈페이지가 맞거든요 그러나 홈페이지 홈페이지 같은 경우가 이런 p 아래 되게 중요한 전략 사례 중에 하나에요 그래서 prt 여기서는 이제 그 웹사이트를 많이 저 하고 있구요 커뮤니티에 대한 얘기도 좀 잠깐 들어야 되겠네요 기업들 이제 연예인들을 라든가 스타들이 요즘에는 거의 자신의 어떤 커뮤니티를 관리하게 되어 기획서 에서 관리 해 주기도 하고요 이제 기업들도 그런 경우가 참 많아요 모든 기업이 커뮤니티가 활성화 될 수 있다는 것은 아니고 이제 어떤 특정한 기업들이 그런 커뮤니티들이 많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이런 커뮤니티 그 예를 들어서 이제 가전제품을 이제 만드는 그 가전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은 이제 주부 커뮤니티를 이렇게 많이 운영해요 그래서 가전제품 자연의 드리니 개발하거나 이런 것들에 대한 의견을 수렴 하기도 하고 나 이미 판매되고 있는 것 같은데 의견도 많이 수렴하기 더 이런식으로 일족의 커뮤니티로 관리를 하는 거죠 그러면서 커뮤니티 전 관리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제 되게 관계가 되게 좋겠죠 부드럽고 그러다 보니까 뭐 얘기 되게 많이 하니까 기업 입장에서는 도움받아 것도 되게 많다 라는 거죠 어 그 다음에 게릴라 마케팅 이라는 것들 또 하나의 사례가 되는 것 같아요 게릴라 마케팅은 갑작스럽게 뭘 하는 것들 뭐 그런건데 요것도 이제 뭐 이익에 맞는 기업 분야가 있겠죠 그런 기업에서는 이런 pr 전략 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런 말씀을 좀 드릴께요 그 다음에 이제 p 10 전략이 하나로서 우리가 트레일러를 될 수 있는 것 같아요 자 트레일러는 어 원래는 영화 예고편을 트레일러 라고 하죠 그리고 이게 이제 사실은 뭐 앞드레일러 낱말 자체가 다른 차를 끌고 않은 차를 트레이너 라 불러요 근데 이제 3 영어와 같은 경우는 사람들이 그 영화를 보기 전에는 그 용 어떤 영화인지 잘 모르죠 그래서 사람들은 그 영화를 어여 영화의 예고편을 꼭 보려고 하죠 이런식으로 어 사람 이제 이런 측은 데 그 처음의 영화에서 많이 쓰였는데 굉장히 많이 확장이 됐어요 그래서 책 같은 경우는 미리보기 서비스 하는거 있죠 그런 것도 일종의 트레일러 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아니면 이제 뭐 우리가 이제 자동차 판매 그런 놈도 쇼핑몰 홈페이지를 가도 실제로 자동차를 타는 것 같은 그렇게 막 뭐가 그렇게 움직이는 그런 효과가 나는 경우도 있죠 이런 것들도 일종의 트랙으로 나올 수 있는 것 같아요 자매 3 나라고 하는 게 있어 이거는 뭐냐면 기업이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하고 후원 활동을 하는 경우에요 미술 음악 공연 영국 영화 이런 쪽에 대해서 어후 원하거나 뭐 활동하는 경우 줘 오른쪽 인 것은 오른쪽 있는 사진은 lg 아트센터 예요 여기 보면 lg 알트 센터에서는 꽤나 예술적 으로 수율 루프 높은 감 제 그런 작품들을 많이 언제 적 일을 하는데 그 이유가 어이 lg 가 이제 그런 것들을 후원 함으로써 나름대로 기업 브랜드를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 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어 그러면 이 피어리 됐든 마무리 얘기하자면 pr 은 합리적이고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흥분과 의 상호 관계를 중심으로 땅 방향 어미 개정과 상업의 적 관계를 맺는 활동이다 라고 우리는 와 정의할 수 있을 거에요 아 그러면 p 아래에서 홍 종 개 어분 기업 입장에서 p 아래 오면 누굴까 아 제가 받을 때 어떻게 공연기간 00 합니까 특가 지역사회 정부 언론 경쟁사 내부 공중 시민단체 고객 등을 들 수 있겠네요 b 열에 관리는 평판 말리 소스 관리 미이 관리 p 양 1 pr 프로그램으로 끝나게 되요 구체적인 센 개념 개 바이크 웨어 이걸로 특정 줘서 얘기할 수 없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몇가지 여러가지를 설명 드렸지만 이런거 말고 더 더 창의적인 카피할 그런 저희를 음 어 구체적인 붙이듯 인력으로 나올거라 생각이 까요 자 오늘 피어리 들 더 재나 지척인 패널을 떨어질 짤막하게 귀와 또 설명 저들의 얻어 메이어 있죠 우리가 이제 그 앞으로 bd 어디에서 공부를 해야 하면서 우리가 p 아래 되어 있는 이 안건은 굉장히 중요한 있더라구요 실제로 그 광고 만큼이나 의 야를 지역에서 그 추며 영역을 살짝 같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눌러 내 하피 알에서 에 대해서 고민 하실 때 이런 것들만 이후 뜻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더 이 카우 재미있는 어느 m 으로 만나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Public Relations)에 대한 정의와 중요성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PR(Public Relations) 정의

1. PR의 개념

  • 퍼블릭 릴레이션스: PR은 'Public Relations'의 약자로, 일반 대중과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나 조직이 대중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 상호 호혜적 관계: PR은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대중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PR의 목적

  • 신뢰 구축: PR 활동은 대중에게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평판 관리: 기업의 평판을 관리하고,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했을 때 이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 사회적 책임 수행: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선 활동이나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PR의 중요성

1. 기업 이미지 향상

  • PR 활동은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위기 관리

  • 기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PR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고객과의 관계 강화

  • PR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에 기여합니다.

4. 시장 경쟁력 강화

  • 효과적인 PR 전략은 기업이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PR 활동의 주요 요소

1. 커뮤니케이션 전략

  • PR은 목표 대중을 정의하고, 그들과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2. 미디어 관계

  • 언론과의 관계를 관리하여,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보도를 유도하고, 필요한 경우 언론 대응을 통해 부정적인 보도를 차단합니다.

3. 이벤트 관리

  • 기업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4. 콘텐츠 제작

  • 기업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보도자료, 블로그, 소셜 미디어 게시물 등)를 제작합니다.

결론

PR은 단순한 홍보 활동이 아니라, 기업과 대중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위기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PR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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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의 정의와 중요성

  • PR의 개념: PR(Public Relations)은 공중과의 관계를 의미하며, 이는 단순한 광고나 마케팅과는 다른 개념이다.
  • PR의 목적: PR은 기업과 공중 간의 상호 호혜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PR의 중요성: PR 활동은 기업이 대중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다.
  • 주요 질문: PR이란 무엇인지, 광고와의 관계는 어떤지, PR 전략의 사례는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할 필요가 있다.

PR과 공중의 관계

  • 퍼블릭의 정의: PR에서 '퍼블릭'은 일반 대중을 의미하며, 이는 특정 계층이나 집단이 아닌 모든 사람을 포함한다.
  • 공중의 의미: 공중은 민주주의의 주체로서, 기업이 형성하고자 하는 관계의 대상이다.
  • PR의 활동: PR은 정부, 기업, 매스미디어, 교육기관, 지역사회 등 다양한 공중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 예시: 기업들이 자선 행사나 봉사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사례가 있다.

PR의 활동과 사례

  • 기업의 자선 활동: 기업들은 자선 행사나 비영리 단체에 기부금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 봉사활동의 예: 기업 직원들이 지역 사회에서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관계 형성의 이유: 이러한 활동은 공중이 기업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PR 활동은 상호작용을 통해 공중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다.

PR과 광고의 차이

  • 광고의 정의: 광고는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 PR의 정의: PR은 공중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는 활동이다.
  • 광고와 PR의 차이점: 광고는 정보 전달이 주된 목적이라면, PR은 관계 형성이 주된 목적이다.
  • 전략적 접근: 기업들은 광고와 PR을 함께 고려하여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 메시지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송신자와 수신자가 존재하며, 이들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채널을 통해 연결된다.
  • PR의 쌍방향성: PR은 단순한 홍보가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존 홍보와의 차별성: PR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 사회적 관계의 긍정적 작용: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기업과 공중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PR 관리의 주요 과제

  • 관리해야 할 과제: PR 활동에서 관리해야 할 주요 과제는 평판 관리이슈 관리위기 관리PR 프로그램 관리 등이다.
  • 평판 관리: 기업의 평판은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되며, 이는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이슈 관리: 특정 이슈가 발생할 때, 기업은 이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 위기 관리: 기업은 위기 상황에 대비하여 사전 계획을 세우고, 위기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위기 관리와 이슈 관리

  • 위기 관리의 필요성: 기업은 다양한 위기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슈 발생 시 대응: 이슈가 발생할 경우, 기업은 신속하게 정보를 수집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 위기 관리의 예시: 예를 들어, 자연재해나 사회적 논란이 발생했을 때 기업의 대응 방식이 중요하다.
  • 위기 관리의 전략: 위기 관리에는 사전 예방신속한 대응사후 관리가 포함된다.

PR 전략의 구체적 사례

  • 퍼블리시티의 개념: 퍼블리시티는 기업이 유리한 여론을 형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미디어에 의해 소개되는 정보를 포함한다.
  • 언론 대응: 언론 대응은 기업이 뉴스 가치가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긍정적인 보도를 유도하는 활동이다.
  • 이벤트의 활용: 기업은 판매 촉진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한다.
  • 커뮤니티 관리: 기업은 특정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피드백을 수렴한다.

이벤트와 PR의 관계

  • 이벤트의 정의: 이벤트는 특정한 사건이나 활동을 의미하며, PR 활동의 일환으로 활용된다.
  • 판매 촉진을 위한 이벤트: 기업은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 이벤트의 예시: 시사회, 제품 출시 행사, 고객 초청 행사 등이 있다.
  • 소비자 참여 유도: 이벤트는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관심과 호감을 유도한다.

커뮤니티와 PR의 활용

  • 커뮤니티의 중요성: 기업은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 소통의 장: 커뮤니티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제품 개선에 활용된다.
  • 스타와의 협업: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인다.
  • 커뮤니티 관리의 효과: 활성화된 커뮤니티는 기업에 대한 신뢰와 호감을 증대시킨다.

PR(Public Relations)이란 무엇인가?


PR의 정의와 목적

  1. PR의 개념
    • Public Relations는 '공중 관계'를 뜻하며, 조직(기업, 정부 등)이 대중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전략적 프로세스입니다.
    • PR은 단순한 광고나 홍보 개념을 넘어 상호 호혜적인 관계를 구축하려는 대중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됩니다.
  2. PR의 목적
    • 긍정적 이미지 구축: 대중에게 신뢰를 쌓고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
    • 위기 상황 대응: 부정적 이슈를 관리하고 빠르게 대응하여 막대한 평판 손실 방지.
    • 사회적 책임 수행(CSR): 자선 활동,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공익적 활동을 전개.
    • 커뮤니케이션 촉진: 대중과 기업 간 의사소통의 다리 역할을 수행하여 브랜드 충성도 확보.

PR과 광고의 차이점

구분PR광고

목적 이미지 형성, 대중과의 관계 구축 제품 및 서비스 판매, 브랜드 홍보
방식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설득 중심) 일방향 전달(정보 중심)
활용 매체 언론, 이벤트,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TV, 라디오, 인쇄 광고, 디지털 배너
비용 일반적으로 무료: 언론 보도 및 퍼블리시티 활용 비용 지불: 광고비 지출
주체 기업과 대중 간의 신뢰 형성 소비자 설득 및 인지 상승

PR의 주요 활동 및 전략

PR은 다양한 대중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커뮤니케이션 전략

  • 목표 대중 그룹을 명확히 정의하고,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메시지를 구체화합니다.
  • 예: "지속 가능성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환경 친화적 이미지를 강화.

2. 평판 관리

  • 장기적 평판 구축: 대중과의 신뢰 형성과 유지가 중요.
  • 부정적 사건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 필요.
  • 예시: 대기업 오너의 부정적 행위로 인해 사회적 논란이 발생했을 때 PR 전략으로 위기를 효과적으로 관리.

3. 이슈 관리

  • 특정 이슈(사회적 논란, 고객불만 등)가 발생했을 때 사전에 정의된 프로세스를 통해 빠르게 대처.
  • 예시: "일본 불매운동" 중 일본산 원재료를 사용하는 기업에 대한 논란에 대처하기 위한 공중 커뮤니케이션 실행.

4. 위기 관리

  •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 자연재해, 제품 리콜 관련 뉴스 등 기업의 평판을 위협하는 사건을 최소화.
  • 사례: 대기업 물류창고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PR팀의 신속한 언론 및 대중 대응.

5. 이벤트 관리

  • 판매 촉진 및 대중과의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 특화된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
  • 사례: 신제품 출시에 앞서 박람회 개최, 고객 초청 프로모션, 기업 창립 기념 행사 등.

6. 퍼블리시티

  • 무료 홍보: 뉴스 가치가 있는 기업 콘텐츠를 언론이 자발적으로 다루게 함.
  • 광고와의 차이점: 광고비 없이 언론 보도를 통해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전달.

7. 커뮤니티 관리

  • 대중과 지속적인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를 형성,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활용.
  • 사례: 고객 대상 '의견 수렴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소셜 미디어를 통한 사용자 커뮤니케이션 참여.

PR 사례

1. 사회공헌활동 기반 PR

  • 대기업이 자선 활동이나 봉사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
    • 예: 삼성전자의 교육 지원 프로그램, LG의 예술 후원(LG 아트센터).

2. 언론 대응

  • 뉴스 콘텐츠 제작 및 배포: 기업 활동을 뉴스로 다루게 하여 자연스러운 노출 유도.
    • 사례: 기업의 CEO 인터뷰 기사를 통해 브랜드 이념과 철학 적극적으로 홍보.

3. 위기 대응 전략

  • 유한킴벌리는 환경 논란에 직면했을 때 ‘친환경 제품 전환과 탄소중립 선언’을 통한 신속한 대응.
  • 현대차는 차량 제조 결함으로 대규모 리콜 발생 시, 고객 신뢰 강화를 위해 보상 방안과 빠른 소통을 실행.

4. 이벤트 전략

  • 영화 시사회, 신제품 출시 행사, 기업 창립 기념일 같은 동시다발적 이벤트로 대중의 참여를 유도.
    • 예: 애플의 'WWDC(Keynote)'는 기술 분야의 대표적인 PR 이벤트.

5. 디지털 PR

  • 기업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와 소통.
    • 사례: 네슬레(Nestlé)는 페이스북 질문-답변 세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용자 우려에 답함.

PR의 미래와 전망

  1. 디지털화 가속
    •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의 협력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즉각적이고 유기적인 관계 형성.
  2.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의 PR
    •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경영에 대한 대중의 관심 증대로 인해, 기업은 이를 강조하는 PR 전략이 필수가 됨.
  3. AI 및 데이터 활용
    • 인공지능을 활용해 대중의 감정,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PR 활동 설계.

결론

PR은 광고, 마케팅과는 다른 차원에서 대중과의 긍정적 연결을 강화하는 도구입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 형성, 위기 관리, 대중 여론 형성이 PR의 목적이며, 이를 통해 기업과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PR은 오늘날 단순한 홍보가 아닌, 기업 경쟁력의 핵심 구성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PR이 뭔가요?

“PR이 뭐예요?라는 질문에, 아주 단순한 질문에, 한참을 대답하지 못하고 숨만 골랐습니다. A To Z를 설명하자니 지루해서 흥미를 잃을 것 같고, 일부만 설명하자니 PR을 단순 마케팅의 도구로 볼 것 같아 난감한 경험이 있었어요.”

고백 건데, PR이 뭐냐는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하지 못한 때가 더 많은 것 같다.(“아, 좀 있다가 말해줄게”라는 말을 수 백 번은 한 것 같다.) PR이 대체 뭐길래 전공을 하는 사람들도 그 정의를 설명할 때면 숨을 턱 막히게 하는 것이고, ‘마케팅’이나 ‘광고’와의 차이점을 설명해 달라고 하면 설명해 준 만큼의 산출이 나오지 않는 걸까? 사실PR이란 게 인간 행위의 총체를 다루는 것이라, 설명하기에 애먹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해 보이기도 한다. 마케팅이나 광고처럼 몇 문장으로 설명하기엔 그 범위가 너무 크다.

마케팅을 하거나 광고를 하는 학부 후배들은 그 고통이 배가 되는 듯하다.시험에라도 나온다 치면 그 구분이 모호하다고 생각되어 공부하기 버거워한다. 그래서 “PR은 마케팅 4P 중Promotion에 해당하는 것으로, 언론 관계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려는 것이다.”라는 당치않은 PR의 정의를 내리고 답을 마치곤 한다. 더 심각한 것은 언론홍보학과에 진학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은 홍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들어오길 희망한다는 것이다. 멋진 광고 크리에이터를 꿈꾸며 광고홍보학과라는 과가 있으니, 언론홍보 역시 광고학을 가르치는 곳이구나, 착각한다는 것이다. 그놈의 PR……. 때론 난관을, 때론 착각을 불러일으키며 시정잡배처럼 돌아다니는 PR의 정의를, 처음의 그곳, 원론으로 돌아가 살펴보도록 해야겠다. 우선 거시적으로 파악하는 것부터. 이번 “PR을 PR” 기획은 이렇게 시작한다.

1. PR의 정의 ; PR의 이름에 따른 정의

PR은 PR, Public Relations이다. PR을 배운 사람이라면 이 말을 멋지게 풀어낼 수 있을 텐데, 내 방식대로 하자면 “공중 Public 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해 관계 Relation를 규정하는 과정을 뜻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공중, 관계 외에 커뮤니케이션과 과정이라는 단어를 넣어 풀었는데, 이 네 단어가 PR의 핵심 키워드로 좁힐 수 있을 듯하다.

 공중은 대중, 군중과‘무리 지어 있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그 명칭에 따라 성격이 판이하다.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대중 Mass은 ‘공유하는 관심에 의한 개인의 이념적인 결합체’로, 정서적인 유대감이 강해서 그들의 지도자 혹은 대표성을 띄는 사람의 주장에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다. 군중 Crowd은 무리 Mob이라고도 불리며, ‘정치적인 군중심리에 모인 군집’이다. 주관이 뚜렷한 활동적인 모임으로, 이 역시 대표성을 띄는 사람의 주장을 무비판적으로수용하는 경향이 있다. 즉, 이 역시 비이성적 결합이다. PR의 대상이 되는 건 이 두 집단이 아닌, 공중 Public이다. 공중은 특정한 이슈를 공유하고 있는 점이 군중과 비슷하지만, 이성적인 담론을 통한 결합이라는 점에서 군중, 대중과는 다른 ‘이성적 조직’이라는속성을 띈다. 이를 통해 보았을 때, PR은 이성적인 집단을 상대로 행동하는. 즉 공론장에서 행동하는 학문으로 볼 수 있다.

관계는 공중을 설정하는 필수적인 조건이다. 공중을 한글로 다르게 설명하면 ‘이해관계자’가 된다. 이는 조직과 이해를 함께 하고 있다는 것, 즉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과 군집이 관계를 맺음에 따라 관계자 Stakeholder와 이해관계자 Public이나뉘게 된다. 이때 이해관계자와 조직이 관계 속에서 소통을 하고, 관계를 통해 조직을 지지하게 만드는 것이 PR이다.

커뮤니케이션- 그것도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은 PR 활동 전반에 쓰이는 ‘소통’을 의미한다. 즉, PR은 소통의 학문이다. PRSA(Public Relations Society of America)의 파운더인 Rex Harlow는 “Doing good and getting credit for it”이라고 PR을 정의하는데, 그들에게 좋은 것을 해주고, 신용을 얻는다는 것. 여기서 주의할 점은 무작정 좋은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좋은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례를 들어보자, A사의 초콜릿이 부진하자 경영진은 내부 회의를 거쳐 가격이 문제라고 판단하여 가격을 내렸다. 하지만 판매량은 그대로. 부랴부랴 전문가들의 동향을 체크해보니 “가격을 올리더라도, 맛을 더 좋게 만들어 달라”라는 전반적인 소비자 의견이 존재했지만 그를 파악하지 못하고 넘긴 것. 좋은 일은 했지만 소비자들에게는 가격 인하가 그렇게까지 좋은 일이 아니었다는것이다. (이 문제는 아주 단순한SWOT 분석으로도 해결될 수 있는 사례지만, 가끔은 단순 설문조사, FGI로는 커버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차후 PR 전략/전술의 수립 단계 파트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PR은 인간의 행동에 기초한 모든 행위를 계속해서 관찰하고 분석하며, 그들에게 꼭 맞는 ‘좋은 일’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소통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PR의 정의 ; 전문가/기관의 정의

PR은 국내외의 수많은 선배들이 정의 내리려고 노력했던 학문이지만, 뚜렷한 정의가 나오질 못하고 있다. 항상 새로운 것이 나오다 보니, 이 와중에도 계속 그 정의가 도전받고 있다. 약간은 실체가 없는 학문으로도 보이는 건, 아마 이 때문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PR은 앞서 말했듯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 총체적인 행위이므로, 사회와 사회 전반적인 사고의 변화에 따라 세부 각론이 변화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유효한 PR의 정수들은 옛 정의에서도 찾아낼 수 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ㄱ. Rex Harlow, PRSA 파운더, “Doing good and getting credit for it.”
ㄴ. PR News, PR 뉴스레터, “Public relations is the management function which evaluates public attitudes, identifies the policies and procedures of an individual or an organization with the public interest, and plans and executes a program of action to earn public understanding and patience.”
ㄷ. James E. Grunig, Todd Hunt, PR 학자, ” Public relations is the management of communication between an organization.”
ㄹ. BIPR, 영연방PR협회, “Public relations is influencing behavior to achieve objectives through the effective management of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s.”
ㅁ. WAPR in Mexico City, 세계 PR의회, “Public relations practice is the art and social science of analyzing trends, predicting their consequences, counseling organization leaders, and implementing planned programs of action which serve both the organization’s and the public’s interest”
ㅂ.  Lawrence W. Long, Vincent Hazelton, PR 학자, “A communication function of management through with organizations adapt to, alter, or maintain their environment for the purpose of achieving organizational goals.”
ㅅ. Glen Cameron, PR 학자, “Strategic management of competition and conflict for the benefit of one’s own organizationㅡand when possibleㅡalso for the mutual benefit of the organization and its various stakeholders or publics.”

여기서 특히 BIPR(British Institude of Public Relations)와 WAPR(World Assembly Public Relations in Mexico City, 1978)의 정의는 외워둘만하다. 한국어로 해석하면 PR은 효과적인 소통과 관계의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라는 것과 조직과 조직의 관계자들 양측의 이익을 위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결과를 예측하고, 조직을카운슬링하고, 활동 프로젝트를 짜는) 사회과학과 기술의 활동이라는 것. ‘소통을 통한 관계의 관리’와 ‘조직과 조직의 이해관계자 모두의 이익’은 PR 활동의 목표다. 단순히 소비자 층을 정하고 소비자 층을 분석하여 물건을 판매하거나, 이미지를 판매한다는 마케팅의 그것과는 다르다.

또한 키워드를 뽑아낼 수도 있었는데,Pearson 사의 PR 교재에 수록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PR의 키워드들을 이해하고 있다면, 앞으로 “PR 이란 이런 거야”라고 말할 때 조금 더 정답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ㄱ. Deliberate : 조직과 조직의 이해관계자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를 얻으며, 피드백을 전달한다.
ㄴ. Planned : PR의 활동은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되어 있어야 한다. 문제 해결은 논리가 있어야 하며, 상식이나 감을 따라서는 안된다. 상식은 검증이 되지 않은 헛것이다.
ㄷ. Performance : PR활동을 했다면 조직, 조직의 이해관계자의 out put과 out fit이 있어야 한다.
ㄹ. Public interest : 조직과 조직의 이해관계자의 이익에 충실해야 한다. 어느 한 쪽의 이익만 생각해서도 안된다.
ㅁ. Two-way communication : PR은 일방적인 노출이나 ‘무언가를 알리는’ 활동이 아니다. PR의 기본은 이해관계자들의 소통이다.
ㅂ. Management function : PR은 조직과 조직의 이해관계자의 관계와 소통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3. PR의 정의 ; The PRimary Lab의 정리

지금까지 1000자 가까이를 이 글에 투자했다. PR을 개괄적으로, 거시적으로 훑고 이해하려 해도 1000자는 머리에 들어가 있어야 한다는 것. 앞으로 PR의 각론과 사례들을 제시하며 The PRimary Lab.의 이론 정리를 공유할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찾아보고 알아본 것으로, 간단히 “PR은 ㅇㅇ다.”라고 한 문장으로 담을 순 없을까? 물론 PR은 복잡한 학문이라, 그 정의를 한 문장으로 내리기 힘들지만, The PRimary Lab은 일반에 익숙한 다른 학문에 대입하여, PR을 한 문장으로 정의내려 보았다.

The PRimary Lab의 PR을 PR 프로젝트를 통해 이 이론들을 정리하며, “PR은 사회집단의 질병을 진단하고 처방내리는 의학”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의학은 신체 조직과 조직의 관계를 객관적인 논리를 통해 정리하여 수술을 시행하기도 하고, 환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환자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앓고 있는 내부적인 상황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진단을 내린다. PR도 그렇다. 평상시에는 조직 및 공중과 직접적인 소통을 하며 그들의 욕구를 파악해 내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처방을 내린다.(약을 복용하고말고는 환자인 조직의 몫이다.) 그리고 때론, 사회 조직과 사회 조직의 관계를 논리를 통해 파악하여 전략과 전술을 통해 조직 소통 방식을 수술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PR은 사회조직을 진단하고 진단에 맞게 처방하고 수술하는 사회의학이다. 위의 결론에 굳이 따를 필요는 없다. 하지만 딱히 설명할 길이 없다면, 한 번쯤 써먹어도 매력적인 정의지 않을까 하고 내심 많이 퍼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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