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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 핵심 역량으로 고객의 안전을 책임지다

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 2025. 6. 24.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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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 핵심 역량으로 고객의 안전을 책임지다

삼성화재는 차별화된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위험을 보장해드립니다. 개인과 기업의 안전을 지키는 최고의 보험 서비스로 여러분의 소중한 가치를 보호하세요. #삼성화재RC(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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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 핵심 역량으로 고객의 안전을 책임지다

500대 대기시간 줄여주는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도 자랑할 만 하고 수평적이고 뻔한 조직 문화도 핵심 역량이라고 할만 하죠 김성한은 어떤 것에 집중의 전략을 세워야 할지 고민 되는데요 우리 회사만의 핵심역량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음악] 하하 4 세계적인 경영 전략과 게 리암 엘은 바른 회사가 흉내내지 못할 자기만의 핵심역량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할 거에요 핵심역량은 단순히 그 기업이 잘하는 활동 많을 듯 한게 아니라 경쟁사들보다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하죠 그럼 우리 회사의 10명 양이 무엇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경영 전략의 세계적인 석학 j 바니는 브리오 모형을 통해 확인해 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부인은 밸류 고객에게 주는 가치가 있는가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다음 아 에러 t 는 그것이 희소 1가 아이넷 인 2m 불러 t 모방하기 어려운 가 인데요 마지막으로 오는 올 거니 지션 교직에서 해당 자원을 이용하기 위한 정책이나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를 기준으로 그것이 핵심역량 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거죠 이때 불이 5 4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만 우리 회사의 10 역량으로 확신할 수 있는데요 자 그럼 이 검증 모형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해 볼지 사례를 통해 살펴 보시죠 미국의 적당 공 사 사우스 웨스트 항공은 설리 빌의 단 한번도 적자를 내지 않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는데요 이들의 핵심 역량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운영 관리 방식과 인사 관리 방식을 곱습니다 실제로 그런지 한번 불효 모형으로 검증 해볼까요 우선 운영 관리 방식을 적용 해보죠 사우스 웨스트 는 하나의 기종으로 소형 공암 으로만 운항하며 직항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이런 운영 방식으로 뭐 고객들에게 부담없는 항공료와 대기시간 전략 이라는 가치를 제공하고 기존 항공사들이 시도하지 않는 희소성 을 띄고 있죠 인력 배치 나 보상 정책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모방 하기가 쉽기 때문에 기존 대형 항공사 들과 신규 소용 항공사들이 비슷한 전략을 펼칠 수 있는데요 경쟁사들이 언제든 따라할 수 있다면 당연히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되신 넘 겠죠 자 그럼 인사 관리 방식은 어떨까요 짜 수 st 암봉은 직원 중심의 쉴레 경영을 하고 있는데요 회사의 재정 상황이 어려워도 정리해고는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갖고 주권 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죠 이런 인사 관리 방식을 불효 모형의 적용해보면 주권 들에도 품 몰입도와 충성도는 챙 산성 상승으로 이어져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 한가요 강력한 팀워크로 똘똘 뭉쳐져 있는 조직문화는 미국 항공 산업에서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희소 하죠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5 적인 노사 관계 없이 다른 회사에서 쉽게 모방할 수 없고 힘 어구를 높이기에 적합한 우상 정책이 회사의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브리오 를 모두 충족시키는 이사 관리 방식은 사우스웨스트 의 지속적인 경제 무위를 이끄는 핵심 역량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실제로 서스 웨스트 를 보면 이러한 경쟁력을 잘 활용하고 있죠 직원들간의 뻔한 분위기를 고객응대 해도 드러나게 해서 유쾌한 직원들의 즐거운 서비스 라는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주권 들이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계속 강화해 주권 들이 굳이 자신의 2기 아니어도 솔선수범 하는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사우스 웨스트 직원들은 비행기에 안전운항 과정 시 운항을 위해 모두가 적극적인 태도로 노력하며 고객에게 계속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죠 덕분에 서술 스트는 미국 항공사 중 최저 불평 건수를 기록해 되어 가장 빠른 수하물 처리 정시 도착 등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커피 프랜차이즈 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스타벅스를 브리오 모델로 검증 해볼까요 스타벅스 하면 떠오르는 핵심 역량 중 하나는 바로 브랜드인데요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는 쟁쟁한 글로벌 기업들을 제치고 늘 상 202 아내 되며 고객에게 특별한 가치를 주조 바른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들과 달리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문화와 감성이 담겨 있어 희소 합니다 스타벅스의 브랜드는 꼬의 시간 쌓아온 정체성이 담겨 있는 것이라 쉽게 모방할 수 없죠 높은 브랜드 가치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실행 역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핵심역량 인 브랜드 를 활용해서 스타벅스는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는 각 나라마다 m 우유와 문화를 반영해서 차별화된 매장을 선보이며 브랜드 가치를 더욱 끌어 올리고 있죠 이러한 전략은 스타벅스 브랜드를 전세계에 고객이 친숙하게 느끼도록 해 줘 뿐만 아니라 자국에 대한 자긍심 까지 불러 일으키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으 으 혹시 당신도 우리 회사의 핵심 역량이 뭔지 확신하지 못해 고민이신가요 그렇다면 브리오 로 내부 자원을 점검해보세요 경쟁사들이 쉽게 넘볼 수 없는 우리만의 강점을 제대로 찾으실수 있을겁니다

경쟁력 검증의 필요성

  • 연말 사업 전략 수립: 김성한은 내년도 사업 전략을 세우기 위해 회사의 핵심 영향 요소를 분석하기 시작하였다.
  •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 500대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이 회사의 자랑거리 중 하나이다.
  • 조직 문화: 수평적이고 뻔한 조직 문화 또한 회사의 핵심 역량으로 평가된다.
  • 핵심 역량 탐색: 김성한은 회사만의 핵심 역량을 찾기 위한 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핵심 역량의 정의

  • 핵심 역량의 개념: 핵심역량은 단순히 기업이 잘하는 활동이 아니라, 경쟁사들보다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고객 만족: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핵심 역량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경쟁 우위: 핵심 역량은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데 필수적이다.
  • 전략적 집중: 기업은 이러한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전략을 세워야 한다.

VRIO 모형 소개

  • VRIO 모형의 중요성: 경영 전략의 석학 J. Barney는 VRIO 모형을 통해 기업의 핵심 역량을 확인할 것을 제안한다.
  • VRIO의 구성 요소:
    1. Value (가치): 고객에게 주는 가치가 있는가?
    2. Rarity (희소성): 경쟁사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가?
    3. Imitability (모방 가능성):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자원인가?
    4. Organization (조직): 해당 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정책이나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 모형의 적용: 이 네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만 기업의 핵심 역량으로 확신할 수 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 사례

  • 지속적인 발전: 미국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단 한 번도 적자를 내지 않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왔다.
  • 핵심 역량 탐색: 많은 사람들이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핵심 역량을 운영 관리 방식과 인사 관리 방식으로 보고 있다.
  • 운영 관리 방식: 사우스웨스트는 하나의 기종인 소형 항공기로만 운항하며, 직항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 고객 가치 제공: 이러한 운영 방식은 고객에게 부담 없는 항공료와 대기시간 전략이라는 가치를 제공한다.

운영 관리 방식 분석

  • 운영 방식의 희소성: 사우스웨스트의 운영 방식은 기존 항공사들이 시도하지 않는 희소성을 띄고 있다.
  • 인력 배치 및 보상 정책: 인력 배치와 보상 정책이 잘 갖춰져 있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모방 가능성: 그러나 이러한 전략은 기존 대형 항공사들과 신규 소형 항공사들이 쉽게 모방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 지속적인 성장 동력: 경쟁사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다면, 이는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되지 못할 것이다.

인사 관리 방식의 중요성

  • 직원 중심의 경영: 사우스웨스트는 직원 중심의 쉴레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 정리해고 방침: 회사의 재정 상황이 어려워도 정리해고를 하지 않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
  • 근무 환경: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품 몰입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 조직 문화의 희소성: 강력한 팀워크로 똘똘 뭉쳐져 있는 조직문화는 미국 항공 산업에서 찾아보기 힘든 희소성을 지닌다.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

  • 브랜드의 중요성: 스타벅스의 핵심 역량 중 하나는 바로 브랜드이다.
  • 브랜드 가치: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는 쟁쟁한 글로벌 기업들을 제치고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고급스러움과 편안함: 스타벅스는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문화와 감성을 담고 있어 희소한 가치를 지닌다.
  • 브랜드 정체성: 스타벅스의 브랜드는 오랜 시간 쌓아온 정체성이 담겨 있어 쉽게 모방할 수 없다.

브랜드 활용 전략

  •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실행력을 갖추고 있다.
  • 차별화된 매장: 최근 각 나라의 문화와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 고객 친숙도: 이러한 전략은 스타벅스 브랜드를 전 세계 고객이 친숙하게 느끼도록 하며, 자국에 대한 자긍심을 불러일으킨다.
  • 경쟁력 강화: 스타벅스는 이러한 브랜드 활용을 통해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있다.

결론 및 제안

  • 핵심 역량 점검: 만약 회사의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한다면, VRIO 모형을 통해 내부 자원을 점검해보아야 한다.
  • 경쟁사 분석: 경쟁사들이 쉽게 넘볼 수 없는 우리만의 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전략적 접근: 이러한 접근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 자원 활용: 내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회사의 핵심 역량 찾기: VRIO 모형 활용

1. 핵심 역량의 정의

  • 핵심 역량: 단순히 기업이 잘하는 활동이 아니라, 경쟁사들보다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능력.
  • 고객 만족: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핵심 역량의 중요한 요소.

2. VRIO 모형 소개

  • VRIO 모형: J. Barney가 제안한 경영 전략 모형으로, 기업의 핵심 역량을 평가하는 데 유용.
    • Value (가치): 고객에게 주는 가치가 있는가?
    • Rarity (희소성): 경쟁사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가?
    • Imitability (모방 가능성):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자원인가?
    • Organization (조직): 해당 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정책이나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3. VRIO 모형 적용 사례

  • 사우스웨스트 항공
    • 운영 관리 방식: 하나의 기종 소형 항공기로만 운항하며, 직항 방식을 고수.
      • 가치: 고객에게 부담 없는 항공료와 대기시간 단축 제공.
      • 희소성: 기존 항공사들이 시도하지 않는 운영 방식.
      • 모방 가능성: 기존 대형 항공사들이 비슷한 전략을 쉽게 따라할 수 있음.
    • 인사 관리 방식: 직원 중심의 경영, 정리해고를 하지 않는 방침.
      • 조직: 강력한 팀워크와 긍정적인 조직 문화.
  • 스타벅스
    • 브랜드 가치: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문화와 감성을 담고 있어 희소.
      • 가치: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 제공.
      • 희소성: 브랜드 정체성이 강하며 쉽게 모방할 수 없음.
      • 조직: 브랜드 가치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과 실행력.

4. 결론 및 제안

  • 핵심 역량 점검: 회사의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한다면, VRIO 모형을 통해 내부 자원을 점검해야 함.
  • 경쟁사 분석: 경쟁사들이 쉽게 넘볼 수 없는 우리만의 강점을 찾는 것이 중요.
  • 자원 활용: 내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함.

이러한 접근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필요하다면 더 구체적인 사례나 질문에 대해 답변해 드릴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 "사고예방이 ESG 본질"···위험관리부문 '사회안전망 역할' 최적화
 
- 업계 최초 위험관리 전담조직, 기업의 지속가능 성장 위해 30년 넘게 사회공익적 활동
- 손해보험업 특성 살린 ESG 실천으로 업계 귀감
- '사후보장' 앞서 '사전예방' 주력...중대재해법 시행으로 더욱 주목

재계는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ESG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제 ESG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ESG는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al),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기업 가치를 높이고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전략이다. ESG 중심에는 사람이 있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ESG를 이끄는 사람들, 조직 등을 연중 기획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註)>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 홈페이지[제공=삼성화재]

 

ESG 개념도 낯설은 시기부터 환경과 사회의 일상을 위협하는 위험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는 'ESG 경영' 실천 조직에 눈길이 쏠린다.

ESG 경영의 본질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사전에 적합한 예방대책을 실행하는 것'이라면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가 이에 해당할 것이란 판단에 보험업계는 주저하지 않고 있다.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는 지난 1979년 국내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위험 관리 전담조직으로 출발했다. 지난 2013년부터는 기업들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탄소경영' 책자를 발간하는 등의 'ESG 경영'을 지속해오고 있다.

◆ 보험업계 ESG 경영 본질에 최적화 조직···위험관리에 대한 사회안전망 역할 실천

이처럼 기업안전연구소는 오랜 기간 고객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위험을 경감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화학, 건설, 반도체 등 기업 특성에 맞춘 사업장 환경이나 공정상의 위험 요인을 세밀하게 찾아내고 인명사고 위험, 환경오염물질 배출 위험 등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는데 이는 기업안전연구소의 컨설팅을 받지 않은 고객 대비 13.1% 가량 낮은 손해율로 그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는 보험사의 위험관리에 대한 사회안전망 역할이 부각되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업(業)의 본질을 고민하다가 고객의 위험을 사전에 줄이는 사고 예방을 연구하게 됐다"며 "특히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화두가 되면서 중대재해 예방 및 안전경영을 위한 솔루션 개발 및 제공이 기업안전연구소가 출범하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표면적으로는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의 활동은 이윤 추구가 목적인 기업 운영 목적과는 역행한다. 통상 보험회사는 고객의 위험을 인수하는 대가로 보험료를 받아 수익을 내는 구조인데 기업안전연구소는 고객 위험을 사전에 줄이는 사고 예방에 주력하기 때문이다.

이는 중대재해를 예방하면 고객사들의 안전과 기업의 손실을 막을 수 있어 보험사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막대한 보험금 지불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보험업 본질에 대한 실천의지가 있어서다.

삼성화재 기업안전연구소 연구원의 산업안전 컨설팅 진행 모습[제공=삼성화재]

 

◆ 'ESG 경영 도우미' 역할 충실···연평균 300 여건 환경.산업안전 컨설팅 지원

기업안전연구소가 제공하는 기업고객 대상 컨설팅은 10개 분야 15종이다. 최근 3년간 진행한 컨설팅은 연평균 200~300건에 달하며 최근에는 ESG경영 확산에 따라 화학물질누출 컨설팅, 사고예방 컨설팅, 인명안전 컨설팅 등 환경과 산업 안전 관련 컨설팅에도 집중하고 있다.

관련기사[ESG 경영] 라이프 가상모델 '로지', 성대규 사장 의지가 낳은 'ESG 전파력'[ESG 리더스] 김성한 삼성화재, 금융업계 선플문화 확산 전도사···ESG 활동에 '소통·배려의 문화' 접목

대표적으로 CJ, 신세계, BGF 그룹 소속 식품가공·유통·물류업 주요 고객사에 ESG 안전경영을 지원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사업장 및 물류센터 42개소에 대한 종합 안전진단을 완료했다. 파트너사들의 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화재·전기·인명·물류 안전 등 분야별 전문 컨설팅을 통해 위험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 대책을 제시한 것이다.

지난해 7월에는 롯데케미칼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위험관리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협약에서 삼성화재와 롯데케미칼은 사업장 및 파트너사의 위험 진단과 사고예방 컨설팅, ESG 안전경영을 위한 지식 역량과 사고예방 노하우 공유, 양사의 세미나 및 사회공헌 행사 협력·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기업안전연구소는 롯데케미칼 여수·대산·울산 공장의 화재 및 전기 안전과 풍수해, 지진 등 자연재해 관련 위험 진단을 실시하고 나아가 컨설팅도 제공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감염병 대응이 포함된 업무연속성계획(BCP, Business continuity Plan) 컨설팅이 주목받기도 했다. 기업들은 해당 컨설팅을 통해 공급망 등에 대한 내부 기준을 수립하고 공급망 중단 등의 사고가 있어도 신속하게 업무를 재개할 수 있도록 했다. 공급망에 대한 내부 기준에는 ESG의 주요 이슈인 조달 정책을 준수하는 제품 구매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기업안전연구소만의 전문적인 컨설팅 능력으로 'ESG경영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이다.

삼성화재-롯데케미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위험관리 파트너십 업무협약 체결[제공=삼성화재]

◆ '사후보장' 앞서 '사전예방' 주력···차별적 ESG 경영 지속

또한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안전연구소는 기업들의 안전한 신재생 에너지 사업 운영을 위해 태양광 에너지, 풍력발전, ESS 설비 등의 시공 및 운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분석하고 개선 대책을 제시하는 컨설팅 업무를 수행한다. 지난해 1월부터는 열화상 드론을 활용해 지형적 특성상 접근이 어려웠던 수상·육상 태양광 패널에 대한 안전점검도 수행 중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했지만 이제는 보험사가 앞장서서 사고를 예방하고 사회에 기여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삼성화재만이 할 수 있는 ESG 경영으로 지속적인 차별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화재는 지난 2012년부터 CEO를 위원장으로 하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설치하고, 산하 사무국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관련 동향과 추진과제 등을 논의해 ESG경영활동에 적극 반영하며 보험업계의 ESG 경영 문화 확산에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밖에 지난해 3월에는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제공=삼성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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