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Insurance®삼성보험-ℋ𝒶𝓋ℯ ᵃ 𝓁ℴ𝓋ℯ𝓁𝓎 ᵈᵃʸ

삼성©사이버보험®(SsCyber Liability Insurance)℠

삼성©사이버보험®(SsCyber Liability Insurance)℠ 자세히보기

🧡 SsInsurance®삼성보험 💜

마케팅 직무에 무기가 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만드는 법 | 카드회사 카드금융팀 마케터 삼성카드

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 2025. 6. 28. 02:02
반응형

마케팅 직무에 무기가 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만드는 법 | 카드회사 카드금융팀 마케터 삼성카드

https://samsungfire-solution-rwka7ot.gamma.site/

 

삼성화재 - 당신의 가치를 더 높이는 보험 솔루션

당신의 미래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삼성화재와 함께 더 안전하고 풍요로운 내일을 준비하세요. ✨삼성화재©️,삼성생명©️,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상담👨🏻‍🔬김성한📲010 5800

samsungfire-solution-rwka7ot.gamma.site

저는 지난 1월에 카드 회사 삼성카드 마케터로 취업한이 김성한이라고 합니다 저는 오늘 마케팅 직무에 무기가 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만드는 법에 대한 강연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저의 소개를 먼저 하자면요 저는 통계학과를 졸업하고 나서 회계사 시험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CPA 수험생활을 끝난 후에는 취업하기 전까지 다양한 경험을 한 편인데요 회계사 수험 생활을 그만두고 금융권으로 취업을 해야겠다라고 해서 처음 에는 은행 준비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은행을 하면서는 제가 은행이랑 조금 맞지 않는다라고 느껴서 조금 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업무를 할 수 있는 서비스기에 2 캠프를 들었었어요 그리고 그 이후에는 제가 인스타그램 팔로워 rfm 분석이라는 프로젝트 기획과 분석을 통해서 취업을 했습니다 강의 목사로는 마케팅 직무를 선택한 이후 시용 공고 분석 그리고 저의 프로젝트 소개 그리고 마지막으로로 진행을 하던 하겠습니다 제가 삼성카드 마케터라는 증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요 우선 제가 통계학과를 졸업을 했기 때문에 학부 때 시계열 분석이나 R 분석을 활용한 프로젝트도 몇 개를 해줬어요 그리고 수상은 하지 못했지만 교통 데이터 분석 공모전에 참여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제가 데이터 분석 경량이 있다고 강조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이제 그러면서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은 조금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적극적인 액션을 만들어내는 일을 하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서비스 기획 부트캠프를 들으면서 팀 프로젝트로이 새로 도전을 했던 과정이 있었습니다데 저는 제가 가진 데이터 분석 용량 그리고 새로운 것을 기획하는 것에 대한 적성이 두 가지를 조합해서 감수할 수 있는 직무가 마케터라고 생각을 했어요 사실 솔직하게 말을 하면 저는 어느 정도 현실적인 타협도 분명히 있었던 거 같아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신입으로 데이터 분석이나 서비스 기획으로 입사를 하는게 티오가 좀 적어서 쉽지가 않고 이제 그만큼 제가 전문적으로 한 우물만 팠다고 보여줄 자신은 없었던 거 같아요 사실 요즘 데이터를 다루지 않는 마케터가 없고 마케터 테 필요한 영향으로 항상 데이터 분석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어느 정도 티어가 있는 마케터에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분석 영향을 강조해서 차별점을 두자고 전략가 세웠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내가 마케터로 취업을 하고 싶은데 역량이 있다라는 말을 뒷받침 말할 근거가 없는 거예요 그래서 아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겠다라고 생각을 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원했던 포지션에 채운 공고 분석인데요 제가 담당하는 업무부터 보시면 대상자 타게팅 캠페인 운영 모니터링 사과 분석 이렇게 전반적으로 crm 마케팅이 가까운 업무이고 타게팅이 하는 거는 캠페인 운영하기 전에 하는 분석 모니터링은 캠페인 운영 후회하는 분석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가 체용 공고를 보면서 이식 준비를 하면서 계속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체용 공고에는 업무 내용만 적혀져 있잖아요 내 업무 내용을 보면서 아이 사람이 나를 체험했을 때 나한테 기대하는 영향은 뭘까 내가 이거랑 관련돼서 강조할 수 있는 경험은 뭘까 그 내가 이런 영향과 경험을 가졌다고 말을 할 때 그 말이 신뢰를 가져야 되잖아요 그 신뢰성을 가질 수 있는 근거는 나는 어떤 걸 가졌을까라는 걸 고민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이 공고를 보면서 느꼈던 핵심 영향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객을 세분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고 캠페인 운영할 때 관련된 콘텐츠를 기획하는 능력 그리고 모니터링을 하면서 캠페인에 대한 개선 방향을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 그나라는 거를 파악을 했어요 결론 적으로는 나는 데이터 분석 경향이 있고이를 기반해서 마케팅 기획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걸 강조하자 그 컨셉으로 잡았어요 그래서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 분석 경량이라 나는 고객 세분화를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할 수 있고 마케팅 기획이라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갖추고 있자라는 거를 이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방향을 세웠습니다 그럼 프로젝트의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 배경 문제 정의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면 분석을 할 때는 제가 취미로 운영을 하고 있었던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했었는데 처음에는 그냥 취미로 시작한 계정이었는데 계정이 성장을 하면서이 계정을 어떻게 수익화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었던 첫 번째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수익화 할 것인가 였어요 두 번째로는 팔로어 관리였던 제가 인스타그램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제 팔로 분들이랑 꾸준히 소총을 해야 됐어요 예를 들면 팔로워분들이 피드 업로드를 하시면 제가 하나하나 댓글을 다 달아드리고 이제 그분들이 저한테 댓글을 다시면 또 거기 가서 대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누르고 뭐 이렇게 소통을 계속 해줬던 거요 근데 이게 처음에는 괜찮았는데 제가 팔로워가 이제 1000mm 넘어 가서부터 댓글이 너무 많이 달리기도 하고 모든 분들한테 정성을 쓰기에는 제 시간이랑 노력이 너무 많이 들어서 이게 좀 어렵다 소통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 팔로워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가 제가 해결하고 싶은 두 번째 문제였습니다 저는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을 하면서 인스타가 단순히 저의 일상을 올리는 SNS 아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저의 서비스라고 생각을 하고 저는 마케터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피드를 업로드 하는 거를 내가 콘텐츠를 기획하고 내가 가진 콘텐츠에 가치를 전달하는 마케팅을 한다는 마음을 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수익화 팔로우 관리라는 문제를 해결하자를 주제로 잡았어 본격적으로 분석을 하기 전에이 프로젝트랑 마케팅이란 연결해서 관점을 만들어 내 거를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어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이란 큰틀에서는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을 하고 고객이 그에 대한 돈을내는 것 고객이 돈을 내게 하기 위해서 기업이 할 수 있는 모든 액션을 하는 것이 제 마케팅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게 뭐 풀시 알림이 될 수도 있고 컨텐츠 고객 소통 전략 광고 기업 이미지 뭐 앱하는 프로세스 등 되게 다양한 방식이 될 수 있겠죠 그렇게 고객과의 최전선에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가치와 메시지를 전달을 하는게 마케터의 역할이라고 생각을 해요 저는 거기서 고객과의 후통 전략에 집중을 했습니다 고객이 누구이고 어떤 소통 전략을 써야 할까 있네요 저는 이거를 그대로 제 인스타 램에 적용을 해 볼 수 있겠더라고요 이제 상품과 서비스는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인스타그램 피드이지만 했어요 그럼 여기서 제가 해볼 수 있는 질문이 팔로워들과 관련해서 나의 팔로워들은 누구일까 또 어떤 특성을 가졌을까 그래서 내가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어떻게 팔로워들과 소통 전략을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할까 그리고이 인스타 계정으로 어떻게 수익화를 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을 해 볼 수 있었는데이 이런 질문들 자체가 마케터들 가지고 있는 질문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제가 가지고 있는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다른 문제로 연결을 해서 프로젝트 방향을 세웠습니다 따라서 저의 프로젝트의 분석 목적은 인스타그램 팔로워 그룹을 아래 프레임 분석으로 분류를 하고 팔로우가 증가함에 따라 팔로워와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또 집중해야 할 팔로어 그룹을 선별해서 차별적인 수통 전략을 제한한다 정해 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수익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공동 구매를 하거나 제품 협찬을 받거나 아니면 제품 협찬을 받으면서 원고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란 SNS 가장 큰 특징이 관계형 커머스라는 점인데요 즉 다른 사람들과 서로 소통하는게 가장 중요한 채널이라는 점이에요 그래서 제가 피드로 소개한 제품이 어떻게 팔릴 수 있는가를 생각하면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만 구매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인스타그램에 구매전환 프로세스를 보면 소통을 기반으로 한 실내 형성 그리고 그것이 수익 창출까지 이어지는 걸 말하는 거예요 실내 형성이라는 거는 찐 패튼을 말한다고 하는데 SNS 수익 하라 할 때이 팬층이 만들어내는게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인터그램에서는 굉장히 뾰족한 타겟층이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소통 방법에는 좋아요 DM 저장 공유하기 댓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팔로어 간의 댓글이 가장 대표적이고 지속적인 소통을 나타낸다고 보고 댓글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보통 피드를 올리면 서로 댓글과 대댓글을 달아주면서 관계를 형성해 나가거든요 주기적으로 댓글을 달아주는 관계인지 아닌지가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그래서 제가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고객의 유인 미한 행동을 댓글 달기로 정의를 해서 댓글 데이터를 사용을 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터를 크롤링을 할 수가 없어서 제가 노가다로 일일이 수집을 했어요 피드를 올린 날짜 그리고 댓글를 달아주신 분들의 아이디를가 직접 엑셀에 기입을 하면서 댓글 데이터를 만들었습니다 분석 방법으로는 rfm 분석을 사용을 했는데요 rfm 분석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면 센 frequency 머터리 분석이 얼마나 최근에 구매를 했는가 얼마나 자주 구매를 했는가 얼마나 많은 금액을 수출 했는가를 기 준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고객군을 분류해서 고객 별로 전략을 다르게 짜는 것을 말합니다 저는 이게 인스타그램 팔로워 분들을 분류하고 전략을 짜는데 적합한 분석 방법이라고 생각을 했어요 센시 같은 경우는 얼마나 최근의 댓글을 남겼는가 프리퀀시 같은 경우는 얼마나 자주 댓글을 남겼는가 그리고 금액을 지출하는 가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RF 데이터를 이제 수집을 할 때 제일 중요한 문제 두 개가이 데이터에 대해서 집게 하는 기간을 어떻게 설정을 할 것인지 그리고 각각이 리센시아 프리퀀시 점수를 몇 단계를 나눌 것인가 였는데요 저는 데이터를 집게 하는 기간에 대해서는 3개월 설정을 했어요 더 길게 설정을 할 수도 있었는데 보통 인스타그램 같은 경우는 굉장히 데일리로 자주 접속을 하는 채널이다 보니까 그렇게 길게 설정을 하는데 의미가 없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에 3개월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점수를 나누는 단계의 기준에 대해서도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시 같은 경우는 우선 다섯 단계로 나누어서 2주 이내는 5점 그리고 한 달에는 4점 이렇게 한 달 두 달 세 달네 달 이렇게 점수를 부여를 했고요 프리퀀시 같은 경우는 그 처음 한 번 달아 주신 분들부터 20번 댓글를 달아 주신 분들이 계셨어요 그래서 1회에서 5회 6회에서 10회 이렇게 5회 단위로 다서 스코어 부여를 했습니다 분석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수 있면 에비 가 1점에서 5점 그리고 그에 따른 프리퀀시를 1점에서 4점으로 연결을 해서 그래프를 그렸어요 지와 프리퀀시를 각각 높음 약간 높음 중간 낮음으로 분류를 했고 구분 때 점이 찍힌 페어를 일일이 모든 케이스로 다 구근을 하면 고객이 너무 많아져서 센시 같은 경우는 2장과 3장을 묶어서 중간으로 정의를 했습니다 그래서이 리센시아 프리퀀시 점수를 가지고 고객군 클레스를 구분 한 거예요 그래서 가장 좋은 점수를 가진 슈퍼 팔로우 충성 팔로우 잠재 충성 팔로우어 이탈 팔로우까지 고객군 분류를 했습니다 그래서 결론으로는 이렇게 고객군 분류를 한 걸 가지고 차별화된 소통 전략을 제가 세웠는데요 몇 가지만 소개를 해 드리자면 슈퍼 팔로 같은 경우는 저의 진성 피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신뢰성 있는 관계 가장 우선적으로 집중을 하자라고 전략을 세고요 초선 팔라우 같은 경우는 최근에 당문을 해서 리세치 점 가 높지만 슈퍼 컬러보다는 상대적으로 빈도가 낮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방문을 유도할 수 있게 댓글뿐만 아니라 뭐 디이나 스토리 잡장 좀 더 개인화된 댓글 멘트를 써서 신뢰성 있는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댓글의 질에 조금 더 초정을 두는 방향이었고 담대 총성 팔로우 군 같은 경우는 비교적 빈도는 그의 미치지 못한다고 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질보다는 양의 초점을 맞춰서 피드를 업로드 했을 때 빠지지 않고 댓글을 달아서 최대한 다방을 유도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저희 강연은 여기까지 마치고 이제 마무리하기 전에 간단한 몇 가지 소소한 정말 소소한 팁을 드리면서 발표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는 포트폴리오를 절대 미루지 마세요 저도 사실 포트폴리오 이거 완성을 한 거를 진짜 벼락치기로 3일 만에 했는데요 미룬다고 퀄리티가 더 좋아지지 않습니다 디커리 강의를 들으면 스터디를 같이 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고 시간을 엄청 몇 달 동안 끌어줄 적이 있었어요 근데 최소한 한 달 안에 그냥 끝낸다 생각을 해서 빠르게 집중해서 완성을 하고 차라리 빠르게 피드백 받고 빠르게 디비를 하는 거를 저는 더 추천해 드려 그리고 그렇게 미루지 않고 집중해서 하기 위해서는 저는 좋아하는 것을 하시라라고 추천을 드립니다 내 삶에서 발생하는 소송한 문제도 좋고 아니면 내가 관심이 없게도 좋아요 왜냐면은 이제 분석을 하다 보면 어떤 부분은 사실 감에 의해서 판단해야 되는 부분도 많이 생기더라고요 근데 내가 아예 관심도 없고 잘 모르는 분야 같은 경우는 데이터를 볼 때 파악하기가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좋아하는 것 혹은 관심이 있거나 흥미가 있는 것을 찾아서 하면 포트폴리오 진도도 더 빨리 다하고 과정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여기까지 저의 강의였고 들어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삼성화재 - 당신의 가치를 더 높이는 보험 솔루션

당신의 미래를 안전하게 지켜주는 삼성화재와 함께 더 안전하고 풍요로운 내일을 준비하세요. ✨삼성화재©️,삼성생명©️,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상담👨🏻‍🔬김성한📲010 5800

samsungfire-solution-rwka7ot.gamma.site

✨삼성화재©️,삼성생명©️,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상담👨🏻‍🔬김성한📲010 5800 2008 
📬이메일: 04mailer@samsungfire.com 🌐웹사이트: 삼성종합보험 samsungfire.online

강연 소개 및 발표자 소개

  • 발표자 소개: 김성한은 지난 1월에 카드 회사의 삼성카드 마케터로 취업한 인물이다.
  • 강연 주제: 삼성카드 마케팅 직무에 무기가 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만드는 법에 대한 강연을 준비하였다.
  • 학력 배경: 통계학과를 졸업한 후 회계사 시험 공부를 하였으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 경력 전환: 회계사 수험 생활을 그만두고 금융권으로 취업하기 위해 은행 준비를 하였으나, 은행 업무가 자신과 맞지 않다고 느껴 서비스 기획 부트캠프에 참여하였다.

삼성카드 마케팅 직무 선택 이유

  • 직무 선택 이유: 마케터라는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통계학과에서의 경험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활용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 프로젝트 경험: 학부 시절 시계열 분석 및 R 분석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교통 데이터 분석 공모전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 기획 및 실행: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적극적인 액션을 만들어내는 일을 하고 싶어 마케팅 직무를 선택하였다.
  • 현실적인 타협: 신입으로 데이터 분석이나 서비스 기획으로 입사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현실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삼성카드 데이터 분석 경험 강조

  •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요즘 마케터는 데이터 분석을 다루지 않는 경우가 드물며,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필수적이다.
  • 차별화 전략: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강조하여 마케터로서의 차별점을 두고자 하였다.
  • 포트폴리오 필요성: 마케터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역량을 뒷받침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 프로젝트 시작: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해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삼성카드 포트폴리오 필요성

  • 채용 공고 분석: 지원했던 포지션의 채용 공고를 분석하며,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다.
  • 업무 내용 이해: 채용 공고에는 업무 내용이 명시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이 어떤 경험을 강조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였다.
  • 신뢰성 확보: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신뢰성 있게 전달하기 위해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핵심 역량 파악: 데이터 기반의 고객 세분화 능력, 캠페인 운영 관련 콘텐츠 기획 능력, 모니터링 및 개선 방향 제시 능력을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였다.

삼성카드 프로젝트 소개 및 분석 배경

  • 프로젝트 주제: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하여 수익화 및 팔로워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문제 정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어떻게 수익화할 것인지, 팔로워와의 소통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를 설정하였다.
  • 서비스 기획 관점: 인스타그램을 단순한 SNS가 아닌 서비스로 인식하고, 마케터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 고객 소통 전략: 고객과의 소통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팔로워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통 방안을 마련하였다.

삼성카드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문제

  • 계정 성장: 처음에는 취미로 시작한 인스타그램 계정이 성장하면서 수익화에 대한 고민이 생겼다.
  • 팔로워 관리: 팔로워와의 소통을 위해 댓글을 달고, 피드 업로드에 대한 반응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 소통의 효율성: 팔로워 수가 증가함에 따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 마케팅 관점: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면서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삼성카드 마케팅과 고객 소통 전략

  • 마케팅 정의: 마케팅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이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모든 행동을 포함한다.
  • 고객 소통의 중요성: 고객과의 소통 전략이 마케터의 핵심 역할이며, 이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 소통 전략 적용: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인스타그램 계정에 적용할 수 있는 소통 전략을 수립하였다.
  • 수익화 방법: 인스타그램에서 수익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였으며,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삼성카드 RFM 분석 방법 설명

  • RFM 분석 개요: RFM 분석은 Recency, Frequency, Monetary의 세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분류하는 방법이다.
  • 고객 분석 기준: 고객의 최근 구매 시점, 구매 빈도, 지출 금액을 기준으로 고객군을 분류한다.
  • 인스타그램 적용: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분석하기 위해 RFM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댓글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데이터 수집 기간: 데이터 수집 기간을 3개월로 설정하였으며, 댓글 빈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였다.

삼성카드 고객군 분류 및 소통 전략

  • 고객군 분류: 고객군을 슈퍼 팔로우, 충성 팔로우, 잠재 충성 팔로우, 이탈 팔로우로 나누어 각 군에 맞는 소통 전략을 수립하였다.
  • 소통 전략 예시:
    1. 슈퍼 팔로우: 신뢰성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장기적인 소통을 강화한다.
    2. 충성 팔로우: 최근 활동이 활발하나 빈도가 낮은 팔로워에게는 개인화된 댓글을 통해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한다.
    3. 잠재 충성 팔로우: 댓글의 양을 늘려 최대한 많은 반응을 유도하는 전략을 취한다.
  • 소통의 질: 댓글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소통 전략을 조정하였다.

삼성카드 포트폴리오 작성 팁

  • 포트폴리오 작성 시기: 포트폴리오를 미루지 말고 빠르게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피드백 받기: 빠르게 피드백을 받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퀄리티를 높이는 것이 좋다.
  • 관심 분야 선택: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면 과정이 더 즐거워질 수 있다.
  • 효율적인 진행: 관심 있는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케팅 직무에 무기가 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만드는 법

1. 강연 소개 및 발표자 소개

  • 발표자: 김성한, 삼성카드 마케터
  • 강연 주제: 마케팅 직무에 무기가 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만드는 법
  • 학력: 통계학과 졸업 후 회계사 시험 준비 경험

2. 삼성카드 마케팅 직무 선택 이유

  • 데이터 분석 경험: 통계학과에서 시계열 분석 및 R 분석 프로젝트 수행
  • 기획 및 실행: 서비스 기획 부트캠프 참여 후 마케팅 직무에 대한 관심 증가
  • 현실적인 타협: 신입으로 데이터 분석 및 서비스 기획 직무의 채용 기회가 적어 마케팅으로 전환

3.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 마케터의 필수 역량: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필요한 시대
  • 차별화 전략: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강조하여 마케터로서의 차별점 마련
  • 포트폴리오 필요성: 자신의 역량을 뒷받침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작성

4. 프로젝트 소개 및 분석 배경

  • 프로젝트 주제: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한 수익화 및 팔로워 관리
  • 문제 정의:
    •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수익화할 것인가?
    • 팔로워와의 소통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
  • 고객 소통 전략: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소통 방안 마련

5.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문제

  • 계정 성장: 취미로 시작한 계정이 성장하면서 수익화 고민
  • 팔로워 관리: 댓글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관리 효율성 필요

6. RFM 분석 방법 설명

  • RFM 분석 개요: Recency, Frequency, Monetary 기준으로 고객 분석
  • 적용 방법:
    • Recency: 최근 댓글 시점
    • Frequency: 댓글 빈도
    • Monetary: 지출 금액은 고려하지 않음
  • 데이터 수집 기간: 3개월 설정

7. 고객군 분류 및 소통 전략

  • 고객군 분류:
    • 슈퍼 팔로우: 신뢰성 있는 관계 유지
    • 충성 팔로우: 개인화된 댓글로 지속적인 방문 유도
    • 잠재 충성 팔로우: 댓글 양 증가 유도
  • 소통의 질: 댓글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조정

8. 포트폴리오 작성 팁

  • 작성 시기: 포트폴리오를 미루지 말고 빠르게 완성
  • 피드백 받기: 신속한 피드백을 통해 퀄리티 향상
  • 관심 분야 선택: 좋아하는 주제로 진행하여 과정 즐겁게 만들기

결론

김성한의 강연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 직무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 소통 전략을 세우고, RFM 분석을 통해 고객군을 분류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작성 시 빠른 진행과 관심 있는 분야 선택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https://data-analysis-marketing-nzmipho.gamma.site/

 

마케팅 직무에 무기가 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만드는 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성공의 핵심이 되는 시대, 삼성화재와 함께 최적의 보험 솔루션을 찾아보세요. 삼성화재 보험 전문가 김성한✨삼성화재©️,삼성생명©️,삼성카드©️,삼

data-analysis-marketing-nzmipho.gamma.site

 

삼성카드 디지털 소통효과 1위... 신한카드 콘텐츠경쟁력 1위,

 

카드사의 경쟁사는 이제 더 이상 같은 카드사가 아니다. 간편결제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이다. 특히 모바일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한 MZ세대는 따로 카드를 발급받는 것보다 휴대폰 내부 자체 기능인 삼성페이, 애플페이 등을 사용하며, 외출 시 휴대폰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한다.

이를 반영하듯 체크카드 발급 숫자 역시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자연스럽게 카드사 화두는 '어떤 카드사가 MZ세대의 브랜드 충성심을 어떻게 확보하느냐'다. 이에 따라 카드업계는 젊은 층을 겨냥한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에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부설 더콘텐츠연구소와 상반기 카드업계 디지털 소통효과를 측정한 결과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박빙인 가운데 삼성카드와 신한카드의 경쟁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카드는 고객과의 소통만족도(91.24)을 앞세워 디지털 소통효과 종합지수 1위(89.22)를 차지했다. 신한카드는 유튜브를 통한 영상 콘텐츠 등 콘텐츠경쟁력지수(91.95) 1위로 평가돼 성과를 입증받았다. 카드업계는 브랜드 충성심을 확보하기 위한 독창적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콘텐츠 경쟁력이 금융권을 넘어 전체 산업의 소통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이다.

삼성카드 여행과 관련된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

삼성카드는 MZ세대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고 이를 서비스와 콘텐츠에 접목시켜 눈길을 끌고 있다. '위드코로나'의 양상이 확대됨에 따라 여행을 떠나는 MZ 세대가 많아지며 실제로 해외여행 예약 동향을 분석한 결과(2022년 하나투어) 20~30대 예약 비중은 30.0%를 차지했다. 삼성카드는 이러한 MZ의 트렌드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 MZ세대를 타깃해 출시한 삼성 iD NOMAD 카드의 SNS 이벤트를 열었다.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의 여행 필수템을 소개할 수 있도록 유도한 이벤트는 높은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벤트 콘텐츠는 MZ 세대 트렌드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한 이벤트로 호평을 받았다.

삼성카드 - '만 나이 챌린지' 영상 콘텐츠

또한 최근 삼성카드는 '만 나이 챌린지'라는 영상 콘텐츠를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만 나이 도입 시기와 맞물려 '트렌드에 앞서는 카드사'라는 이미지를 고객에 전달하는 성공사례라는 분석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에는 단순히 카드사의 신규 카드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에서 소비자 행동을 이끌 수 있는 챌린지를 담아내고 있다. 영상 콘텐츠에서 제안하는 '만 나이 챌린지'는 일상 속 소비자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을 이끌고 직접 만나이를 측정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흥미롭다는 의견이다. 단순히 신규 카드의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소비자가 참여해 볼 수 있는 동작을 제안하며 자연스럽게 신규 제품을 소개하고 있어 소통방식이 신선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신한카드 ×최고심 콜라보(왼쪽)신한카드 민트페스티벌 내 '초대밴드' 이벤트 부스

신한카드는 다양한 콜라보 콘텐츠와 더불어 오프라인 콘텐츠를 통해 젊은 고객층의 이목을 효과적으로 사로잡고 있다. 콜라보의 경우 실물 카드의 소장 가치에 집중한 전략을 선택하고 있다. 최근 신한카드는 2030 세대에서 키치하면서도 긍정적이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메시지를 담아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최고심 캐릭터와 콜라보한 카드를 출시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MZ 세대 만남 필수 코스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팝업스토어를 페스티벌 내에 선보이며 화제성을 이어갔다. '최고심 밴드'라는 콘셉트의 다양한 포토존을 활용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열어 MZ의 필수코스인 '포토존에서 사진 남기기'와 '팝업 스토어' 방문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해 MZ에서 호응도가 높았다는 분석이다.

신한카드의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

이렇듯 신한카드는 다양한 콜라보를 통해 소장 욕구를 높인 카드를 선보이는 것을 넘어,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선보인다는 점이 특징이다. 신한카드의 '카드 제목학원' 참여형 이벤트 콘텐츠는 MZ세대의 인터넷 놀이문화 중 하나를 차용한 이벤트다. 해당 콘텐츠는 콘텐츠 호응도가 높았으며, 브랜드의 여백을 주어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콘텐츠가 완성되는 데 의미가 있다.

카드사의 키치 마케팅, 우체국 체크카드- '개이득 카드'(왼쪽)/BC카드- 시발(始發)카드 콘텐츠

MZ 세대를 사로잡으려는 카드업계 노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최근에는 MZ 세대의 흥미를 끌고 있는 키치 마케팅 역시 앞다투어 시도되고 있다. 신뢰도 있고, 점잖은 이미지를 탈피하고, 더 젊은 감각을 보여주려는 시도 또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우체국 체크카드의 '개이득 카드'와 BC카드의 '시발(始發) 카드'가 있다. 두 카드 모두 금융시장에서는 잘 쓰지 않는 파격적 단어 선택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중, '개이득 카드'는 '열 개(開)'를 사용해 더욱 열린 혜택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캐릭터 형의 세로형 디자인으로 출시된 이 카드는 우체국 카드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디자인으로 우체국 카드의 MZ 타깃에 대한 포부를 엿볼 수 있다. 다음으로, BC카드의 '시발(始發)카드'는 더 파격적인 기획을 선보이고 있는데, 지난 해 출시된 카드임에도 SNS에서 끊임없이 회자되며 이목을 끌고 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삼성생명보험(주) | 홍원학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11(서초동, 삼성전자 서초사옥) | 사업자 등록번호 : 104-81-26688 | TEL : 010-5800-2008 | Mail : 04mailer@samsungfire.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0657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