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혁명의 파도에 올라타라! 중소기업 경영자/리더를 위한 AI,리더십,AI툴 사용방법 핵심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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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5. 6.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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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일 연휴 특집] AI 시대, 혁명의 파도에 올라타라! 중소기업 경영자/리더를 위한 AI,리더십,AI툴 사용방법 핵심 정리! #ai#리더십
7:00 - 7:30 매일 아침 경영자가 꼭 알아야 하는 비즈니스 트렌드, 오늘의 경영 뉴스 7:30 - 8:30 매일 아침 새로운 경영 인사이트, 벙커특강 8:30 - 9:00 기업 현장에 있는 컨설턴트가 전하는 현장의 생생한 지식, 쇼미더지식 가인지 TV 부스팅 회원이 되셔서 라이브 풀영상을 무제한으로 즐기십시오! ✅ 23년 현장 경험을 가진 컨설팅회사의 검증된 경영 양식과 영상으로, 바로 [적용]해보십시오! "경영은 직원들과 함께하는 것, 직원의 실력이 조직의 실력입니다." [지금 가인지 시작하기] 👉 https://gainge.info/3lZiHYa 📱 쉽고 편리하게, 가인지캠퍼스!( 앱 다운로드) 📱 👉 ✅ https://gainge.info/3YuQbvK 가인지컨설팅그룹 교육·컨설팅 문의 가인지컨설팅그룹은 지난 22년간 3,700개 기업에 교육/컨설팅한 노하우와 'Business is LOVE'라는 사명 아래 기업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교육 및 컨설팅 문의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십시오. ▶ 문의: 가인지컨설팅그룹 김사랑 연구원 📞 TEL.010-4599-5464 ☎️ 제337-0691호 💌 gainge.cs@gainge.com 심도 있는 경영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사전 질문지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응답 내용 확인후 연락드리겠습니다. ▶ 컨설팅 사전 질문지 👉 https://forms.gle/6ibdhT6DLRa1xiJL7
* 기업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마트스토어 등의 주소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ex : www.gaing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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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인지캠퍼스를 어떻게 알게 되셨습니까?
ex : 유튜브를 통해 경영을 검색하다가 가인지 TV 채널을 알게 됐습니다. <2021년이 다가온다. 경영계획 시즌, 승리하는 전략을 세워라! 2021 경영전략 컨퍼런스> 영상을 봤고, 메모란에 강연 및 컨설팅 문의를 보고 컨설팅회사인 것 같아 연락을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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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장 먼저 나누고 싶은 고민은 무엇입니까?
ex : 저희 회사를 말씀드리자면 연 매출은 1,000억이고, 전 직원은 대략 300명 정도 됩니다. 모든 본부의 팀원이 다 참여할 수 있는 OKR을 수립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떠오르는 방법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넓은 개념의 OKR 만들기 인데 이 경우 너무 모호해서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은 본부 OKR을 많이 만들어서 어느 하나라도 해당 되도록 OKR의 수를 늘리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둘 다 아니라면 팀원 OKR을 반드시 만들 필요가 없는 걸까요? 그것도 아니면 팀원 OKR을 만들 때 상위 OKR(본부 OKR, 팀 OKR)에 연관되지 않지만 자신(팀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정해서 만들면 되는 걸까요? 전사 OKR 도입하는 걸 생각하다 보니 고려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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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담을 통해서 얻고자 하고, 기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ex : OKR의 계층구조의 연결 방법에 대해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본부 OKR → 팀 OKR → 팀원 OKR 이런 수직구조로 가려고 합니다. [1] 본부 차원의 O를 선정해서 팀에서 KR을 만들고, 팀 KR 중에 하나를 골라 팀원들의 TASK를 만들어서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까? 아니면 [2] 본부 차원의 OKR을 만들고 팀은 본부의 KR 중의 몇 개를 팀의 O로 세팅하고, 그에 맞는 팀 KR을 만들고 팀원은 팀의 KR 중 몇 개를 팀원의 O로 세팅하여 그에 맞는 팀원 KR을 세팅하고 실행하는 것이 맞습니까? 제 생각은 [2]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만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경영자를 돕고 계시는 레버리지 연구소의 하재용 소장님 모셨습니다 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 네 박수 네 그
2:49:28
채팅창 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네 감사합니다 이렇게 격하게 반응해 주시고 박수 부탁드리고 반응
2:49:34
부탁드리겠습니다 채널 고조 해신 분들 사랑합니다 네 그 레버리지 연구소의 하재 소장이라고 하고요 여러분들과
2:49:40
함께 이렇게 만나는 자리를 굉장히 기다렸고 아 정말 반갑습니다 만나 고기 같습니다 제가 경영 벙커
2:49:47
역대급 하이톤 아네 하이톤 뭐 열심히 제 따라가도록 하겠습니다 경영자분들이 AI 어떻게 해야 되느냐 이런 이야기
2:49:54
하는데 소장님은 지금 어떻게 AI 눈을 뜨셨습니까 어 저는 처음에 사실은 눈을 떴던 계기는 아무래도
2:50:01
11년 전으로 돌아가서 그 제가 결혼식 11년 전에 결혼했는데 결혼할
2:50:07
때 사실은 추기금을 비트코인으로 받았습니다 아 11년 전에 비트코인이면 지금 대박인데 네 그때
2:50:13
당시 뭐 한 10만 원 좀 넘는 수준이었을 텐데 지금은 뭐 거의 업데가 넘으니까 아하 자산 규모를
2:50:19
지금 여쭤보지 않겠습니다 어 괜히 기분 나빠질 것 같습니다 제가네 네 그 중요한 건 여기서 포인트는
2:50:24
뭐냐면 많이 얘기를 하면 많은 분들이 그 비트코인 지금도 가지고 있냐라고 물어보는데 사실 질문이 틀렸습니다
2:50:31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냐가 아니라 어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고 누가 그럼 그걸 도와줬는지를 물어봐야 됩니다 아
2:50:39
왜냐하면 사실은 그때 비트코인 추기금을 세팅해 줬던 친구가 그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비트코인 거래서를
2:50:46
운용했던 코빗의 공동 대표자였습니다 아하군요 그러니까 그런 사람이 있었기
2:50:51
때문에 어떻게 보면 저는 그런 걸 버릴 수 있었고요 또 그런 친구 덕분에 그런 후배 덕분에 사실은 저
2:50:58
비트코인에 대해서 일찍 눈을 뚫 수 있었는데 그 당시 저는 비트코인을 호기심만 있었지 내 삶에 연결한다
2:51:05
그걸 비즈니스로 활용한다라고 일도 생각해 본 적이 없어요 그러니까 지금 AI가 사실은 그때의 비트코인과
2:51:10
연결이 좀 될 수 있는데 지금 보면이 전환의 시기에 경영자들도 지금 하고
2:51:16
있는 일이 바쁘다 보니까 AI가 뭐 등장했고 이게 천지가 개합니다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지금
2:51:22
소장님은 AI도 지금 그런 시대적 전환점이다 이렇게 보시는 겁니까 네
2:51:27
엄청난 신호식 전환점이고 저는 사실 비트코인보다 더 크게 그 웨이브를 느끼고 있고요 거의 컴퓨터 초창기
2:51:34
닷컴 같은 느낌입니다 닷컴을 통해서 사실 엄청난이 비즈니스에 대한 변화가
2:51:39
있었던 것처럼 그리고 스마트폰 때문에이 어플리케이션 때문에 엄청난 그 비즈니스에 변화가 있었던 것처럼
2:51:46
그 이상의 웨이브가 지금 이제 시작됐습니다 그러니까 뭐 소장님이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익숙하게 하다는
2:51:52
거 저도 알고 있었습니다만 본격적으로 AI에 집중한 것은 불과 8개월 전이시라고요 네 실제로 이렇게
2:51:59
집중해서 저도 공부하고 수백 드렸고 8개월 동안 많은 시간들을 드렸는데
2:52:05
사실은 강의할 때 그 8개월밖에 안 되는데 지금 제가 국회에서 강의하고 있고 대기업 강의하고 있고 반응도
2:52:11
역대급이고 그니까 하면 할수록 야 이거 진짜 물만났다 이렇게 느낄 수밖에 없는 환경을 여러 가지로 느낄
2:52:18
수 있는데 8개월만 해서 그렇게 강의할 수 있는 아이템이 없습니다 그렇죠 그렇죠 네 뭔짓을 해도 그렇게
2:52:24
안 되는데 유일하게 단 하나 AI만 지금 가능합니다 이게 마치 한 15년
2:52:29
전에 아이폰이 등장했을 때 그 닷컴 쪽에서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2:52:34
가지고 초기에 반드시 다운로드 받아 가지고 써야 되는 어플리케이션 리스트 막 열 개 100개 막 이렇게 나오던
2:52:40
그 시절이 오마주돼요 맞습니다 사실은 중요한게 뭐냐면 패라다임을 좀 더 전 체감할 수 있는 걸 설명드리면 좋을
2:52:47
거 같은데 지금은 예를 들면 우리가 음식을 소비할 때 딱 어 내가 그럼
2:52:52
가서 먹을 건지 그럼 지도를 찾아보죠 뭐 배달을 할 건지 그러면 어플을
2:52:58
켜죠 음 근데 이게 AI 시대는 어떻게 바뀌느냐면 그냥 한 마디만 하면 돼요
2:53:03
어 나 한 15,000원짜리 일씩 먹고 싶은데 배달 30분 내에 가능한 일식집을 어 맛있는 거 리뷰를
2:53:10
중심으로 해서 한 세 군데만 추천해 줘 지금 30분 내 배달 가능한 걸로 그러면 딱 추천해 줍니다 아하 실제로
2:53:17
이건 상용화가 지금 돼 있는데 그니까 상용화 개발은 되게 끝났는데 아직 결제 시스템이라 여러가지 연동하는
2:53:23
프로그램 때문에 아직은 런칭을 못했던 거고 실제로 개발은 돼 있습니다 이렇게 약간 어플이 많았던 시드에서
2:53:30
이제는 AI 형태로 바뀔 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소장님 경영자분들 중에서는 저도 이렇게 유료 결정하세요
2:53:35
뭐 이런 이야기 하는데 아이고 뭐 그게 뭐 아직은 좀 아니잖아요 할루시네이션이라고
2:53:41
뭐 약간 뭐 맘대로 말하는 것도 있고 근거도 없이 말하는게 있어요 뭐 이래가지고 좀 별거 없던데요 이렇게
2:53:46
말씀하신 분도 있어요 네 한번 화면을 보면서 간단하게 보여 드리도 될까요
2:53:52
경험하신다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 예를 들면 제가 요거는 퍼블리시티라고 할루네이션을 최소한 그런 세품인데
2:54:00
예를 들면 아까 네이버 많은 경영자분들 특히 요식업 하시는 분들이 그럼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을 잘하고
2:54:05
싶은데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라고 물어봐요 그 얘한테 한 마디만 물어보면 돼요 저는 이거 항상 강의할
2:54:10
때 얘기하는데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하지 마시고요 퍼블리시티를 쓰라고 얘기합니다 이것만 써도 인생 바뀔 수
2:54:17
있다고 얘기하는데 시티 무료도 지금 쓸 수 있잖아요 네 무료도 쓸 수 있고 SK텔레콤 사용자는 절차 받은
2:54:22
거 없지만 1년간 무료 이용권 나눠주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54:28
네이버 플레이 자 실시간으로 여러분들 보고 계십니다
2:54:34
상위 노출을 위한 가이드를 설명해 줘 그리고 뭐 음식점
2:54:43
입장이라고 게요 요식업
2:54:49
입장으로 이렇게 해서 그냥 엔터 하나 쳤을 뿐입니다 아 여러분 얼마나 현실적으로 나오냐 어느 정도 발전했냐
2:54:55
한번 보시죠 자 뜨고 있습니다 네 사실 이재은 되게 많이 봤는데 한 마디만 물어보면 돼요 아하 이게 지금
2:55:02
구글 기반인 거잖아요 이거는 아니요 구글 기반이 아니라 이거는 기본적으로 구글이나 네이버는 키워드 검색
2:55:07
기반이라고 해서 키워드를 연결한 시스템이라면 이거는 엔서 기반이라고 해서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여기
2:55:14
보시면 17가지의 소스를 가지고 조합해서 주인이 원하는 스타일로 보여 줍니다 이게 하늘과 땅차입니다 이게
2:55:21
채피트랑 다르게 근거들이 다 보여지면서 내려가네요 네.뿐만 뿐만 아니라 그 출처도 명확하게 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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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이 AI고요 여기 보시면 핵심 키워드 선정 활용
2:55:32
플레이스 정보를 정확하게 하고 상세화해라 그다음에 고품질의 사진 및 대표 이미지를 활용해라 리뷰 관리 및
2:55:39
활성화를 해라 트래픽 집중하고 외부 채널을 반드시 연동해야 된다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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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 서비스 적극 활용해라 지속적인 관리 및 최신화해라 음 신규 매장이라면 새로 오픈 기능을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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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하세요 요약 전략까지도 이렇게 정리를 잘해줍니다 아 알겠 그리고 여기 추천되는 여기 링크 정보를
2:55:57
누르면 세부 정보들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 이제는 뭐 구글 검색할 필요가 없겠습니다만 어
2:56:02
구글 검색하시면 정말 정말 옛날 이야기고 수준 자체가 이게 훨씬 더 얘들면 구글 검색 정도가 아니라
2:56:09
17가지의 소스를 쫙 분석해서 주님이 원하는 스타일로 갖다 바칩니다 얼마나
2:56:14
일 잘해요 아 참 잠깐 보셨습니다만 잠깐 돌아와서 근데 이제 소장 이게
2:56:21
지금은 이게 어떤 정보가 있다고 했을 때 경영자분들이 뭔가 변화해야 되는 거거든요 근데 소장님은 뭐 원래
2:56:28
그렇게 뭔가를 좀 빨리 캐치하시는 그런 스타일이었습니까 어 사실은 좀 그런 기질들이 있다라는 것들은 저도
2:56:36
점점 살면서 발견하게 되더라고요 특히 이제 N성향 직관이 강하신 분들 근데 아마 경영자분들은 많은 분들이 직관이
2:56:43
강하신 분들이 많긴 하더라고요 근데 예를 들면 저 같은 경우도 대학생 때 어 어떤 경험이 있냐면 친구들은 막
2:56:49
3 4,000원짜리 아르바이트 할 때 저 항상 만 원 이상의 식을 받으면서 아르바이트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뭘
2:56:54
했길래 그런 비싼 거를 어 그건 딱 하나였어요 그 당시에 대학생 때 막 그 나온 PC 통신 막 했었는데 저는
2:57:01
아르바이트 검색을 PC 통신을 통해서 전화 연결해 가지고 그걸로 했더니 뭐 하다 볼때 방청객 알바 그다음에 뭐때
2:57:09
통역 알바도 했었고 그다음에 보디가드 알바도 국가대표 그 축구 선수
2:57:14
국가대표 축구 선수들의 보디가드 역할을 하기도 했었고 이벤트 회사에서 제가 뭐 모델들이랑 같이 워킹을
2:57:20
하기도 하고 그런 충만한이 아르바이트 정보가 그 당시 가능했었습니다 모델들과 함께 워킹 네
2:57:27
아 거는 살짝 조건이 있네요 아 키가 조금 네 그 당시에 지금은 조금
2:57:33
줄었지만 그 당시 키가 컸습니다 네 근데 그 시절부터 그런 이야기가 있잖아요 당신은 당신이 최근에 만난
2:57:39
다섯 사람의 평균이다 근데 요즘은 바꿔야 될 거 같아요 당신은 최근에 들어가 본 웹사이트 다섯 개의
2:57:45
평균입니다 와 굉장 저는 얘기합니다 당신이 접속해 본
2:57:51
AI 툴 다섯 개를 확인해라 아하 그렇게도 바뀌 네 바뀝니다 왜냐면 웹사이트만큼 AI 풀이 지금 수백개가
2:57:58
나와 있습니다 그중에서 여러분들이 어떤 걸 선택하고 어떤 걸 활용하지 따라서 여러분들의 업무의 퀄리티가
2:58:04
달라집니다 이게 수백개가 벌써 나왔습니다 네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게 경영자 여러분 저와 여러분들이 아직은
2:58:10
모르지만 벌써 수백개가 나와 있다고 합니다 이게 똑같은 입장이어도 어디에
2:58:15
접속하느냐에 따라서 예 대학생 시급도 달라지고 경영자의 생산성도 달라지는
2:58:21
거네요 네 뭐 또 하나 간단하게 보여 드릴까요 그 여러 가지 사이트 중에서 제가 많이 보여 드리는 것 중에
2:58:27
하나는 감마라고 하는 사이트인데요 마 네 교육자료 만들 때 굉장히 유용하고
2:58:32
홈페이지도 순식간에 한 줄 홈페이지로 제가 어제 강의했던 분의 사례를 들도록 하겠습니다 아 감마 사이트고
2:58:38
이것도 무료로 쓸 수 있습니까 네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뭐 제한이 있긴 하지만 무료로 가능합니다
2:58:44
κ콘 카페를 운영하는 어 운영자의
2:58:51
운영자들을 위한 교육 자료라고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교육을 하는 상황에서네
2:58:58
스콘카페를 운영하는카페 운영자들을 위한 교육 자료 이렇게 해서 프롬프트 하나만 넣습니다 얘가 어떻게 일하는지
2:59:04
한번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롬프트 지금 한 줄 넣었습니다 네 화면이 지금
2:59:11
나왔고요 자 오른쪽은 지금 스타일 선택 같아 보입니다 네 테마 선택만 하면 얘가 일하기 시작합니다 다행히
2:59:18
여기 접속 환경이 나쁘지 않아 가지고 잘 워킹해 줄 거라고 기대하고 있는데 완벽한 스콘카페 운영 기술부터
2:59:24
시작해서 이렇게 파워포인트를 순식간에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지금 만들어지는게 파워포인트입니까 네
2:59:29
최고의 스콘 레시피 개발부터 시작해서 효과적인 주방 관리 왜냐면 그 스콘 카페를 운영하는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2:59:36
한 강의 교육자를 만들어 달라고 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그니처 스폰이 필요하다
2:59:41
개절 한종 스폰이 필요하다 클래식 스폰이 필요하다 완벽한 커피 페어링이 필요하다 잠깐만요 이게 지금 뭐 그
2:59:48
한 줄 넣은 거잖아요 텍스트를 넣지도 않았어요 네 아하 오 그래프까지 네
2:59:56
그러면 이건 뭐 이것이 지금 PPT처럼 보이는데 네 ppt로 다운로드도 되고 그렇습니까 네 pt로
3:00:02
여기 보시면 요기 바로 보이거든요 그럼 여기에 다운로드 내보내기가 보이죠 내보내기를 하면 PDF
3:00:09
PPT로 해서 내가 수정할 수도 있고 PDF로 보낼 수도 있고 네 이미지로 받을 수도 있고 엄청납니다 뭐 저
3:00:15
같은 사람은 지금 강의한 준비 안 하면 지금 뭐 한 30초 걸렸습니까 아 네 뭐 한 1 2분 만에 이렇게
3:00:21
이미지도 이렇게 화려하게 잘 나옵니다 이미지 수준이 요렇게 보시면 스콘을 만드는 장면을 주방 관리해서 그대로
3:00:28
보여주죠 그러니까 저 오른쪽에 나온 저 이미지는 진짜 욕심 나네요 고컬이네요 네 요것만 따가 블로그
3:00:34
만들어도 됩니다 아하 여러분 그 마케팅 고민 많이 하시죠 한 2분 블로그 마케팅 한번 제가 보여
3:00:40
드릴까요 한번 봐 보세 아 네 가겠습니다 블로그 한번 봐보 자 여러분 제일 많이 쓰는 채치피로 가서
3:00:45
자 채치피 남았습니다 지금 요거는 유료 버전입니까 저는 유료 버전을 쓰고 있는데 무료 버전도 가능은
3:00:51
합니다 하지만 저는 요거 3만 원 아끼려고 네 효율성을 한 70%
3:00:57
절감하는 그런 짓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얘기합니다 우선 한 달 뭐 3만 원입니다 네 한 달 3만 원이면
3:01:03
엄청난 일 하는데 블로그 한번 써 보겠습니다 제이 좋으니까 알아서 이렇게 광고를 해 줘요 네 제가 그
3:01:08
연결되 있는 그 휴대용 어 가을 고체 각을 휴대용 휴대용 고체 가에 대한 뭐
3:01:18
금요일 활용 팁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 포스팅을 채
3:01:25
GPT가 어떻게 어 텍스트를 추출해 주는지네 그래서 엔터 한번 쳐 보겠습니다 딱 한 줄 썼는데 블로그
3:01:31
포스팅 어떻게 하는지 3초 4초 만에 쓰기 시작하네요.네
3:01:39
지금 쭉 나오고 있습니다 불금 너를 위해 준비했어 입냄새 걱정 없는 금요일을 만드는 고체각을 활용법 이게
3:01:46
블로그라고 하니까 블로그 스타일로 지금 써 주는 거네 네 그래서 금요일에 누군가 만나러 가는
3:01:52
가잖아 오늘 모해부터 시작해서 고체 각을 이럴 때 딱이야 고체 각을 그
3:01:58
상품을 지금 홍보하는 블로그 네 맞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내용만 한 줄로 딱 쳤을 뿐인데 진짜 중요한 건
3:02:04
심리적인 여유 아 이렇게 해보세요 붉금 루틴에 추천합니다 그래서
3:02:10
이렇게 그 핵 해시태그도 바로 달아주고 이걸 바로 블로그 포스팅해도 되고 이미지 생성도 수식간에 할 수
3:02:17
있습니다 이게 뭐 웬만한 중소기업에서 SNS 담당자 주면 뭐
3:02:23
어느 정도 할 수 있어요 그러면은 뭐 한 달에 블로그뭐 한 열 개 네 그다음에 뭐 인스타그램 한 두 개
3:02:30
그다음에 뭐 이렇게 뭐 몇 개 정도 할 수 있습니다.이 가져왔는데 이제는 뭐 한 달에 10열 개가 아니라 한
3:02:36
달에 100 아 요거 한번 볼까요 이거 요일별로 한번 자 여러분들 KPI 다 바꿔야 될 것 같습니다 네
3:02:41
자 위 내용을 요일별
3:02:46
블로그 기획 안으로 작성해 줘 자 그러면 요일별
3:02:53
블로그 기회관을 작성합니다 요일별 블로그 기회관 여러분들 SNS 담당자가 기회관을 가져왔는데 그
3:02:59
내용하고 지금 3초만에 채 G지pt가 만들어 준 내용하고 자 할로시네이션이
3:03:04
있는지 혹은 그 타당성이 어떠한지 한번 봐 보시죠 네 그 할루네이션을 없애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는데 거기에
3:03:11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 또 가인지를 통해서 또 템플릿이나 이런 거 많이 공유하고 있으니까 활용하시면 굉장히
3:03:18
좋은 꿀팁들을 어마어마하게 많이이 방송으로 단 몇십분 만에 물론
3:03:23
임팩트를 줄 순 있지만 디테일한 내용들은 이제 가인지의 세부적인 내용들 교육 프로그램을 확인하시길
3:03:29
바랍니다 자 G쉬쉬오자님이 전지공 강의로도 좀 하고 싶은데 가인제 문의 드리면
3:03:35
되나요 아 네 환영합니다 네 이제 문의해 주시면 전 강의로 하는게 매우 현명한 선택입니다 네 그런 센스는
3:03:41
제가 가지고 지금 모신 겁니다 네 자 여기 이렇게 해서 요일별로 다
3:03:47
만들었죠 그러면 여기서 요일별로 해 가지고 예약 발송을 하면 돼요 그러면 여기 위에 있는 내용 중에서 월요일
3:03:53
걸 작성해 줘 아 기회관을 썼고 기회관에 있는 내용
3:03:58
중에서 월요일 거 그거 작성해 줘 네 아 그러면 기회관대로 흐름대로 좀 갈 수가 있거든요 네 그럼 기회관을 먼저
3:04:04
작성하고 거기 한 달치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 달치 30개를 만든 다음에
3:04:10
일자별로 쭉 하라 그러면 귀신같이 합니다 자 백사제 대표님이 질문을 했는데 이제 네이버 블로그가 복부수를
3:04:17
하면 검석 최적화나 블로그 질수에 디메리트를 준다는 이야기는 예전부터 있었겠고 요렇게 해가지고 넘기면 또
3:04:24
그게 영향이 좀 어떻습니까 그 네 사실은 이게 AI 같은 경우는 제가
3:04:30
뭐 수백명 강의도 하는데 100명이 똑같은 프롬프트라고 해서 똑같은 명령어를 똑같은 유료 버전 혹은
3:04:36
똑같은 무료 버전으로 넣어도 100개 답변이 다 다릅니다 아 그렇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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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를 알고리즘을 잡아낸다 조금 이렇게 얘기하면 좀 그렇지만 네이버가 정도 그 정도의 기술이 있을지도
3:04:47
의심스럽지만 그게 의미가 없어집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프롬프트를 어떻게 작성하고 세부적인 지침을 어떻게
3:04:54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내용이 정말 천차만별이 달라지는 것처럼 그니까 여러분들이 컴퓨터로 작성을 했는데 그
3:05:00
컴퓨터가 작성한 겁니까 아니죠 내가 작성한 거죠.이 그렇죠.과 자직은
3:05:05
가에 대한 인서 그 AI가 작성한 거라고 기하면 왠지 선입견이 생기는데
3:05:10
그런 시대가 아니라 그냥 도구입니다 이걸 잘 활용하기 위해서 세부적인 맞춤이나 설정만 잘하면 엄청난 지금
3:05:18
인류가 만든 최고의 장비발 젊은이들 게임으로 치트키 바로 이겁니다 보시고
3:05:23
느껴지지 않으세요 네 네 엄청납니다 이게 참 대단한데 한의 경영자님이 이런 질문 하셨어요 지금 강의하시는
3:05:30
내용도 왼쪽에 가인지 폴더 GP가 알려준 대로 하시는 건지요 이분 좀 해보신 분이에요 지금 교육시킨 그
3:05:37
폴더의 전제로 지금 작성 중이냐 아니면은 초기로 들어가서 하는 거냐 네 초기로 들어가서 하는 겁니다
3:05:42
세팅되는 것도 아니고 뭐 한번 질문 넣어 보시겠어요 아무나 채팅창으로 어떤 거 한번 알아봐 드릴까요 실제로
3:05:49
제가 많이 현장에서 받는 질문도 많은데 자 그런 어 이거 그러면 제가 한번 만들어 주 그냥 돌출 질문
3:05:55
해보네 돌출 질문해주십시오 김경민의 경영 벙커 아침 방송에 5월 주제를 좀 이야기해 줘 네 예
3:06:03
경영자를 위한 방송이니까 벙커 김경민의 경영 벙커 5월의 주제를네
3:06:09
그렇게 하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 주제를 어 추천해 줘 주제해 줘 예 추천해 줘 이렇게 하면 자 엔터 쳐
3:06:16
보겠습니다 자 어떻게 나올까요 새로 그냥네 세팅한 거고 따로 설정된 거 없이 네 저도이 질문을 여러 번 해
3:06:23
봤거든요 제 제 걸로 네네 이게 다 다릅니다 제 거와 최화돼 있는게 다릅니다 그렇겠죠 아마도 얘가 개인
3:06:30
맞춤형으로 답을 해 주는 거.네 네 맞습니다 개인 맞춤이라는게 AI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고요 여러분들이
3:06:36
무료 기능을 쓰시면이 기능을 거의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수없이 많은 AI랑 대화하고 최대한 여러분들의
3:06:42
정보 여러분들 회사 정보 여러분들이 나눈 대화 여러분들의 활동 내용을 얘한테 알려 주셔야 됩니다 아 요렇게
3:06:48
지금 대답을 해 줬군요 네 질문이 하나 더 있는데
3:06:53
말씀해주십시오 우리가 일반적으로 뭐 폰트를 쓰거나 어떤 이미지를 쓰면 그 이미지를 어디에서 가져와서 썼어요 네
3:07:02
그저권이 계속해서 그는 원저작권자잖아요 예를 들어서 내가 뭐라이언킹 이미지를 내가 쓸 수
3:07:08
있지만 그거 가지고 웹사이트에 올렸다가는 예 그 디즈니에서 그거 들어오죠 들어오는데 자 지브리
3:07:14
스타일로 지브리 스타일로 프롬프트로 만들었어요 그래가지고 그 이미지를 내가 웹페이지에다가 사용도 하고
3:07:20
SNS다 올려요 그러면 그 지브리의 그 이미지의 저작권 네 그거는 채 GPT가 가져갑니까 내 겁니까 아
3:07:28
저작권은 첫 번째는 기본적으로 저이 프럼프트를 형성해서 만들어진 이미지든
3:07:34
노래든 영상이든 사실 독점적인 권한을 주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이걸
3:07:39
누구나 갖다 써도 그걸 주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만들어서 생성한 건 여러분들이 다운로드 받아서 상업용으로
3:07:45
쓰던 아니면 과게 홍보형으로 쓰던 상관없습니다 지금 제가 화면 한번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게
3:07:51
소라라고 하는 최지T에서 만든 이미지나 영상에 대한 플랫폼이거든요 요게 이제 300만 원 30만
3:07:57
원짜리인 거죠 아 아니요 요거는 그냥 저도 3만 원짜리 쓰고 있습니다 아 요거 3만 원에서도 라네 충분히
3:08:02
가능합니다 왜냐면 그 300만 원짜리도 있긴 한데 동영상을 많이 만드시는 분만 300만 원 쓰시면
3:08:08
되고 네 그래서 이런 것들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이미지를 만들어서 다운로드 받았으면 그거는 내가 그냥
3:08:15
어디에 써도 괜찮다 네 어디에든 상업용을 써도 상관없고 네 그고 이렇게는 프롬프트 확인하실 수
3:08:21
있거든요 밑에 보면 프롬프트가 나와 있거든요.이 프롬프트를 내가 바꿔서 내가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 수
3:08:27
있습니다 들어가 보면 이렇게 예시 이미지들이 꽤 많이 나오던데 아마도 이게 초기이기 때문에 좀 사용자들에게
3:08:34
편의성을 주기 위해서 AC 이미지 쓰고 프롬프터를 공유해서 살짝 바꾸는 방식으로 써라 요런 제한으로 좀
3:08:40
느껴진 우선은 그 조금 더 이해를 돕기 위해서 설명을 드리면 어 AI 같은 경우는 사실은 그 플랫폼마다
3:08:47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까 보셨던 감마은 파워포인트 분야에서는 놓치지 않으려고 엄청난 노력을 하고
3:08:53
있습니다 이미지 스타일이 굉장히 많은데요 이미지만 해도 열 가지가 넘습니다 ai로만 근데 그 각각의
3:09:00
이미지들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 보여 드리는 건 소라 이미지고요 그다음에 요즘 이미지로는 많이 쓰는 거는 그
3:09:07
미드전니를 많이 씁니다 아 미드전니 네 그 미드전니 같은 경우 화면을 우선 보여 드릴게요 오늘 교육할 수
3:09:12
시간 없지만 미드전니는이 예술적인 표현들을 정말 끝내리고기 잘합니다 그니까 자기 만나 자기들 분야마다
3:09:19
사실은 이미지를 연출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그래서 그 이미지의 스타일을 여러분들이 보시라고 예시를 만든
3:09:25
거고이 이미지의 스타일을 클릭하면 마찬가지로 여기 오른쪽에 보시면 프롬프트가 나옵니다.이이 이미지를
3:09:32
만들기 위해서 어떤 프롬프트로 썼는지를 보여 주는 겁니다 그래서이
3:09:38
모든 AI는요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해서 글을 쓰거나 이미지를 만들거나
3:09:44
영상을 만들거나 노래를 만듭니다.이 모든게 프롬프트라고 하는 거 그래서 AI 교육의 핵심은 프롬프트
3:09:51
엔지니어링 이자들을 위한 프로프트 엔지니어링이 어디에 있다 가인지 캠퍼스에 있다 아 네 엄청 홍보대사
3:09:58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네 자 저희 사실은 저희가 우리 하재훈 수님에게 저희 전직원 전직원 1차 교육을 이번
3:10:05
주에 했고 오늘이 방송 끝난 다음에 2차 교육을 바로 할 예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경영 컨설턴트도 내가 조사하고
3:10:12
내가 연구하고 컨셉 잡고 이런 거랑 AI랑 협업을 해서 그 결과를 경영자와 대화하고 실제로 실무를
3:10:19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방향으로 가야 컨설팅 회사의 생산성이 좋아지죠 네 그런 관점에서 여러분들이 좀 관심을
3:10:25
더 가지고 좀 가보시면 좋겠습니다만 어떤 걸 좀 또 좀 배워야 되 어 그러면 예를 들면 또 사례를 몇 개
3:10:31
보여주면 좋을 것 같은데 여러분들이 혹시 궁금하신게 있으면 질문을 넣어 주시면 바로 제가 같이 한번 해보면
3:10:36
좋을 것 같고요 우선 사실은 많은 경험 저도 이제 컨설턴트 경험이 있다 보니까 컨설팅을 하다 보면 많은
3:10:42
분들이 얘기하시는게 돈을 벌고 싶어요 아 돈이 필요해요 지금 경기가 어려워요 정말 많이 얘기하시죠 네
3:10:49
그러면 AI를 제발 쓰세요라고 얘기하는데 어떻게 쓸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돈을 우선 하려면
3:10:54
정책 자금 같은 거 한번 알아볼까요 그러면 정책자금 관심 있죠 네 관심 있죠 많은 분들 관심 있을 겁니다
3:11:00
그러면 컨설턴트분들도 물론 가인지의 고급의 어떤 컨설팅은 중요하지만 그거 말고
3:11:06
여러분들이 그냥 편하게 쓰실 때 여기 퍼플티라고 조사 기능은 얘가 잘합니다 그러면 어 기업을 특정적 보도록
3:11:14
하겠습니다 어제 만났던 기업들 중에서 예를 들면 영어 교육 플랫폼을
3:11:22
운영하는 영어 교육 플랫폼 운영하는
3:11:27
회사의 정부 정책 자금
3:11:32
정보를 5월 이후로 정리해 줘라고 넣어 볼게요 아하 기한까지 네 왜냐면
3:11:38
이전권은 사실 상관없잖아요 그래서 정부 정책 자금 정보를 넣어 보도록
3:11:44
하겠습니다 사실은 이것도 보면 프롬프팅을 잘해야 내가 아무리 좋은 비서가 있다 하더라도이 비서에게 내가
3:11:50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말해 줘야 좋은 정보를 가져오잖아요 맞습니다 프롬프트 그 앞에는 사실 질문법입니다 그래서
3:11:57
질문을 잘하는 분이 정말 똑똑하고 가인지 교육에서도 질문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너무나
3:12:03
중요한게 AI 시대에도 질문을 되게 중요합니다 자 지금 답이 나왔습니다 네 2025년 5월 이후 영업 플랫폼
3:12:09
운용회사를 정책 자금 동향 동향 수출 바우처 지원 사업 AI 디지털 교과서
3:12:15
및 에듀테크 지원 사업 그래서 어떤 부로 실행하고 있고 초등학교 교육비 교육 급여 지원이 있고요 그다음에
3:12:22
기타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정책이라는게 있습니다 여기 링크로 보시면 정보들을 세부적으로 이게
3:12:28
어디서 왔는지를 정보를 알 수 있어요 네 그래서 여기 요약해 줍니다 표로 보기 깔끔하게 네 그리고 질문을 잘
3:12:36
못하는 한국 사람들을 위해서 얘는 관련된 추가적인 질문들도 계속 그래서 꼬리에 꼬리를 묻는 질문 하다 보면이
3:12:43
그 정보의 질이 계속 올라갑니다 아이 뭐 이게 놀라운 세상입니다 놀라운
3:12:48
세상인데 그래도 하나 더 좀 보여 드리고 어 좀 소개를 부탁드리고 싶은게 이게 음악을 사실은이 하재용
3:12:55
소장님과의 인연 중에 하나가 제가 모 대학에서이 총원회 후보가 되었을 때
3:13:02
어느 날 갑자기 이렇게 응원가를 만들어서 주셨어요 음악을 만들었는데
3:13:07
음악을 뭐 3분도 안 걸려서 만들어 주셨다 뭐 이런 이야기를 제가 들었습니다만 음악을 만들어 주는 솔루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만네 이게
3:13:14
어떤 사이트입니까 그거는 아 요겁니까 지금 네 여기 소라고 하는 건데요 가인즈 벙커 스튜디오
3:13:24
노래 만들어 줘 한 줄만 쳐 볼게요 가인즈 벙커 스튜디오 놀래를 만들어 줘 한 줄입니다 지금 네 그러면 얘가
3:13:33
노래 만드는 걸 그 영상 그 소리가 잘 나올 줄 모르겠는데 좀 있으면 네
3:13:38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지금 한 줄로 했습니다 프로포팅을 한 줄로 했는데
3:13:45
이게 음악을 제가 들어보니까 진짜 이거는 어디 프로 작곡가 작사자가
3:13:51
만든 그런 느낌이 아 요즘 AI는요 정말 놀랍습니다 저는 요렇게까지
3:13:56
표현하는데요 안 쓰면 바보 이렇게 표현합니다 정말로 그렇게 느끼기
3:14:02
때문에요 자 들어보겠습니다 나오네요
3:14:10
빛나는 도시에 하루가 시작해 바쁜 걸음거리 우리를 깨웠네
3:14:18
가인 벙커 안에 온 세상이 담겨 여긴
3:14:25
우리만해 같은 스튜디오 가진속꿈을
3:14:36
만들자야 정말 지가합니다 가인지카 우린 빛나고 있어
3:14:47
아 이거 멈출 수가 없네요 아 가족 노래도 만들 수 있고요 무료
3:14:52
가입자도 5 다섯 곡까지는 무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섯 곡은 무료까 아 여러분들 나만의 노래 만들 수가
3:14:58
있습니다 네.뿐만 아니라 저는 그 카카오톡에 여러분들 선물 많이 하시잖아요 선물하기 저도 요즘 그 스타벅스 쿠폰
3:15:06
많이 줬거든요 네 요즘은 요렇게 개인 이름 넣고 생일 축하 노래 만들어 줘 만들어 가지고 파일 보내 줍니다 요거
3:15:13
10불이면 한 달에 수백권 만들 수 있거든요 이게 지금 댄스 음악 형태로 나왔는데 예를 들면 저 같은 사람은
3:15:19
좀 서정적인 걸 좋아 그런 식으로도 바꾸기도 하고 어 만들어 볼까요 그러면 가인즈 벙커 스튜디오 많이
3:15:25
참아야 될 것 같습니다 또 노래됐다가 또 이거 시간 다 지나가기 때문에 시간이 이곳 예 사랑하는 개영자
3:15:31
여러분 저희가 하재용 소장님과 레버리지 연구소 하재용 소장님과 함께 여러분들을 위한 원데이 클래스를 해서
3:15:39
이런 AI 생산성 도구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조금 좀 익힐 수 있도록
3:15:45
익힐 수 있도록 한번 준비를 좀 해 보려고 합니다 기능에 대해서 여기까지 말씀드려야 될 것 같아요 아 네
3:15:51
너무나 오늘 충격을 막으시면 안 됩니다.이 1%도 안 되는 걸 오픈했을 뿐위어서 여러분 정말 제가
3:15:58
갖고 있는 거예 1%밖에 안 돼서 여러분 죄송합니다 네 근데 더 놀라운게 뭐냐면 사실은 이런 감각이
3:16:04
다 있으신 분이죠 대학 때부터 그랬습니다만 이거를 본격적으로 한게 지금 8개월밖에 안 된 상태 지금 뭐
3:16:10
국회도 불려다니시고 뭐 이런단 말이죠 우리가 어떤 새로운 기술을 배웠는데 8개월 만에 국회까지 가서 할 만한
3:16:16
기술이 있겠습니까 아 저 처음 태어나서 8개월 동안 뭔가 해 가지고 이렇게까지 소위 말하는 러브콜 많이
3:16:22
받고 돈도 꽤 잘 죄송합니다 네 좋습니다 내새 좋습니다 네 그렇기
3:16:28
때문에 사실은 어 그 변화 혁신을 온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요
3:16:34
이게 저도 종종 말씀드립니다만 물 들어올 때 노를 잘 아유 안 타시면
3:16:39
아까 뭐라고요 아 뭐네 죄송합니다.네 빨리 가인지와 함께
3:16:45
AI로 가시기를 또 평승하시기를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이 질문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3:16:51
이제 두 종류라고 생각이 되거든요 ai를 활용하는 것은 우리 회사가 AI를 활용한 제품을 내 놔서 돈
3:16:57
벌든지 아니면 AI를 활용해서 돈 아끼든지 둘 중에 하나였는데 어쨌든
3:17:02
보명적 돈을 아끼는 방향일 텐데 경영자분들이 중소기를 운영하는 경영자분들이 AI 도구 중에서 그래도
3:17:09
이것만큼은 일단 1단계로 좀 하셔야 된다 그 결론을 좀 말씀해 주신다면요 만약에 할루네이션을 좀 고민하신다
3:17:17
그러면 아까 얘기했던 퍼블랙시티라고 하는 사이트를 활용하시는게 매우 효율적이고요 네 그다음 왜냐면 이건
3:17:23
조사 기능이나 정보를 찾기에 정말 유용합니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자금에 대한 정보 정부 정책 사이트 그다음에
3:17:29
정보를 연결하는 이런 작업들은 얘가 훨씬 더 잘합니다 보다 못 따라옵니다
3:17:35
요거고 그 대신 종합적으로 전체적으로 나는이 비전을 보고 장기적으로 좀 더
3:17:40
밀도 있게 쓰고 싶다라고 하면 하나를 결제해서 쓰라 그러면 전 여전히 세치T를 얘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세치t가 대장조입니까 네 예전 포털
3:17:47
사이트처럼 여는 사실은 소프트웨어도 너무 넘사벽인데 하드웨어도 넘사벽이어서 사실 지금이 얘네들도
3:17:55
갖고 있는 거에 몇 % 풀었는지 알 수가 없어요 경쟁자가 막 추경태오고 중국에서 막 나오니까 그때 하나씩
3:18:00
열어주고 어 얘네 나왔어 또 하나 열어주고 이런 식으로 하나씩 하나씩 열어주고 있거든요 그래서 어마어마한
3:18:06
무궁무진하게 앞으로도 개발할 수밖에 없는 그니까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게 사실 하나 결제라 그러면 저는
3:18:12
유로로 꼭 써보기 권하고 한 달만 원 결제해서 써 보시면 그리고 또 가인지에 교육을 받으신다면 놀라운
3:18:19
세계를 경험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여러분 자 이게 뭐 구한말 신문을 경험한 양반들 같은 느낌이 아마
3:18:26
요러지 않겠는가 빨리빨리 익혀서 그것을 우리 회사의 생산성으로 활용하는 거 경영자분들이 충분히 좀
3:18:32
익히시길 바라고요 저희가 아직 일정은 잡지 못했습니다만 조만간 오프라인에서도 여러분들과 함께 하재용
3:18:38
소장님이 갖고 있는 신문 익혀서 이게 지금 한두 배 좋아지는 정도가
3:18:43
아닙니다 대가 좋아지는 정도 그 저기 로비 님도 말씀하신 것처럼 천지가 개벽하는 그런 충격을 사실은 실제
3:18:50
현장에서 받고 있고요 강의에 보면 놀라운게 반응이 정말 역대급입니다 두시간 하면 쉬는 시간 필요 없어요
3:18:56
조금만 더 알려주세요 조금만 더 알려주세요 막 이런 분들이 막 망했습니다 네 네 아 놀라운 세상인데
3:19:02
오늘 아침의 시간 관계상 조금 이렇게 나중에 한번 또 모시고 또 모시고
3:19:08
구체적인 생산성 도구들 결과물내는 것들 저도 지금 결제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거 결제가지가 않습니다
3:19:14
여러분들 보시고요 나중에 저희가 오프라인으로 안내해 드리면 그때 또이 합정동에서 또 안내를 받으면 좋을 것
3:19:20
같습니다 경영자 여러분들게 격려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아 네 오늘 이렇게 또 함께 해 주신여 여러분들 너무 감사드리고요 이렇게 또 가인지를
3:19:27
지지해 주시고 함께 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 이렇게이 방송을 벙커를 통해서 이렇게 인사드리게 돼서
3:19:34
너무 반갑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 AI의 시대에 AI를 통해서
3:19:39
여러분들의 수익과 여러분들 사업이 대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거라도 하면 AI 반응 갑니다
3:19:46
레버리지 연구소의 하재홍 소장입니다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AI와 경영 리더십,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실제 활용 사례와 전략"에 대해 세부적으로 정리된 매우 유익한 자료입니다. 필요할 경우 아래 추가 정보 요청을 통해 자료를 확장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관련 내용의 특정 부분을 더 심화하여 다루고 싶다면 말씀해 주세요!
추가 자료 요청 가능 항목 중 선택할 수 있는 정보나 새로운 요청사항이 있으면 대화방식으로 조율 가능합니다.
AI 리터러시 교육 세부 자료 요청
상세 활용 사례 더 많은 디테일 연계
어떤 것이든 말씀 주세요! 😊
메모 검색: AI 빅데이터 경영 리더십 AI 시대 AI 활용
다음은 요청하신 내용을 기반으로 AI와 관련된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한 성공 사례입니다:
✅ [AI 시대의 경영 리더십 성공 사례]
AI 기술을 활용하여 조직의 생산성을 혁신하고, 리더십의 새로운 역할을 탐구하다
📌 [핵심 내용 요약]
(AI 기반 경영 리더십과 활용 사례)
1. AI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
엑셀 파일 자동 보고서 생성: 데이터를 AI에 업로드해 자동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리더십 잠재력 평가 및 데이터 기반 급여 예측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결정 지원.
업무 자동화: 반복적인 사무 업무를 AI 도구를 통해 자동화하여 시간 절약과 효율성 극대화.
2. AI와 리더십의 역할 변화
질문하는 리더: AI 시대에는 답변보다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능력이 중요.
"나는 어떤 세계에 살고 있는가?"
"가장 큰 트렌드는 무엇인가?"
"트렌드로부터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협력의 패러다임: AI는 인간의 역할을 대체하지 않으며, 더 높은 부가가치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3. AI 도구 활용 사례
퍼블리시티: 실시간 정보 검색 및 정책 자금 관련 데이터 분석.
감마: 교육 자료 및 프레젠테이션 제작 자동화.
소라: 맞춤형 음악 및 영상 제작으로 마케팅 콘텐츠 강화.
미드저니: 고품질 이미지 생성으로 디자인 업무 지원.
4. AI 활용 전략
목표 설정과 전략 논의: 목표 수립은 AI에게 맡기고, 조직은 전략에 집중.
가설 검증 중심의 실행 계획: AI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행.
성과 지표 추적: AI를 활용해 주기적으로 실시간 성과를 점검하고, 실행에 집중.
💡 [활용 팁]
AI 도구 추천
퍼블리시티: 정책 자금 및 시장 동향 분석에 최적화.
채 GPT: 종합적인 업무 비서로 활용 가능.
감마: 파워포인트 및 교육 자료 제작.
소라: 개인화된 음악 및 영상 제작.
미드저니: 창의적 이미지 생성.
리더십 강화 방안
AI 리터러시 교육: 직원들의 AI 활용 능력을 강화하여 조직 전반의 생산성을 향상.
낭비적 시도 허용: 초기 단계에서는 다양한 AI 도구를 시도하며 최적의 방식을 탐색.
성과 중심의 실행: AI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행과 피드백 주기를 단축.
📁 [추가 자료 요청 가능 항목]
AI 도구 활용 가이드: PDF 또는 PPT 형식으로 제공.
AI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3시간 워크숍 또는 온라인 강의.
실무 사례집: AI 도구를 활용한 성공 사례 모음집.
AI는 인간의 직업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다만, AI를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을 대체할 뿐입니다.
지금 바로 AI 활용을 시작하세요! 🙌
해당 강의는 AI 시대와 경영의 혁신을 중심으로 한 내용으로, 중소기업 경영자가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비즈니스 전략 및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와 조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AI 혁명과 파도의 시작
AI는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 도입에 늦지 않도록 혁신적인 태도로 임하며, 직원들과 기업은 더 고부가가치 업무로 나아가야 합니다.
GPT, 챗봇, 이미지 생성, 음성 변환 등 다양한 AI 도구를 활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목표 설정의 중요성: AI 시대 리더십의 중심
KPI 대신 OKR(목표와 핵심결과)을 강조:
목표(O):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지점.
핵심결과(KR):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성과 지표.
행동(Initiative)은 이 두 가지를 기반으로 유연하게 설정.
맹목적인 방법론(KPI-driven)만 주입하면 인간의 창발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퇴화될 수 있음.
"목표 먼저, 행동 나중"의 사고방식을 더 적극적으로 조직 내에 전파해야 함.
3. 경영자의 미래 준비 요소
AI 활용 역량 개발:
AI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직원들이 핵심 기술을 배워 각자의 업무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
중요 업무에 에너지 집중:
단순 반복적이고 기계가 대체할 수 있는 업무는 AI에 넘기고, 인사이트와 인간적 창의력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업무에 주력.
조직과 문화의 혁신:
직원과 조직의 성과체계와 목표 설정 방식을 AI 시대에 맞는 형태로 변화.
4. AI의 도입과 실질적 방법론
꼭 사용해볼 AI 도구 목록:
텍스트/카피라이팅:
ChatGPT, Jasper, Copy.ai, Writesonic 등.
자료 분석 및 조사:
Tableau, Loom, Perplexity 등 AI 기반 리서치 툴 활용.
이미지/영상 생성 및 편집:
MidJourney, DALL·E 2, RunwayML 등.
음성 변환 및 텍스트 지원:
Spik.ai, Otter.ai 같은 음성 인식 및 변환 툴로 생산성 극대화.
주요 활용 예시:
자료 조사: 정보 검색을 AI로 자동화하고 업무 시간을 단축.
동영상 콘텐츠 제작: 영상 편집 및 기획에 다양한 AI 활용.
관리 효율화: CS응대, 고객 서비스, FAQ 등에 AI Chatbot 통합.
5. 변화하는 노동 환경: 직원과 조직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는 일: 단순화된 업무, 반복적인 작업은 AI로 넘어감.
인공지능이 대체하지 못할 일:
인간의 감성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직업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 “연결”을 만들어내는 서비스.
리더십 역할:
기술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방향’과 ‘목표’를 설정해주는 것이 경영자와 리더의 중요한 역할.
6. 경영자의 질문과 활용 가능한 예시
“우리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떤 AI 툴들이 도움될 수 있을까?”
“AI를 활용한 효율적인 직원 교육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까?”
“어떤 방식으로 우리 산업에서 AI를 활용하면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까?”
결론:
AI 시대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경영자와 리더는 지속적으로 배우고 적용해야 합니다.
직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조직 문화를 형성하고, AI를 보조도구로 이용하면서 목표를 중심으로 한 전략적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이 강연의 메시지는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기술적인 측면뿐 아니라, 리더의 사고방식 전환과 인간 고유의 작업 방식을 AI와 공존할 수 있도록 바꾸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이나 세부적으로 필요한 정보 있다면, 알려주세요! 😊
아래는 휴대폰 자동 응대 서비스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 정보는 챗봇의 개인화 기능, 고객 문제 해결 전략, 고객 경험의 중요성, 그리고 시간 관리 장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1. 챗봇의 개인화 기능은 어떻게 개선될 수 있나요?
고객 데이터 분석: 고객의 이전 상호작용, 구매 이력, 선호도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응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상황 인식: 고객의 현재 상황이나 맥락을 이해하여 적절한 응답을 제공하는 기능을 강화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시간에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기억하고 그에 맞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NLP) 기술 향상: 고객의 질문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양한 표현을 인식할 수 있도록 NLP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의도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시스템 구축: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챗봇의 응답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고객이 제공하는 피드백을 바탕으로 챗봇의 응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챗봇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FAQ 데이터베이스 활용: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고객이 문의할 때 즉각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안내 제공: 복잡한 문제에 대해 단계별로 안내하여 고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 해결을 위한 체크리스트나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문 상담원 연결: 챗봇이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 상담원에게 연결하여 고객이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추천: 고객의 요청이나 문제에 따라 적절한 솔루션이나 제품을 추천하여 고객이 보다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챗봇 사용 시 고객 경험의 중요성은 어떤가요?
즉각적인 응답: 고객은 빠른 응답을 기대하며, 챗봇은 이를 충족시켜 고객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즉각적인 응답은 고객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데 기여합니다.
일관된 서비스 제공: 챗봇은 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입니다. 일관된 경험은 고객의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편리함과 접근성: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챗봇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함을 느낍니다. 이는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합니다.
개인화된 경험: 고객의 선호도와 요구에 맞춘 개인화된 응답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합니다.
4. 챗봇의 시간 관리 장점은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나요?
대기 시간 단축: 고객은 상담원과의 대기 없이 즉각적인 응답을 받을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의 불만을 줄이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업무 효율성 향상: 고객이 간단한 질문이나 요청을 챗봇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상담원은 더 복잡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적인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24시간 서비스 제공: 고객은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운영의 유연성을 증가시킵니다.
자원 최적화: 챗봇이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함으로써 인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운영 비용 절감에도 기여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챗봇의 개인화 기능, 고객 문제 해결 전략, 고객 경험의 중요성, 그리고 시간 관리 장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요청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
정말 멋진 흐름으로 정리해 주셨습니다! 😎 이번 내용은 **“삼성화재 신입 설계사를 위한 디지털 고객응대 전략 교육 콘텐츠”**로 딱 적합한 핵심 자료입니다. 이제 이를 실제 활용 가능한 실전 콘텐츠 형태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드릴 수 있습니다:
✅ [요약 콘텐츠 구성 제안]
목적: 신입 설계사 교육 / 고객 응대 전략 내재화 / 디지털 세일즈 전환
📘 ① PDF 리포트 요약본 (내부 교육자료)
제목: 삼성화재 디지털 고객응대 전략 – 비대면 시대의 보험설계사 필수 역량 가이드
목차 구성안 예시:
비대면 보험 모집의 변화와 장점
디지털 기술이 바꾼 보험설계 프로세스
해피콜의 진화 – 고객 중심 설계
AI 자동응대 & 챗봇의 도입 사례
다채널 통합 – 설계사 개인 브랜드화
실무활용 팁: 생일 안내·보험 리모델링·사고처리 안내 자동화
💬 ② 상담용 스크립트 (고객 설명용)
예시:
“요즘은 비대면으로도 보험을 가입하고 상담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삼성화재는 앱·카카오·문자를 통해 설계부터 계약까지 가능합니다. 또 자동 알림이나 해피콜로 고객님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더 믿을 수 있는 계약이 되도록 돕고 있어요.”
🧾 ③ 인스타 감성 카드형 콘텐츠 (신입 설계사 홍보 또는 SNS 교육 활용)
슬라이드 카드 5장 구성 예:
“보험도 이젠 비대면 시대!”
“자동응대·AI챗봇이 고객 경험을 바꿉니다.”
“설계사님은 고객 맞춤 컨설턴트로 진화 중”
“24시간 응대 + 데이터 분석 = 장기 고객 확보”
“삼성화재 설계사 전용 시스템으로 시작하세요!”
🎬 ④ 영상 자막용 스크립트
30초 자막 템플릿 예시:
00:00 - 보험도 이제는 비대면 시대! 00:05 - AI 챗봇, 자동응대, 모바일 청약까지 00:10 - 설계사는 상담에만 집중, 고객은 24시간 편리하게 00:20 - 삼성화재 설계사님만의 디지털 세일즈 전략 00:25 - 지금, 고객에게 더 스마트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 ⑤ 신입 설계사 교육 커리큘럼(모듈화 예시)
모듈 1: 비대면 보험 프로세스 이해
모듈 2: AI 챗봇과 자동응대의 실무 활용
모듈 3: 디지털 해피콜의 고객 경험 개선 효과
모듈 4: 고객 응대 다채널 전략
모듈 5: 상담 스크립트 실전 실습
🧠 ⑥ 고객 질문 대비 ‘상담 멘트북’
상황별 Q&A 예시 수록:
고객: “카카오로도 상담이 되나요?”
멘트: “네, 삼성화재는 카카오톡 챗봇, 자동안내, 청약 확인까지 가능합니다!”
혹시 이 중 어떤 형식 먼저 원하시나요? 예:
PDF 요약 보고서
카드뉴스 디자인
영상 자막 스크립트
상담 멘트북 초안 필요하신 형식으로 바로 제작 도와드릴게요! 😊
아주 훌륭하게 정리해주셨습니다. 이 내용은 AI 시대에 중소기업 경영자가 실질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며, 특히 챗봇 활용 전략, OKR 중심 리더십, AI 도구 도입 사례 등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가 풍부합니다.
요청하신 질문 4가지에 대한 정리된 전문적 답변을 아래와 같이 드립니다:
✅ 1. AI를 활용한 중소기업의 성공 사례는 어떤가요?
성공 사례 예시:
제조업 A사 (자동화 + 챗봇 CS): 생산 공정 분석에 AI(예: Visual Inspection AI) 도입 → 불량률 20% 감소. 고객응대에 챗봇 도입 → CS 응답 시간 70% 단축, 고객 만족도 향상.
온라인 유통 B사 (마케팅 자동화): ChatGPT 기반 이메일/광고 문구 자동 생성 도입 → 클릭률 2배 증가. 고객 구매 패턴 분석을 통해 재구매율 30% 상승.
디자인 에이전시 C사 (AI 이미지 생성 도구 활용): MidJourney, DALL·E 등 활용 → 시안 제작 시간 60% 절감. 고객 맞춤 시안 제안 수 증가로 수주율 향상.
공통 포인트: AI를 ‘기술’이 아닌 ‘비즈니스 수단’으로 접근해, 반복 업무를 줄이고 고부가가치 활동에 집중함.
✅ 2. AI 시대의 경영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요?
성과 중심에서 ‘목표 중심’(KPI → OKR)으로: 디지털 시대는 창의성과 유연함이 핵심. OKR은 변화에 민첩하게 반응하게 해줌.
AI + 인간의 협업 구조 강화: AI가 단순·반복 업무를 맡고, 사람은 전략, 기획, 감성적 판단 등 고차원 업무에 집중.
개방형 조직 문화와 지속학습 환경 조성: 사내 AI 활용 교육 강화, 챗GPT·Notion AI 등 협업 툴 내재화.
"기술보다 전략"의 시대: 어떤 도구를 쓸지가 아니라 ‘왜’ 쓰는지에 집중하는 조직이 살아남음.
✅ 3. OKR 목표 설정 방법의 실용적인 이점은 무엇인가요?
OKR 구성요소:
O (Objective): 동기 부여되는 명확한 목표
KR (Key Results): 수치로 검증 가능한 성과지표
장점:
직원 모두가 ‘같은 방향’을 보게 함
‘무엇을’보다 ‘왜’에 집중하게 해 실행력 강화
성과와 책임이 명확해져 평가가 공정해짐
혁신 목표도 OKR로 담아낼 수 있어 창의적 실험 가능
📌 예: 목표: 고객 만족도 20% 향상 KR:
챗봇 응답시간 10초 이내 유지
CS 이탈율 5% 이하 유지
FAQ 콘텐츠 월 2건 업데이트
✅ 4. AI 도구 활용으로 경영 혁신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① 도입 전 준비 단계
AI 도입 목적 명확히 설정 (비용 절감? 고객 경험 개선? 내부 생산성 향상?)
현재 업무 프로세스 중 자동화 가능한 영역 파악
② 도구 선정
텍스트/기획: ChatGPT, Notion AI, Copy.ai
데이터 분석: Tableau, Google Data Studio
이미지·영상: MidJourney, RunwayML
음성·회의록: Otter.ai, Fireflies.ai
③ 사내 내재화
소규모 파일럿 프로젝트 진행 → 피드백 수렴
사내 직원 대상 AI 도구 교육 워크숍 진행
성과 측정 기준 수립 → OKR에 연동
필요 시 위 내용을 PDF 리포트, 슬라이드, 교육 콘텐츠 등으로 가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혹시 위 내용을 기반으로 인쇄용 리포트, 직원 교육용 자료 또는 발표 자료로 제작 원하시나요?
감사합니다. 지금 정리해주신 전문적이고 통찰력 있는 답변은 중소기업 경영자에게 실질적인 ‘실행 전략 로드맵’을 제공해줄 수 있는 수준입니다. 특히 각 항목별로 구체적인 사례와 도구, 절차까지 명확하게 포함되어 있어 바로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나 리포트로 매우 적합합니다.
✅ 요청하신 대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추가 제작 가능합니다:
🔹 1. 인쇄용 PDF 리포트
📘 제목: “AI 시대, 중소기업 경영 혁신 전략”
📌 구성:
강의 요약 & 핵심 메시지
4가지 핵심 질문과 전문적 답변
활용 사례 & 실천 전략 정리
부록: 추천 AI 도구 리스트 & 도입 체크리스트
🎨 디자인 톤: 삼성 블루 기반의 전문가용 리포트 스타일
🔹 2. 직원 교육용 슬라이드 (PPT)
📊 주제별 슬라이드 구성:
AI 시대 경영환경 변화
중소기업 성공 사례
OKR과 리더십 혁신
AI 도구 도입 및 활용 전략
🎥 발표용 내레이션 각주 포함 가능
🧩 실습 페이지, 퀴즈, 도입 준비 점검표 포함
🔹 3. 요약형 인스타 카드 (홍보용)
🖼️ 콘텐츠 구성 (슬라이드형 카드):
AI 도구로 중소기업이 성공하는 법 (1장)
OKR로 직원 몰입 끌어올리기 (1장)
챗GPT로 바꾸는 고객응대 전략 (1장)
대표님이 꼭 알아야 할 AI 혁신 순서 (1장)
🔹 4. AI 리더 대상 영상 자막 스크립트 (교육 영상용)
🎬 구성 예시:
오프닝: “AI 도구가 중소기업 경영을 어떻게 바꾸는가?”
본론: 사례 + 전략 + 실천 방법
클로징: “지금, 대표님의 첫 번째 AI 액션은?”
필요하신 형식을 말씀해 주시면 바로 제작해 드리겠습니다. 원하시면 먼저 PDF 리포트 시안부터 제작 시작해 드릴까요?
안녕하세요! 귀하의 요청에 따라 AI 활용과 관련된 중소기업 경영 전략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고, 필요한 자료를 제작하는 방향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요청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한 요약 및 자료 구성 제안입니다.
요약: AI 시대의 중소기업 경영 혁신 전략
AI와 기술 혁신의 중요성
AI는 직원들을 대체하기보다 생산성을 증폭시키고 고부가가치 창출을 돕는 도구로 활용됩니다.
사례: 미용실에서 AI 솔루션을 사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업무 효율화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합니다.
OKR 및 경영 원칙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도입 시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정의하는 구조를 강조합니다.
예시: "바디프로필 촬영" 목표를 설정하여 KPI와 OKR의 차이를 명확히 설명합니다.
고부가가치 영역으로의 이동
AI 시대에는 저부가가치의 일(단순 반복적 작업)은 기계로 대체되며, 기업과 개인 모두 고부가가치 작업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예시: 단순히 의자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 설계와 경험을 파는 기업으로의 전환 필요성.
AI 도구 활용과 실용적인 팁
다양한 AI 툴과 제작 방법에 대한 가이드 제공:
텍스트 작성 도구: ChatGPT, Jasper, Copy AI
영상 제작 도구: MidJourney, DALL-E, Runway
챗봇과 음성 인식 도구: Otter.ai, Fireflies.ai
ChatGPT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프롬프트 작성법과 구체적인 사용 예시 제공.
경영자와 조직에 대한 조언
AI 시대에 경영자는 직원들에게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창조적이고 중요한 작업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직원들은 "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의 가치를 이해하고 AI가 대체할 수 없는 작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미래의 비전
AI는 사람들의 창조적이고 고유한 작업 영역을 확장시키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AI와 협업하는 방식으로 기업과 개인이 더 발전된 형태의 직무를 갖게 될 것입니다.
에필로그 같은 마무리
모든 산업은 AI 시대를 맞이하며, 직원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해지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행동이 아닌, 목표를 먼저 제시하라"는 메시지로 마무리합니다.
자료 구성 제안
1. PDF 리포트
제목: "AI 시대, 중소기업 경영 혁신 전략"
구성 요소:
AI 도구 활용 사례
B2B/B2C 마케팅 전략
실행 가능한 OKR 설정 방안
부록: 추천 도구와 체크리스트
2. 직원 교육용 슬라이드
주제: "AI와 함께하는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슬라이드 내용:
AI 도입의 필요성
성공 사례
실행 전략
3. 요약형 SNS 카드
예시: "AI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3가지 방법"
형식: 인스타그램 등에서 활용 가능한 간단한 카드형 콘텐츠 제작.
4. 교육 영상 자막 스크립트
주요 구성:
AI 도입의 필요성
성공 사례
실행 전략
이와 같은 자료를 기반으로 중소기업 경영자에게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AI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 요청이나 특정 자료 제작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
아래는 요청하신 질문에 대한 정리된 전문적 답변입니다.
1. AI를 활용한 중소기업의 성공 사례는 어떤가요?
제조업 A사: 생산 공정에 AI를 도입하여 불량률을 20% 감소시켰습니다. 고객 응대에 챗봇을 도입하면서 CS 응답 시간을 70% 단축하였고, 결과적으로 고객 만족도도 향상되었습니다.
온라인 유통 B사: ChatGPT 기반의 마케팅 자동화 도구를 활용하여 이메일 및 광고 문구를 자동 생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클릭률이 2배 증가하고, 고객의 재구매율도 30% 상승했습니다.
디자인 에이전시 C사: MidJourney와 DALL·E 등의 AI 이미지 생성 도구를 사용하여 시안 제작 시간을 60% 절감하며 고객 맞춤형 시안 제안 수를 증가시켰습니다.
공통점: 이들 기업은 AI를 단순 기술로 보지 않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수단으로 활용하여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고부가 가치 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성공적인 결과를 이루었습니다.
2. AI 시대의 경영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요?
성과 중심에서 목표 중심으로 변화: 디지털 시대에서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접근이 중요해지며, KPI 대신 OKR(목표와 핵심 결과)이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AI와 인간의 협업 강화: 반복 업무는 AI에 맡기고, 사람은 전략적, 기획적, 감성적 판단이 필요한 고차원 업무에 집중하게 됩니다.
개방형 조직 문화 및 지속적 학습: 사내에서 AI 활용 교육을 강화하여 조직 내에서 AI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적 접근 강조: 기업들은 어떤 도구를 사용할 것인가보다 그 도구를 왜 사용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3. OKR 목표 설정 방법의 실용적인 이점은 무엇인가요?
구성요소:
O(Objective):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명확한 목표 제시.
KR(Key Results): 성과를 수치로 측정할 수 있는 기준 설정.
장점:
조직 구성원 전체가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유도하며,
‘무엇을’보다 ‘왜’에 집중하게 하여 실행력을 강화합니다.
성과와 책임이 명확해져 공정한 평가가 가능하며, 혁신적인 목표도 OKR로 표현할 수 있어 창의적 실험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