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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합니다!" 4기 암 환자의 일침..보험사만 이득보는 법 개정?

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 2025. 7. 7.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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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합니다!" 4기 암 환자의 일침..보험사만 이득보는 법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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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합니다!" 4기 암 환자의 일침..보험사만 이득보는 법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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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이 정말 천만 곡 끝에 얼마 전에 결국은 폐지가 됐습니다 그러고 났더니 정부가 의료계에서 잘못된 걸 우리가 개혁하겠다라고 하면서이 뭔가 개혁안을 하나 들고 나왔어요 바로 전국민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실손 의료보험 개혁입니다 정부가 토론회까지 열었는데 그 토론회 자리에서 이런 발언이 나왔어요 아니 여지껏 지금 보험금은 다 받아놓고 50대 60대에 정자 보 보험이 필요 때 지금 정부에서 알아서 보험회사 민간 보험은 지금 칠선 보험 문제점 지금 코를 코풀어 주겠다고 지금 주최를 하고 계신 겁니까 너무나 원통합니다 완전 소비자를 무시하는 정책이죠 아 부들부들 떨리고 소비자를 위한다 소비자의 불평등을 해소한다 체리 피커를 없애겠다고 하지만 혜택을 가장 많이 보는게 민간 보험사다 이러다 보니까 이게 제 2의 단통법 의이 되는게 아니 냐 뭐 이런 얘기까지도 나오는 겁니다 귀에 빡빡이는 이슈 맛집 귀의 박종원 있니다 지금 우리나라 전 국민의 80% 실선을 들고 있는데 진짜 특이하게도 내가 돈을 내고 있음에도 이게 어떻게 바뀌는지 평소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는 상품이이 실선 보험이에요 뭐 약관이 너무 복잡하기도 하고 실선 보험 같은 경우는 정부하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민간 보험사업 팔고 있는 민간 상품이에요 그런데이 보 보험사들이이 최근이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실선 보험 때문에 연간 2조씩 빵꾸가 나고 있다라고 주장을 하고 있어요 우리 보험사 피해가 너무 크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이런 보험사의 주장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어떻죠 보험사 사람들이 손해를 볼 사람들입니까라고 인식을 하고 있는 고객들이 많아요 실제로 지난해 보험사들이 실적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뭐 대표적으로 빅 5라고 하죠이 빅 5의 단기 순이익이 지난해 상반기 기준으로 4조 8천억 원이 넘었 이 전년도에 3조 9천억 원 때였거든요 22% 증가했어요 보험사들이 팔고 있는 상품이 실손 말고도 굉장히 많잖아요 실선 보험이 손해율이 높고 이로 인해서 적자가 난다고 하더라도 다른 데서 그걸 충당을 하고 있는데 지금 갑자기 그동안에 정부의 방침과는 정 반대로 뭐 실선 보험에 한해서는 법을 바꿔서라도 보험사가 약간을 바꿀 수 있게 해 주겠습니다라고 나오니까 이렇게까지 정부가 나서서 보험사 편을 들어 줘야 되느냐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는 거죠 정부가 내놓은 개혁안은 크게 두 가지로 뜯어 볼 수가 있어요 실손 보험 개혁이 있고요 또 하나의 큰 축은 비급여 진료에 관한 개혁입니다이 실손 보험이라는게 우리나라에 등장을 한게 2001년 있니다 처음 상품이 나왔는데이 무렵에 우리나라 건강보험 보장률이 60% 정도 됐어요 이게 무슨 소리냐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는데 하나는 만약에 100가지 질병 치료가 있다면이 중에 60가지 정부가 보장을 해주는 거고 건강 보험으로 나머지 40개의 질병 치료는 내 돈 다 내고 받아야 된다는 뜻이 됩니다 또 하나는 내가 만약에이 질병 치료로 100만 원을 냈다면이 중에 60만 원은이 건강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나머지 40만 원은 자기 부담금으로 내야 된다라는 소리예요 간단한 감기 같은 거는 사실 체감이 잘 안 되는데 중증 환자라 그나 좀 큰 치료를 받을 때이 자기부담금 자체가 꽤 크게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까이 당시 민간 보험사들이 어 잠깐만 우리가 딱 빈자를 치고 들어가면 요거 돈이 될 수 있겠다 해서요 시장을 노린 거예요 처음에는 이게 돈이 좀 됐죠 돈이 됐는데 이때 보험사가 좀 예측하지 못한게 있어요 첫 번째 실손이란게 나와서 건강보험으로 보장받지 못한 것까지도 보장을 받게 된 이후에 엄청나게 늘어난 여러 가지 비급여 치료의 개수가 지금 비교가 안 되거든요 두 번째는 이렇게까지 빨리 또 고령화가 될 거라는 생각도 하지 못했던 거 같아요 우리나라가 워낙 빨리 지금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다 보니까 보험사가 보험금을 좀 싸게 해주되이 혜택을 대폭으로 축소를 하는 식으로 계속 다음 세대 상품을 내놓기 시작을 해요 2009년에 가입자까지 1세대 실선 보험 가입자로 분을 하는데 여기는 정말 자기부담금 제로 전부 다 실선 보험에서 내줘요요 이후에 나온 2세대도 뭐 약간이 보장이 줄어들긴 했는데 거의 비슷합니다 근데 3세대 4세대 갈수록이 보장을 확확 줄이면서 칠선 보험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본인이 가입한 실손이 몇 세 된지 알고 있어요 아니 잘 몰라요 엄마가 그냥 가입하라는 거 가입해 가지고 3세대 막차 타고 들어갔어요 3세대 막차 막차를 왜 탔어요 그 뒤로 가면 다 안 좋아진다 해가지고 지금 들으셨다이 4세대 같은 경우가 이제 보험사가이 실손 이대로 두면 우리 큰일 나겠다 해서 정말 계산기 열심히 들려서 만든 상품이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열심히 계산기를 두드려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4세대를 가지고도 안 되겠다 5세대를 내놓겠다라고 나온 겁니다 5세대는 사실 혜택이 더 많이 줄어듭니다 지금까지는 1 2 3 4세대 평균 병원에서 자기 부담금으로 실선 보험을 적용을 받아서 20% 냈었는데이 자기부담금은 60% 아지 올리겠다고 하고 있어요 세 배 올라가는 거죠 즉 고장이 1토막이 나는 겁니다 근데 이게 보험사 입장에서 큰 걸림돌이 하나 있습니다 보험사 입장에서 적자 덩어리 없애야 되는 제일 적폐로 보고 있는게 1세대 2세대 실손 보험 가입자들 있니다 3세대 4세대는 이미 처음이 보험을 설계할 때부터 새로운 세대가 나오면 자동으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돼 있습니다 5세대가 나올 경우 세대로 바꿀 수 있게 다 장치가 돼 있는 애들이에요 근데 1 2세대 같은 경우는 지금 보장도 너무 많이 자기네가 해 준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 는데다가 약관이 어떻게 돼 있냐면 100세까지 보장 평생 보장 이렇게 돼 있거든요 아무리 새로운 세대가 나와도 소비자가 희망을 해서 탈퇴를 하고 새로 가입하지 않는 한 1 2세대에 있는 가입자들을 보험사가 이을 맘대로 옮길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정부에 sos 쳤는지 이번에 정부가 나서 준 겁니다 일단 첫 번째 보험사로 하여금 일정 보상금을 주고 일 세대 환재 보험 계약을 거둬들일 수 있게 하겠다 이렇게 해도 부족할 것 같다 그러면서 아예 법을 개정을 해 가지고 보험사가 마음대로 약관을 바꿀 수 있게 하겠다라는 안까지 정부가 들고 나온 거예요 필요시 약관 변경 조항을 초기 가입자에게도 법개정을 통해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내용입니다 계약 재매 있만 초기 실선 보험 가입자의 신규 실선 보험으로 전환의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정부는 여기 뭐 단서 하나 다기는 했어요 소비자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의 원칙을 최대한 지키겠다 라고는 했는데 민간기업과 일반인기준 4사 계약에 정부가 끼어들어 가지고 소비자를 막 이렇게 옮겼다 저렇게 옮겼다 할 수 있게 한다고 기업이 내 결정과 상관없이 마음대로 자기네 유리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길을 터 주겠다는 거잖아 이렇게 인식이 될 수밖에 없거든요 이날이 얘기를 듣고 앞서 보셨던이 토론 참가자 분이 얘기를 한 거예요 왜 정부가 나서서 기업의 코를 풀어주려 하느냐라는 많은 사람들 마음속에 좀이 회자가 되는 이런 발언을 했는데 고치 않은 사고 큰 질병이 왔을 때 목돈이 들어갔을 때 경제적 혜택을 받으려고 보험을 계약합니다 그런데 세대로 지금 전환한다고 그것도 보건 복지부 정부가 주관을 해서요 실선 보험 계획하실 거면 여지껏 납부한 거 다 돌려주십시오 그리고 선택권을 주십시오 저희가 정말 어렵게이 당시 발언했던 분을 만나서 직 들어봤습니다 마무리를 해 주세요 그렇게 해도 되는데 강제적으로 그래 가지고 저도 조금 놀랬어요 그리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니요 한 가지만 저 마이 마이크 해 주세요 지금 아니 토론에서 그 본인이 하실 얘기 하 그가 지금 저 아니 한 가지만 그만하세요 세대로 전환하면 더 보장이 줄어 들이니까 보험료도 더 저렴해요 그러는데 1년마다 갱 잖아요 5년 있다가 지금내는 돈 비슷하게 내면은 소비자들은 누구한테 하손 해야 되는 거예요 그럼 다른 상품에서 이익 낳는 거 고객들한테 뭔가 돌려주나요 전문가들이 아아 보험 전문가들이 그것까지 예상 안 했다면 보험 상품 판매한 기업에서 책임을 져야죠 보험회사에서 로비를 한 건 어떻게 했길래 정부에서 나서서 알아서 해결을 해준다고 지금 이러는 거지이 혼란한 틈을 타서 저도 그 진단 받기 전에는 이제 보험회사 횡포라는 이런 거를 전혀 몰랐어요 보험 회사기 때문에 판단할 수 없대요 본인들이 그래서 제 3의 의사한테 물어보겠다 저희 의료를 그거를 근데 의료 자문을 응하지 않으면 더 이상 신사 자체를 안 하겠다는 거예요 그 거절이 치료한 내역을 못 믿는 거는 어디다 이야기해야 돼요 그니까 그런 과정들이 있었기 때문에 제가 부루부루 떨렸던 거예요 보험회사 행태를 알기 때문에 우리가 그냥 일반인 치료를 을 때 보험사가 뭐 몇 만 원 정도 되는 걸 거부하는 일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근데 이제 중증 환자 같은 경우 얘기가 좀 달라지는데 금액이 많아지니까 이럴 때 보험사로부터 정당하게 지금 요청을 했음에도 거부를 당했다 못 받았다라는 분들이 사실 굉장히 많아요 이런 일들이 실제로 있는 상황이다 보니까 보험사가 조금 손실을 본다라고 했더니 정부가 법까지 고쳐 주겠다라고 나서는 거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는다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정부도 할 말은 있어요 우리나라의 실손 보험에 가입을 해 있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했잖아요 그런데이 중에 65% 보험금 수령액이 영원입니다 영원 그리고 이러다 보니까는 실손 보험 가입자 중에 단 99% 아이 전체 보험금 수령에게 80% 타가고 있더라라는 통계가 있거든요 그래서 정부는 소비자 사이의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나서야 된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지금 고치겠다고 들고 나온 걸 보면은 약간 단통법이 떠오르는 거예요 법의 혜택을 통신사가 가장 많이 봤듯이 이런 식의 실손보험 개혁의 혜택은 결국 보험사만 가져갈 것이다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겁니다 제 2의 단통법 의통이 될 수도 있다라는 생각까지 들게 되는 거죠 정부가 이렇게 적극적으로 개입하려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이번이 개혁 안의 두 가지 축 중에 하나인 비급여 개혁과 연관이 있습니다 실선 보험이 민간기업과 일반 소비자의 사계약이지만 정부 재정에 아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는 거거든요 변은 치료 효과와 치료의 필요성이 심평원에서 평가를 통해 인정이 돼서 국가에서 건강보험으로 지원을 해 주는 항목들입니다 반면 비급여는 새로 나온 치료법도 있을 것이고 아직 심평원에서 심사가 끝나지 않아서 대기를 하고 있는 항목들도 있을 것이고 건강보험으로 못 받는게 비급 대표적인게 도수 치료가 있죠 2025년 현재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의 보장률이 65% 정도거든요 35% 내돈 으로 내야 된다는 소리예요 우리가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일부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치료를 받으면서 일부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치료를 병행을 해서 받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부긴 하지만 이걸 아주 악용하는 사례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미용 목적 레이저 치료를 실선 보험으로 보장 받으려고 불필요한 피부질환 치료를 건강보험을 받아가면서 병행하는 거예요 왜 미용 목적으로만 치료받으면 실손 보험 처리도 안 되니까 이런 건 엄청난 건강보험 재정 낭비 가 맞기 때문에 당연히 관리 감독이 필요합니다 세부적으로 비급여가 나올 수 있는게 뭐냐면은 신의료 기수들도 신의료 기술 같은 경우는 건강 보험 적용을 받을 수가 없거든요 의료에 대한 부분 자율 선택권을 갖기 때문에 내가 이런 거 그 건의하고 환자에게 이거 한번 받아 보시겠습니다 해서 환자가 동의하면 가능해요 내 지금 이거 너무 심각하니까 한번 적용해 보고 싶단 말이에요 비급여 본인 부담을 하면 거의 막 천만 원 가까이 육박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사실은 너무 부담스럽잖아요 그래서 여기에 실선 보험이 딱 딱 맞아 떨어진 거죠 요런 구조로 돼 있는데 어떤 문제가 있냐 하면은 의료 기관들이 비급여 항목을 막 개발하기 시작한 거죠 현재 실선 보험은 전국민의 80% 가입돼 있으니까 본인 부담금은 보험사에서 다 지불해 주니까 환자 입장에서는 돈 들 일이 없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 뭐예요 비 급여를 통해서 어 병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가 되고 있는 것이고요 그래서 먼저 병원에서 물어보는 거잖아요 혹시 실선 보험 있으십니까 왜 있으면은 뭐예 쉽게 이거를 이용할 수 있겠지만 그러지 않은 경우에는이 부담이 하니까 사 쉽지가 않죠 그럼 결국은 누군가에는 저기 불이익 있는데 그게 손해 보험사 있던 거죠 실손보험 적자가 매년 심하게 이루어지니까 어떡하든지 비급의 항목을 손을 대야 되겠고 이게이 부분이 이제 금융계 입장가 지금 맞아 떨어져서 나온 정책들이 전는 보고 있습니다 금전적으로이 서비스에 대한 정당한 비용을 냈다면 병원에 가는 횟수가 줄어들 텐데 이게 너무 문턱이 없어지다 보니까 받지 않아도 되는 치료까지 과잉으로 받더라 과잉 진료까지 나오더라 지금 우리나라 고령화가 굉장히 심각하게 진행이 되고 있어 가지고 건강보험 재정이 아직까지 흑자인 요게 한 3년 4년부터 적자로 돌어 살 것이다라는 우려를 정부가 굉장히 크게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실손을 많이 손을 봐서 보장을 확 줄여 버리면 이런 식의 과잉 의료가 줄어들고 그게 결국은이 건강보험 재정을 지키는 것까지 직행을 할 수 있다 이제 이런 판단이 나오는 거죠 두 번째는 요것도 역시이 국민의 건강과 연관이 있는 건데 의료 현장이 왜곡이 되고 있다라는 는 얘기예요 급여 치료는 건강보험으로 지급이 되는거다 보니까 국가에서 수가를 다 정해 놨습니다 근데 대표적인 비급 목인 도수 치료 같은 경우에 제일 싼 데가 8,000원인데 제일 비싼 데가 50만 원이라 이런 조사 결과도 나와 있거든요 가격도 항목도 병원에서 마음대로 정할 수 있고 국가 재정에 아지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다 하더라도이 의료 현장의 외곡을 바로 잡기 위해서라도 비급여를 손해 봐야 된다 그래서 실손 보험을 개혁해야 한다 이게 정부의 논리인 것 같습니다 자 이번 정부의 안는 말 그대로 확정안이 아니라 아닙니다 아닌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은 분들이 분노를 하고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이유는 단통법이 그랬었고 얼마 전에 뭐 직구 금지법도 그랬었고 그래서 이렇게 토론회를 여는 건 그냥 요식 행위일 뿐이고 이렇게 안으로 나왔다가 그게 실제 법안이 된 경우가 적지 않아서입니다 의료 계획에는 크게네 개의 주체가 있습니다 소비자 즉 환자가 있고요 그다음에 의료 기관 그리고 민간 보험사 그리고 정부가 있습니다 이번 안이 이대로 통과가 된다면 누가 가장 이득을 볼 것이냐 현재로서는 민간 보험사가 이득을 볼 확률이 가장 높아 보이죠 의사 단체와 환자 단체들은 크게 반발을 하고 있어요 이게 어느 정도 정착되려면 이제 동력이 있어야 되는데 보건 노리 특별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기관 있는데 지금이 동력이 사실은 상실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걸 계속 가져가기는 어렵고 개인적으로 평가한다면 이번 나온 정책은 너무 금융계 보험사 입장이 좀 강조가 되었다 좀 더 충분한 논의 구조를 만드는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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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개혁 논의 시작

  • 단통법 폐지: 단통법이 최근에 폐지되었으며, 이는 정부가 의료계의 잘못된 점을 개혁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는 계기가 되었다.
  • 실손 의료보험 개혁: 정부는 실손 의료보험 개혁안을 발표하였고, 이는 전국민의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 토론회 개최: 정부는 이 개혁안에 대한 토론회를 열었으며, 이 자리에서 소비자 무시 정책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 소비자 불만: 소비자들은 정부의 정책이 민간 보험사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며, 이는 원통함을 초래하고 있다.

실손 의료보험의 문제점

  • 가입률: 현재 우리나라 전 국민의 **80%**가 실손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 소비자 관심 부족: 소비자들은 자신이 가입한 실손 보험의 변화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약관의 복잡성 때문일 수 있다.
  • 민간 보험사와의 관계: 실손 보험은 정부와는 무관하게 민간 보험사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와 보험사 간의 정보 비대칭이 발생하고 있다.
  • 보험사 손실 주장: 최근 몇 년 동안 보험사들은 실손 보험으로 인해 연간 2조 원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보험사의 주장과 소비자 반응

  • 보험사 실적: 지난해 보험사들의 실적이 좋았으며, 특히 빅 5 보험사의 단기 순이익이 4조 8천억 원을 넘었다.
  • 소비자 인식: 소비자들은 보험사들이 손해를 볼 것이라는 인식이 있으며, 이는 보험사들의 주장과 상반된다.
  • 보험 상품 다양성: 보험사들은 실손 보험 외에도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실손 보험의 손해율이 높더라도 다른 상품에서 이를 보충할 수 있다.
  • 정부의 개입 필요성: 정부가 보험사 편을 들어주는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보호의 관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정부의 개혁안 분석

  • 개혁안의 두 가지 축: 정부의 개혁안은 실손 보험 개혁과 비급여 진료 개혁으로 나뉜다.
  • 실손 보험의 역사: 실손 보험은 2001년에 처음 등장하였으며, 당시 건강보험 보장률은 **60%**였다.
  • 민간 보험사의 시장 진입: 민간 보험사들은 건강보험의 빈틈을 노리고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이는 초기에는 성공적이었다.
  • 고령화 문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보험사들은 보험 상품의 혜택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보험사와 소비자의 갈등

  • 1세대 및 2세대 실손 보험: 보험사들은 1세대와 2세대 실손 보험 가입자들을 적자로 간주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보장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 약관 변경 문제: 정부는 보험사가 약관을 변경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권익 침해 우려를 낳고 있다.
  • 소비자 선택권: 소비자들은 새로운 세대로의 전환에 대해 선택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보험사의 로비: 보험사들이 정부에 로비를 통해 유리한 조건을 이끌어내려는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비급여 진료의 문제점

  • 비급여 진료의 정의: 비급여 진료는 건강보험으로 지원되지 않는 치료를 의미하며, 이는 소비자에게 추가적인 경제적 부담을 초래한다.
  • 비급여 항목의 증가: 의료 기관들이 비급여 항목을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는 실손 보험과 연결되어 있다.
  • 과잉 진료 문제: 실손 보험 가입자들이 비급여 진료를 과도하게 이용함으로써 과잉 진료가 발생하고 있다.
  • 정부의 관리 필요성: 정부는 비급여 진료에 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는 건강보험 재정의 안정성을 위해 중요하다.

정부 개입의 필요성과 우려

  • 민간 보험사 이득: 현재의 개혁안이 통과될 경우 민간 보험사가 가장 큰 이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 소비자와 의료 기관의 반발: 의사 단체와 환자 단체는 이번 개혁안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 정책의 신뢰성 문제: 정부의 정책이 과거의 단통법과 유사하게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 정확한 논의 필요성: 이번 정책은 금융계 보험사의 입장이 강조된 것으로 평가되며,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결론 및 향후 방향

  • 정책 보완 필요성: 정부는 민심을 확인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여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 보험사와 소비자 간의 신뢰 회복: 소비자와 보험사 간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정확한 정보 제공: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며, 이는 보험 상품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지속적인 모니터링: 정부는 개혁안 시행 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소비자 권익을 보호해야 할 것이다.

 

실손보험 개혁안과 관련된 논란 및 주요 쟁점


1. 실손보험 개혁안의 배경

  • 실손보험의 문제점:
    • 실손보험은 국민의 80%가 가입한 민간 보험 상품으로, 비급여 항목을 보장합니다.
    • 보험사들은 실손보험의 손해율이 높아 연간 2조 원의 적자가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소비자들은 보험사들이 다른 상품의 이익으로 손실을 보전하고 있으며, 실손보험 적자 주장은 과장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 정부의 개입 이유:
    • 정부는 실손보험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개혁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비급여 항목의 과잉 진료와 남용을 억제하고, 건강보험 재정을 안정화하려는 목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개혁안의 주요 내용

  • 1·2세대 실손보험 폐지 및 전환:
    • 보장이 넓고 자기부담금이 없는 1·2세대 실손보험을 폐지하고, 보장이 축소된 4세대 또는 5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을 추진 중입니다.
    • 이를 위해 보험사가 기존 가입자의 계약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비급여 항목 관리 강화:
    •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제 등 과잉 이용이 빈번한 항목을 '관리급여'로 지정하고, 본인 부담률을 최대 90%까지 인상.
    • 비중증 질환의 보장 한도를 기존 5,0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축소.
  • 보험료 인상:
    • 2025년 실손보험료는 평균 7.5% 인상될 예정이며, 일부 세대는 최대 20%까지 인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소비자와 의료계의 반발

  • 소비자 권익 침해 우려:
    • 기존 가입자들은 본인이 선택한 보험 상품을 유지할 권리를 잃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 법 개정을 통해 약관 변경이 강제될 경우, 소비자 재산권 침해 및 위헌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의료계의 반발:
    • 정부가 중증과 비중증 질환을 일률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의료계는 비급여 항목의 과잉 진료 문제를 실손보험 개혁으로 해결하려는 접근이 본질적이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4. 개혁안의 예상 효과와 문제점

  • 긍정적 효과:
    • 비급여 항목의 과잉 이용을 억제하고,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에 기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중증 질환 및 임신·출산 관련 보장이 강화되어 사회적 안전망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 부정적 효과:
    • 소비자 의료비 부담이 증가하고, 실손보험의 실효성이 낮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 고령층 및 중증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줄어들어, 의료비 부담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5. 결론 및 제언

  • 정책 보완 필요성:
    •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강제적인 약관 변경보다는 자발적 전환을 유도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 비급여 항목의 과잉 진료 문제는 의료 시스템 개혁을 통해 해결해야 하며, 실손보험 개혁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 소비자와 보험사 간 신뢰 회복:
    •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정한 논의 구조를 통해 정책을 보완해야 합니다.
    • 정부는 개혁안 시행 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소비자 권익을 보호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실손보험 개혁안은 소비자와 보험사, 의료계 간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복잡한 문제입니다. 충분한 논의와 공정한 접근을 통해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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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합니다!" 4기 암 환자의 일침..보험사만 이득보는 법 개정?

솔직하고 투명한 실손보험 개혁 분석과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심층 고찰 ✨삼성화재©️,삼성생명©️,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삼성법인 기업보험©️ 링크: samsungfire.online or samsungfi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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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개혁안과 관련된 논란 및 주요 쟁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하겠습니다.

1. 4기 암 환자들의 우려

4기 암 환자들은 실손보험 개혁안에 대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 보장 축소: 실손보험의 보장이 줄어들 경우, 중증 질환인 암 치료에 필요한 비용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켜 치료를 포기하게 만들 위험이 있습니다.
  • 약관 변경: 기존 가입자의 약관이 강제로 변경될 경우, 자신이 선택한 보험 상품의 혜택을 잃게 되어 치료비 부담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 비급여 진료의 증가: 비급여 항목이 많아질 경우, 필수적인 치료도 본인이 전액 부담해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비급여 진료의 증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비급여 진료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제적 부담 증가: 비급여 진료는 건강보험으로 지원되지 않아 소비자가 전액 부담해야 하므로, 의료비 부담이 심각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치료 접근성 저하: 고비용의 비급여 진료로 인해 필요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정보 비대칭: 비급여 항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소비자가 적절한 선택을 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3. 실손보험 개혁안이 보험사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이유

실손보험 개혁안이 보험사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보장 축소: 보험사들은 보장을 축소함으로써 손실을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 약관 변경 권한: 법 개정으로 보험사가 기존 약관을 변경할 수 있게 되면, 소비자 보호보다 보험사의 이익이 우선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소비자 선택권 제한: 기존 가입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줄어들어, 보험사가 유리한 조건으로 소비자를 전환할 수 있게 됩니다.

4.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

정부가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발적 전환 유도: 강제적인 약관 변경 대신,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새로운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 정보 제공: 소비자에게 실손보험 상품에 대한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 모니터링 및 평가: 개혁안 시행 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 권익이 보호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필요 시 정책을 보완해야 합니다.

5. 실손보험의 약관 변경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잠재적 영향

실손보험의 약관 변경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잠재적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장 범위 감소: 약관 변경으로 인해 보장받을 수 있는 항목이 줄어들면, 소비자가 의료비를 전액 부담해야 할 상황이 증가합니다.
  • 재산권 침해: 약관이 강제로 변경될 경우, 소비자는 자신의 선택권을 잃게 되어 재산권 침해 논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뢰성 저하: 보험사와 소비자 간의 신뢰가 저하되면, 향후 보험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쟁점들은 실손보험 개혁안이 소비자와 보험사, 의료계 간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충분한 논의와 공정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1. 실손보험의 진화와 4세대의 등장

 

1.1. 실손보험 세대별 주요 변화

실손보험은 ‘제2의 건강보험’으로 불릴 만큼 국민 건강 보장의 필수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실손보험의 보장 범위와 구조는 시대에 따라 여러 차례 변화해왔습니다. 1세대 실손보험은 보장 범위가 넓고 자기부담금이 낮아 많은 분들이 쉽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일부 가입자가 의료비를 과다하게 청구하면서 전체 보험료가 인상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특히 비급여 항목인 도수치료, 영양주사 등 비용이 높은 치료에 대한 과도한 이용이 보험료 인상의 주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세대와 3세대 실손보험에서는 자기부담금이 점차 상향 조정되었고,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던 보장 내용이 표준화되었습니다. 2세대는 표준형과 선택형으로 나뉘어 보장 범위와 보험기간이 달라졌으며, 3세대에서는 자기부담금이 20%로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비급여 항목이 급여와 함께 통합 보장되어, 보험사의 손해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문제가 반복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21년 7월에 출시된 4세대 실손보험은 보장 구조와 보험료 산정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편하였습니다. 급여와 비급여 항목을 명확히 분리하고, 비급여 항목은 특약 형태로 운영하며, 보험료는 가입자의 실제 의료이용량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구조로 전환되었습니다. 

1.2. 4세대 실손보험의 핵심 설계 원칙

4세대 실손보험은 ‘이용자 중심’의 구조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는 가입자의 책임과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을 동시에 고려한 설계입니다. 급여 항목에서는 불임 관련 질환, 선천성 뇌질환 등 일부 보장이 확대되었지만, 질병 치료 목적의 도수는 연간 최대 50회로 제한하여 과잉 진료를 억제하고 있습니다. 반면, 비급여 항목은 특약으로 분리되어 자기부담금이 30%로 상향되었으며, 보험료는 연간 이용량에 따라 매년 리셋되어 차등 적용됩니다. 

이러한 구조는 가입자 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을 높이고, 보험사의 손해율을 안정화하여 보험 상품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려는 취지에서 도입되었습니다. 실제로 2020년대 초반에는 실손보험의 손해율이 100%를 상회하는 등 보험사의 재무 상태가 매우 열악했었기에, 보험료 할증·할인 구조의 도입은 불가피한 선택이었습니다. 

2. 비급여 할증 기준의 구체적 운용

2.1. 할증 기준의 법적·제도적 근거

4세대 실손보험에서 비급여 할증 기준은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를 줄이고 보험사의 위험손해율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보험업법 시행령 제12조 제3항 등 관련 법령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가입자의 연간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에 따라 보험료가 차등적으로 할증 또는 할인됩니다.

구체적으로, 4세대 실손보험 약관에 따르면, 연간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면 보험료가 차등적으로 인상됩니다. 이 기준은 보험사고 발생일이 아닌, 실제 보험금이 지급된 연도를 기준으로 산정되며, 이는 가입자가 과거 치료비를 한꺼번에 청구해도 해당 연도의 보험료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2.2. 구간별 할증률과 실제 적용 사례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에 따른 보험료 할증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할인):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이 100만 원 미만인 경우, 보험료가 5% 내외로 할인됩니다.
  • 2단계(유지): 100만 원 이상 150만 원 미만인 경우, 보험료는 기준대로 유지됩니다.
  • 3단계(할증): 15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인 경우, 보험료가 2배로 인상됩니다.
  • 4단계(할증): 300만 원 이상 500만 원 미만인 경우, 보험료가 3배로 인상됩니다.
  • 5단계(할증): 500만 원 이상인 경우, 보험료가 4배로 인상됩니다.

실제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민원 사례에서도, 한 가입자가 2023~2024년 치료비를 한꺼번에 청구해 129만 원을 2024년에 받았고, 이에 따라 2025년 보험료가 2배로 인상된 사례가 있습니다. 이처럼 과거 치료비를 모아서 청구할 경우, 연간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이 한꺼번에 집중되어 보험료가 크게 인상될 수 있습니다.

3. 청구 시점 조정을 통한 할증 완화 전략

3.1. 실시간 누적액 조회와 분산 청구 방법

비급여 보험금의 청구 시점을 조정하여 할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험사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비급여 보험금 누적액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면, 연간 한도에 가까워졌을 때 청구 시기를 조절하거나, 작은 액수로 나눠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간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이 100만 원에 가까워지면, 나머지 치료비는 다음 연도로 미루어 청구하거나, 여러 번에 나누어 청구함으로써 한 번에 100만 원을 초과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보험료 할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2. 소득 연동 할인제도와 자격 신고 절차

특정 자격을 가진 가입자는 소득 연동 할인제도를 통해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국가유공자 등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자격 취득 시점부터 실손보험료를 5%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 할인은 자격 취득 즉시 보험사에 신고하면 과거에도 소급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자격을 갖추신 경우 반드시 보험사에 신고하여 할인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4. 4세대 실손보험의 미래와 대응 전망

4.1. 시장 반응과 보험사 대응 동향

4세대 실손보험은 대부분의 가입자에게 보험료에서 5% 내외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기존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은 가입자의 불만을 최소화하고, 보험료 할증에 대한 불이익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누적액 조회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입자가 자신의 보험금 누적액을 쉽게 확인하고, 청구 시점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4.2. 가입자에게 제언하는 종합 결론

4세대 실손보험은 과잉 이용자를 억제하면서 일반 가입자의 부담을 줄이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관리 포인트는 ‘적시 청구’와 ‘누적액 관리’입니다. 비급여 보험금 청구 시기를 조절하여 연간 한도를 넘지 않도록 하고, 보험사의 누적액 조회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료급여수급권자 등 자격이 있다면 즉시 보험사에 신고하여 할인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실손보험의 구조와 보장 내용은 시대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니, 관련 제도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4세대 실손보험의 비급여 기준은 무엇인가요?
비급여 항목 청구 시기를 조정하는 방법은?
보험료 할증률이 어떻게 결정되는 건가요?
4세대 실손보험의 특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4기 암 환자들이 실손보험 개혁에 대해 어떤 구체적인 우려를 가지고 있나요?

비급여 진료의 증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실손보험 개혁안이 보험사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은 무엇이 있을까요?

실손보험의 약관 변경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잠재적 영향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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