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영업 마스터클래스..."법인영업 해야할까?"
법인영업 마스터클래스..."법인영업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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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RC(보험설계사) 대모집 안내 소개 ■ RC🫂introduce✨삼성화재©️,삼성생명©️,삼성카드©️,삼성자동차보험©️💝상담👨🏻🔬김성한📲010 5800 2008 📬이메일:04mailer@samsungfire.com https://www.samsungfire.com/consultant/P_U02_01_01_001.html
법인역 마스터클래스 시리즈를 첫 번째로 진행을 하게 됐습니다 어 저희가 법인 영업 마스터클래스 시리즈를 그 기획하게 된 거는요 아무래도이 법인 시장이 좀 어렵고 어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채널이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실전을 경험할 수 있는데도 많지가 않죠 그래서이 법인 영업을 어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우선은 온라인을 통해서 먼저 기본적인 내용을 어 숙지를 시켜 드리고 어 필요한 경우에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서 사례와 Q&A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는 컨설팅을 하는데 있어서까지 좀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기획을 하게 됐습니다 아무래도이 법인 시장이라는 것은 좀 뭐 많은 분들이 이제 동경을 하는 시장이기도 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또 진행하기는 쉽지가 않죠 그래서 제가 왜 그 법인 영업 해야 할까라고 다소 좀 도전적인 이런 주제를 어 가지고 왔습니다 그래서 어 왜 그럴까 법인 시장에서 영업을 하시는 분들 보면 어 크게 제가 경험을 했을 때는 세 가지 정도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첫 번째는 개인 영업을 하시던 분들이 법인 영업으로 전환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어 법인 영업이라는 것이 뭐 아시겠지만 아주 뭐 여러 가지 이제 법인에서 다뤄야 될 뭐 용어라든지 아니면 그 해결해야 될 문제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인 개인 영업을 하는 보험보다는 좀 더 높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인 영업을 한다라고 하는 것은 아무래도 그 결과물에 대한 어 보상이 높기 때문에 어 다들 많이 관심을 가지고 계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런데이 첫 번째 말씀드릴 개인 영업을 하시면서 법인의 관심을 가지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법인 영업을 하기 하고 싶긴 한데 내용도 많고 어려워 그런데 어 내가 개인 영업을 놓칠 수가 없어 어 이런 부담감을 많이 갖고 계십니다 사실이 법인 시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를 해야 되는데 그 개인 영업을 포기하고 그쪽으로 들어갈 수는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항상 내가 법인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개인 시장이라는 것을 그리고 내가 현재 영업하고 있는 거에 대한 어 결과물을 놓칠 수가 없기 때문에 항상 관심만 두고 끝나는 경우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그 두 번째 유형으로는 어 초기에 운좋해 뭐 이런 표현을 해서 죄송합니다만 운좋해 법인 계약을 한 두건 받은 케이스 그니까 이런 분들 같은 경우는 내가 이런 계약을 받았으니까 앞으로 잘 받을 수 있겠지라는 막연한 희망을 가지고 영업을 어 자기 개발을 좀 게을리하면서 영업을 하시는 경우들이 좀 많은 거 같습니다 그니까 그런 경우에는 어 한 달 두 달 세 달 지나고 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차별한 된 요소라든지 뭐 공부가 된 내용이 부족하다 보니 결국은 시장을 어 그만두는 떠나는 경우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유형으로는 아무래도이 높은 진입 장벽을 통과하신 분들이 되겠죠 이런 분들은이 법인 여러 가지 분야에서 자기만의 영역을 구축하고 그 부분에서 성과를 내가시는 분들입니다.이 이분들이야말로 보험사에서 자기의 영역을 확고하게 구축하고 하이 퍼포머 고능률자로 어 인정을 받으면서 어 그리고 좀 더 이제 기존보다는 수월하게 어떻게 보면 이런 영업을 한다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추구하는 바는 여러분들께서이 강의 아마 앞으로 많은 그 영역별로 전문가분들이이 강의를 어 촬영을 하게 될 것이고이 강의를 여러분들께서는 보시면서 어 법인 영업을 하다가 영어 사전을 찾듯이 필요한 주제별로 검색을 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 뭐 필요한 지식을 습득을 하시고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또 Q&A를 통해서 지식을 습득하시고 한다라고 하면 좀 더 법인 시장에서 어 살아남을 확률이 높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 그러면 어이 시간을 통해서 알아봐야 될 부분은 전체적인 오리엔테이션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지식적인 부분보다는 편안하게 어 어떻게 뭐 전체 시장의 흐름에 대해서 이해를 한다라는 마음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 이번 시간을 통해서 꼭 알아야 될 세 가지 핵심 사항은 먼저 법인 영업 트렌드의 변화입니다.이 과거의 법인 시장이 어떻게 됐는지 그리고 지금 어떻게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해 왔고 앞으로는 어떻게 변할 것인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어 살펴볼 수 있을 것 같고요 두 번째는 키워드로 알아보는 법인 영업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법인에는 여러 가지 주제들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이 부분들을 접근하기 위한 키워드를 좀 알아보면 좋을 것 같고요 어 마지막으로는이 법인도 라이프 사이클이 있습니다 그래서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법인 영업 어떻게 접근하는게 좋을지 이런 부분을 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트렌드 변화입니다 어 IMF 이후 아마 전문직들 직장인들 이런 고학력자분들이 보험사로 대거 유입이 되면서 종신보험을 필두한 시장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이 2000년대 초반까지는 이분들이 나름대로 차별화하면서 어 법인 계약이라는 걸 했는데요 그니까 그 시점에서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법인 시장이라는 것과는 상당히 다르게 그냥 단순하게 법인 계약 법인으로 이제 계약을 했다라는게 될 거 같고요 이때 법인 계약이라고 하는 것은 어 법인의 핵심인력을 보장하기 위한게 그 메인이었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단순한 생명보험 상품으로서 종신보험 그리고 전기보험 어 위주로 어 계약이 이루어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어 그니까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가이 법인 시장에서 대중화가 되고 가장 폭발적으로 성장할 시기다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어이 무렵에 어 초반 무렵에 이제 업계 시작을 하게 됐는데요 어이 급성장하는 시장에서 처음으로 CEO 플랜이라는 용어가 등장을 했습니다 그리고이를 통해서 절세 마케팅 그리고 상속세원 마련 그리고 유동성 확보 뭐 정관 컨설팅 가지급금 이런 어 주요 이슈들을 가지고 법인 시장을 어 접근을 하기 시작을 했었고요 그리고 어 퇴직금 정립비 기존에는 어 명확한 규정이 없어서 뭐 12배수 많이 본 건 12배수도 있었고 6배수 5배수 이렇게 어 천차만별로 퇴직금이 정립이 됐었습니다 이러던 그 것이 12년 1월 1일부터 세법이 개정이 되면서 3배수로 확정이 됐습니다 그리고이 시기에 제가 봤을 때 주로 이제 어떤 지금 시장에서 우리가 법인 시장에서 활용하는 이런 컨설팅이라기보다는 단순하게 어 접근을 할 때 어떤 뭐 상속세 재원이라든지 뭐 이런 절세 많이 이제 포커싱이 되어 있었고요 그러다 보니까 종신 보험도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어 연금보험 뭐 고액 계약이 가능한 연금 보험을 주로 해서 계약이 많이 이루어졌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기업에 있어서는 유동성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니까 저축성 보험에다가 어 중도에 인출이 가능한 유 그니까 유니버셜 보험 이런 상품들 위주로 시장이 어 흘러왔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어 2010년대 중반 이후는 규제가 많아지고 조정기였다 이렇게 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어 저축성 보험에서 순수 보장성으로 무게가 옮겨져 왔고요 그 과세당국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시장이 많이 위축이 됐습니다 그리고 저축성 보험의 어 세법 개정으로 인해서 저축성 보험의 비과세 요건이 강화되다 보니까 절세 효과도 감소가 됐죠 그래서 어 10년 비과세 이런 공식이 깨지게 됐습니다 실제 뭐 10년 비과세라는 건 남아 있었습니다만 10년 비과세 인정을 받기 위해서 어 계약자 변경을 하면 안 된다라든지 아니면 비과세의 금액이 축소가 된다라든지 이런 부분들 때문에 많이 위축이 됐던 거죠 근데 반면이 시점에서 주어 또 법인 영업의 키워드로 등장한 것들이 경정 청구라든지 어 2015년 세법 개정을 통해서 차등 배당 그리고 법인 전환 특허 건매각 이런 어 키워드 중심으로 어 영업을 했던 것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이 차등 배당 같은 경우에는 어 증여세냐 상속세냐 소득세냐 아 이런 부분에 이제 이중과세에 대한 부분들을 어 2015년 2015년 1월 1일 날 세법 개정을 통해서 어 차등 배당에 대한 이슈가 많이 이제 완화가 돼서 이때 차등 배당으로 영업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리고이 법인 전환이라고 하는 것은 어 퇴직금 중간정산에 대한 규정이 2015년 마찬가지로 어 규정이 이제 강화가 되기를 앞두고 법인 전환을 해서이 법인에서 퇴직금을 많이 가져가서 가지금을 상환하는 이런 형태로 영업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다음 시기로는 201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어 가장 핫 이슈가 경영인 전기보험이었죠 어이 시점에서 퇴직금 정립이 2배수로 줄었습니다 그니까 이게 2020년 1월 1일부터 세법 개정이 적용이 되면서 3배수였던 것이 2배수로 정립이 됐죠 그래서이 소득세법에 보면 그 퇴직금 계산하는 공식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2012년 이후에는 기존의 퇴직금 배수를 인정 그리고 2012년부터 2020년까지는 3배수 그리고 2010년 이후에는 이배수로 계산한다 이렇게 정확하게 소득세법에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어 실제 이제 2010년대 후반부터이 법인 컨설팅 아니면 법인 영업이라는게 아주 체계화가 정립이 돼서 어 컨설팅 기반에 전문가들과 협업을 하거나 아니면 총합 재무 계획을 연연계하는 이런 형태에 이제 영업이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루어졌고 그리고 지금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죠 그리고이 시기에 어 등장한 키워드들이 이제 고용 지원금 이익 소각 산내근로 복지기금 아 이런 부분들이 있겠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는 이렇게 영업을 해 왔는데 앞으로는 어떻게 될 것인가라고 유출을 해 보면 어 ESG 그리고 IFRS 17의 도입으로 어 많이 이제 그 보장성으로 좀 더 무게가 기울어지지 않을까라고 추측을 해 볼 수가 있겠습니다 먼저 ESG 어 환경 사회 지배 구조 어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앞으로 규제가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라고 봤을 때 우리가 법인 시장에 있어서도 이런 ESG 규제가 더 강화될 거다라고 예측을 해 볼 수가 있겠고요 그렇다라고 했을 때는이 대표자의 책임 경영이 더 강조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어 어떻게 책임 경영이 강조가 되고 상품으로 연계가 될 수 있을까라고 추측을 했을 때 우리가 어 화제보험에서 건물 화재 보험을 가입을 할 때 건물 담보 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그 은행에서이 화제 보험을 가입할 때 질권이라는 걸 설정하게 된 됩니다 그러니까 대출을 받은 금액만큼 화제로 보상을 받을 때 은행에서 먼저 이제 보험금을 가져가겠다라는 거죠 마찬가지로이 어 생명보험에서 경영자 CEO 보험에 있어서는 CEO가 잘못됐을 경우에 거기에 대한 책임 어 보장의 형태로 CEO가 가입하는 전기보험 혹은 종신보험에 대해서도 이렇게 질권 설정이 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이제 유출을 해 보는 것이죠 또 하나는 IFRS 17 도입인데이 IFRS라는 것은 국제 회계 기준입니다 원래는 17이라는 것은 2017년도에 도입될 예정이었습니다 근데 금융사들의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서 2023년도에 시행이 됐습니다 어이 핵심은 뭐냐 어 보험사들이 그 받아들이는 수입 보험료가 이게 수익이냐 부채냐 이걸 보는 건데요 그니까 기존에 IFRS 17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자체 기준을 통해서 어 보험의 수입 보험료를 수익으로 잡아왔습니다 그런데 23년도 IFS 17이 도입이 되면서 이게 수입 보험료가 수입이 아닌 부채라는 개념이 생긴 거죠 그래서 부채가 커지다 보니까 실제로 어 모보사 두 군데는 작년부터 올해까지 매각 이슈가 발생을 했습니다 근데 실제로이 부채가 커지다 보니까 매각이 되지를 못했던 거죠 그니까 마찬가지로 보험사들이 이제는 보험료가 부채가 되기 때문에 어 황급이 높은 아니면 퇴직금 용도로 가입하는 고액의 종심보험은 부채 부담이 발생을 하기 때문에 부채 부담이 덜한 경영인 전기보험 혹은 보장성 보험이 어 더 무게가 실어지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추측을 해 볼 수가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키워드로 알아보는 법인 영업입니다 어 나름대로 여러 가지 법인을 활동하면서 키워드들을 좀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어 여기서 물론 빠진 키워드들도 있을 텐데요 아마이 용어들에서 많이 익숙해지셔야 될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면 뭐 여러분들이 개인 보험을 시작할 때 마찬가지로 보험 용어가 어려웠지만 고객을 상담하고 뭐 실적을 내기 위해서는이 상품에 익숙해져야 되고 용어에 익숙해져야 되듯이 마찬가지로 우리가 법인 시장에서 법인 대표님들과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이분들의 언어로 대화를 해야 된다는 거죠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이 법인에서 당면한이 그 문제들 아니면 이슈들 가지고 풀어낼 수 있어야 됩니다 그게 바로이 키워드에 담겨 있는 것이죠 그래서 여기 보시면 익숙한 키워드들도 있을 것이고 익숙하지 않은 키워드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뭐 다룰 부분들은이 세금과 자금에 대한 부분이 추가될 것 같은데요 그래서 법인은 어 법인뿐만 아니라 기업은 이윤 축을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뭐 인사라든지 노무라든지 이런 문제도 있겠지만 우리 영업의 측면 그리고 기업의 이윤이라는 측면에서 접근을 한다라고 봤을 때 자금과 세금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을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이 자금에 해당하는 이슈 혹은 키워드는 정책 자금 기업 대출 고용 지원금 정부 지원금 R&D 자금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기업들이 자금을 잘 어 받기 위해서는이 재무가 잘 되어 있어야 되죠 그리고이 재무를 기반으로 정책 자금이라든지 대출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금은 보시는 바와 같이 어 물론 가지금 가수금은 직접적인 세금하고는 조금 뭐 거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같이 제가 분류를 했습니다 그래서 가업 승계라든지 명의 신탁이라든지 익소 경정 청구 차등 배당 산례근로복지금이 대부분들은 다 세금과 연관된 키워드 혹은 주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자금과 세금에 다 연관되어 있는 이슈는 기업에 대한 인증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연구소라든지 벤차라든지 이노비즈 메인비즈 같은 인증이 되겠죠 어 자금을 필요하기 위해서는 어떤 인증들이 기본 요건이 될 수도 있고요 또 어 세금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연구력 개발비 세액 공제라든지 뭐 벤처 투자 소득 공제라든지 이런 어 세금에도 어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는 제도기 때문에 어 저는 앞으로이 인증에 대해서 주로 어 진행을 하게 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어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법인 영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인간이 생병사가 있듯이 기업도 생로 병사를 보면 창업기 성장기 그리고 성숙기 정리기 이렇게 나눠 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기업의 성장을 보면 이렇게 그래프로 그려질 수가 있겠죠 그래서 창업기에는 어 아무래도 자금 조달이라든지 고용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어 좀 더 문제가 될 수가 있겠죠 그래서 어 관련된 이슈로는 정책 자금이라든지 대출 그니까이 정책자금 대출을 또 잘 받기 위해 필요한 인증들 그리고 고용 지원금 가수금 이런 문제들이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장 기회는 매출이 급성장하고 기업이 성장하기 때문에 그만큼 어 투자금이 더 늘어나야 되겠죠 그래서 자금 조달에 대한 이슈가 생길 수가 있고 회사가 커지는만큼 고용에 대한 이슈가 생길 수가 있고 그다음에 이런 것들을 잘 해결하기 위한 또 인증에 대한 이슈들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상업기에 있었던 정책 자금이나 대출 인증 고용 지원금 외에도 어 아무래도 대표님이 이제 영업을 열심히 하다 보니까 가질금이 더 많이 발생을 할 수가 있고요 어 기업이 이제 성장을 하고 매출이 늘고 이익이 늘면 당연히 법인세나 소득세에 대한 문제가 생길 수가 있겠죠 그러면 어 놓친 세금들에 대해서는 경청구 이슈가 발생을 할 수도 있을 것이고 어과 주주를 피하기 위해서 처음에 명의 신탁을 했을 때 이제 기업이 성장을 하게 되면 그만큼에 대한 명의 신탁을 해소하기 위한 비용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이익여금이 많아지면 배당을 또 실시를 할 수가 있겠죠 다음 성숙기로 넘어가게 되면 아무래도 이제 개인 기업들 같은 경우에는 법인 전환을 고려를 할 수가 있을 것이고 기업에 대해서는 세금에 대한 어 고민이 커질 것입니다 그래서 어 기존에 해소하지 못했던 법인 대표님들의 가지극금이라든지 그리고 기업에 대한 법인세나 소득세 경정청구 명의 신탁 배당 외에도 이제 기업의 복지를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산내의 근로 복지 기금이라든지 그리고 과도하게 이익여금이 있다라고 하면 적정 수준으로 하기 위해서 이익 소각이라든지 이런 이슈들을 진행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기를 보면 어 출구 전략을 고민을 하거나 세금을 신경 써야 될 시기라고 볼 수가 있겠죠 그래서 명의 신탁 어 초기에 해결하지 못했다면 아마이 시기에서는 명의 신탁에 대한 해소가 아주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가 있겠습니다 그다음에 출구 전략으로 어 내가 가을 자녀들에게 상속을 할 것인지 아니면 지분만 증여를 할 것인지 또는 상장을 할 것인지 M&를 할 것인지 그러니까 이런 부분에 대한 고민들이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어 생로병사에 마찬가지로 어 기업에도 차업기에 가서 우리가 뭐 배당이라든지 이런 걸 얘기를 할 수는 없겠죠 그니까 적정한 시기에 받게끔 거기에 맞는 주제를 던지고 문제점을 해결을 도와드리고 하면 좀 더 우리가 바라는 나한 성과를 가지고 올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기대를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면 오늘 어 전반적으로 법인 시장에 대해서 어 트렌드라든지 어 키워드라든지 그리고 라이프 사이클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이 이 부분들을 좀 고려를 해서 어 앞으로 법인 상담을 할 때 대표님들과 어 얘기를 나눈다라고 하면 좀 더 대화가 부드럽게 이어지고 어 좀 더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는 좀 그 특정 주제를 통해서 이제 어떻게 법인을 공략을 하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 강의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악]
법인영업 마스터클래스: "법인영업, 해야 할까?"
법인 시장의 어려움과 학습 기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마스터클래스 시리즈를 소개합니다. 온라인 강의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오프라인 강의와 컨설팅을 통해 실전 역량을 키워보세요. #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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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영업을 고려하는 설계사에게 적합한 대상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장기적 관점, 체계적 학습 능력,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능력, 개인영업 병행 가능성이라는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제시했습니다.
이 요소들을 바탕으로 법인영업에 적합한 설계사의 프로필을 상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각 요소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러한 자질을 가진 설계사가 법인영업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장기적 관점의 중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법인영업이 왜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려운지, 초기 투자 기간 동안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예: 시장 조사, 네트워킹, 교육)를 제시합니다.
체계적 학습 능력 부분에서는 세무, 자금, 법률 외에 추가로 필요한 지식 영역(예: 산업별 특성, ESG 트렌드)을 제안하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론(단계적 학습 계획, 실무 적용 전략)을 제시합니다.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에서는 어떤 전문가들과 협력해야 하는지(회계사, 변호사, 컨설턴트 등),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초기 네트워킹 접근법을 다룹니다.
개인영업 병행 전략에서는 시간 관리 방법, 두 영역 간 시너지 창출 방안, 자원 할당 우선순위 설정에 대한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요소를 종합하여 법인영업 적합성 진단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각 프로필 유형별 맞춤형 진입 전략을 제안합니다. 마지막으로 성공 사례를 통해 이론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구조적으로는 각 주제를 섹션으로 나누고, 표와 리스트를 활용해 정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며, 핵심 내용은 강조할 것입니다.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같은 복잡한 주제는 단계별 접근법을 제시합니다.
🏢 법인영업 적합성 진단: "당신은 법인영업에 적합한가?"
"법인영업은 모든 설계사를 위한 선택이 아닙니다. 진입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할 4대 핵심 역량"
🔍 적합 대상 4대 프로필 분석
프로필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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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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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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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관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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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 관점 설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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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2개월 학습 기간 수용
초기 투자 대비 장기 수익 추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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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 목표 설정 (예: 분기별 키워드 3개 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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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 학습 능력 보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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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법률 용어 1일 1개 습득
실무 사례 매일 30분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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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로드맵 수립 (기초 → 심화 → 실전 적용 3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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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구축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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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회 회계사/노무사 미팅
협업 파트너 3인 이상 확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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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DB 구축 (분야별 연락처+전문성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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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영업 병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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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분배 시스템 구축
(개인 60% : 법인 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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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수익 구조 설계 (법인 성과 → 개인 고객 확장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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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합성 테스트:
1. [ ] 1시간 강의를 3번 반복해도 이해되지 않는 법인 세무 용어가 있는가? 2. [ ] 지난달 법인 대표 1명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는가? 3. [ ] 개인영업 수익의 30%를 법인 학습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가? → 2개 이상 "Yes" 시 적합
⚙️ 프로필별 맞춤형 진입 전략
📚 1. 장기적 관점 설계사를 위한 6개월 로드맵

AI 활용 설정
🧠 2. 학습형 설계사의 지식 습득 프레임워크
3단계 학습법:
- 기초 용어 정복
- 매일 아침 30분: 퇴직금 정립비, 차등배당, 산내근로복지기금 등 키워드 1개 깊이 분석
- 사례 재구성
- 오후 30분: 실제 법인 계약 사례를 5W1H로 해체 → 핵심 포인트 도출
예: "A사 법인전환 사례에서 세무사가 해결한 문제 3가지"
- 실전 시뮬레이션
- 주말 2시간: 가상 기업 설정 → 라이프사이클별 솔루션 설계
🤝 3. 네트워크 구축 5-Step 시스템
- 전문가 풀 생성
- 지역 세무사/회계사 사무실 5곳 방문 → 사례 공유 제안
- 상호 성장 제안
- "고객 1:1 소개 시 컨설팅 수수료 15%" 같은 Win-Win 구조 설계
- 월간 협업 미팅
- 주제별 워크샵 운영 (예: 7월 - ESG 규제 대응 전략)
⏱️ 4. 개인영업 병행자 시간관리 법칙
50/30/20 원칙:
- 오전 50%: 개인 고객 방문 (수익 유지)
- 오후 30%: 법인 학습/미팅 (미래 투자)
- 저녁 20%: 통합 보고서 작성 (시너지 발견)
실제 사례: 개인 고객의 사업자 전환 시 법인 영업으로 자연스럽게 전환
🚨 적합하지 않은 설계사 경고 신호
- 단기 성과주의자: "3개월 내 법인 계약 10건" 같은 비현실적 목표
- 학습 거부 반응자: 세무 용어 설명 시 "복잡해서 못 하겠다" 반복
- 1인 플레이어: "나는 혼자 해결한다"는 사고방식 고수
- 시간 고독자: 주 40시간 이상 개인영업에 매몰
✨ 전환 제안:
- 단기 성과주의자 → 법인영업 대신 **고액 개인 연금** 특화 - 학습 거부 반응자 → **실손의료보험** 등 단순 상품 라인 구축
✅ 최종 점검: 법인영업 성공을 위한 3대 체크리스트
- 학습 역량
- 법인 세무 기본서 1권 완독 경험
- 키워드 10개 이상 구두 설명 가능
- 네트워크 인프라
- 협업 가능한 전문가 3명 이상 확보
- 월 1회 이상 업무 교류 진행
- 자원 관리
- 주 10시간 이상 법인영업 투자 가능
- 초기 6개월 수익 감소 대비 자금 확보
"법인영업은 바다를 항해하는 배와 같다. 뱃짐(지식), 항해사(네트워크), 항해계획(전략)이 준비된 자만이 새 땅을 발견한다"
시작 전 이 체크리스트로 당신의 배가 출항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기업 영업 마스터클래스"에 대한 자세한 강의 내용을 들으시고, "기업 영업을 해야 할까요?"라는 질문을 던지셨습니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스터클래스 시리즈 소개 및 제작 배경(기업 시장의 어려움, 학습 채널 부족)
기업 영업의 세 가지 유형: a) 개인 영업에서 전환(복잡성과 개인 영업 실적 손실에 대한 두려움에 직면) b) 운 좋게 기업 계약을 따냈지만 준비가 부족하여 결국 이직한 사람 c) 장벽을 극복하고 고성과자가 된 사람
기업 영업 트렌드:
IMF 이후: 전문 인력 유입, 시장 확대, 핵심 인력 보험(종신보험, 정기보험)에 집중
2000년대 중반~2010년대 초: 보험 대중화, CEO 플랜 도입, 절세, 상속, 유동성 등
2010년대 중반: 규제 강화, 저축에서 순수 보장으로 전환, 세제 혜택 축소
2010년대 후반~현재: 임원 정기보험, 퇴직연금 2배 축소, 구조화 컨설팅 등 주요 이슈
미래: ESG 및 IFRS 17의 영향(중점 분야) (보장 상품)
기업 판매 키워드: 자금 및 세금에 집중 (예: 정책 자금, 대출, 고용 보조금, R&D, 사업 승계, 명의신탁, 정정 청구, 차등 배당금, 사내 복지 기금 등)
기업 수명 주기:
창업 단계: 자금 조달, 고용, 자격증 취득
성장 단계: 매출 증가, 투자 확대 필요성, 세무 문제, 명의신탁 정리, 배당금
성숙 단계: 법인 전환, 세무, 복지 기금, 이익 소각
청산 단계: 출구 전략 (상속, IPO, M&A), 명의신탁 정리
향후 전망: ESG 및 IFRS 17은 보장성 상품의 성장을 촉진할 것입니다.
질문은 "기업 판매를 해야 할까요?"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답해야 합니다.
과제와 기회 분석
트렌드 및 미래 전망 고려
균형 잡힌 관점 제공
답변 구성:
서론: 질문에 답하고 맥락 설정
기업 영업의 과제:
높은 진입 장벽(복잡성, 세무, 펀드, 규제 관련 필수 지식)
상당한 시간과 노력 필요(개별 매출 유지는 어려움)
제품 중심을 바꿀 수 있는 규제 변화(IFRS 17, ESG)
기업 영업의 기회:
성공적인 성과를 내는 기업에 대한 높은 보상
전문가와의 체계적인 컨설팅 및 협업 체계 확립
기업 복지 및 보호의 중요성 증대
미래 트렌드(ESG, IFRS 17)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수 있음
핵심 성공 요인:
키워드 및 이슈(세무, 펀드, 자격증) 완벽 이해
기업 수명 주기 및 시기별 개입 이해
규제 변화 및 제품 변화에 대한 적응
결론: 개인 맞춤형 조언 - 고려해야 할 대상, 피해야 할 대상, 취해야 할 조치
사용자가 긴 내용을 제공했으므로 핵심만 발췌하여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하겠습니다.
🏢 법인영업 마스터클래스: "법인영업, 해야 할까?" 핵심 분석
"법인영업은 복잡한 퍼즐이자 고수익 기회의 장이다. 성공은 체계적 준비와 시장 이해에 달렸다"
🔍 법인영업의 3대 유형과 도전 과제
유형특징주요 도전성공 전략개인→법인 전환형 | 개인 영업 경험자 | 복잡한 용어·세무 지식 부족 개인 영업 포기 부담 |
단계적 전환: 핵심 키워드 우선 학습 개인/법인 병행 운영 체계 구축 |
운좋은 성공형 | 초기 계약 성공 경험 | 막연한 희망에 의존 지속적 역량 개발 부재 |
전문가 협업 체계 구축 차별화된 컨설팅 스킬 확보 |
진입 장벽 극복형 | 시장 전문가 | 고성과 유지 압박 규제 변화 대응 필요 |
ESG·IFRS 17 등 미래 트렌드 선점 라이프사이클 맞춤형 솔루션 개발 |
💡 법인영업 진입 전 점검사항:
markdown복사1. 세무·자금 관리 역량 보유 여부 2. 6개월 이상의 학습 시간 확보 가능성 3. 개인 영업과의 병행 운영 전략 수립
📈 법인영업 트렌드 변천사: 4단계 진화
🕰️ 1. 태동기 (IMF~2000년대 초)- 특징: 전문직 유입 → 종신보험 중심
- 핵심 키워드: 법인 핵심인력 보장
- 한계: 단순 생명보험 상품 중심
- 특징: CEO 플랜 등장, 절세 마케팅 활성화
- 핵심 키워드: 유동성 확보, 정관 컨설팅
- 계약 유형: 연금보험 중심 고액 계약
- 특징: 규제 강화 → 보장성 상품 부상
- 변화점:
- 퇴직금 12배수 → 3배수 축소 (2012년)
- 저축성 보험 비과세 요건 강화
- 신규 키워드: 차등배당, 법인전환
- 특징: 전문 컨설팅 기반 체계화
- 핵심 키워드: 고용지원금, 이익소각, 산내근로복지기금
- 미래 전망:
- ESG 규제 → 경영자 책임보험 강화
- IFRS 17 → 보장성 상품 수요 증가
🔑 법인영업 성공을 위한 5대 핵심 키워드
- 세금 (Tax)
- 가업승계: 상속세 최적화
- 명의신탁: 소유권 이전 리스크 관리
- 차등배당: 이중과세 회피 전략
- 자금 (Funds)
- 정책자금: 정부 지원금 활용
- R&D 자금: 기술 개발 투자 확보
- 가지급금: 대표자 개인 자금 회수
- 인증 (Certification)
- 이노비즈: 기술 혁신 기업 인증
- 메인비즈: 중견기업 인증
- 연구소 인증: 세액 공제 혜택 연계
- 복지 (Welfare)
- 산내근로복지기금: 직원 복지 예산
- 퇴직금 정립: 2배수 기준 충족
- 규제 (Regulation)
- ESG: 환경·사회 책임 이행
- IFRS 17: 보험료 부채 처리
⚙️ 기업 라이프사이클별 접근법
단계주요 이슈법인영업 전략창업기 | 자금조달·고용 문제 | 정책자금 연계, 인증 획득 지원 초기 고용지원금 컨설팅 |
성장기 | 매출 확대·투자 필요 | 가지급금 관리, 경정청구 명의신탁 해소 솔루션 |
성숙기 | 법인전환·세금 최적화 | 이익소각, 산내복지기금 설계 배당 정책 수립 |
정리기 | 출구전략·세금 계획 | 상속·M&A 연계 전략 지분 증여 구조 설계 |
✅ 법인영업 선택 가이드: "한다 vs 안 한다"
⚡ 해야 하는 경우
- 지식 인프라 구축 가능자: 세무·자금·법률 분야 학습 역량 보유
- 장기적 관점 보유자: 1년 이상의 체계적 준비 가능
- 협업 네트워크 구축자: 회계사·노무사 등 전문가 파트너십 확보
🛑 재고해야 하는 경우
- 단기 성과 기대자: "운으로 성공" 사고방식 보유
- 개인 영업 집중 필요자: 기존 고객 유지에 전력해야 하는 상황
- 규제 변화 대응 불가자: ESG·IFRS 17 등 신규 트렌드 학습 거부
"법인영업은 마라톤이다. 출발선에서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
- 첫걸음: 키워드 5개 완벽 숙지 → 기업 라이프사이클 분석 →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 성공 핵심: ESG·IFRS 17 대응 역량으로 미래 시장 선점
법인영업 마스터클래스 소개
- 법인영업 마스터클래스 시리즈의 첫 번째 강의가 진행된다.
- 이 시리즈는 법인 시장의 어려움과 학습 기회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온라인 강의를 통해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필요 시 오프라인 강의와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 법인 시장은 많은 사람들이 동경하지만 실제로 진행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강조한다.
법인영업의 필요성
- 법인 영업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내용을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사례와 Q&A를 통해 심화 학습이 가능하다.
- 법인 영업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실제로는 진입 장벽이 존재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 이 강의는 법인 영업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여, 실전에서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법인영업 유형 분석
- 법인 시장에서 영업을 하는 사람들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 개인 영업에서 법인 영업으로 전환하는 경우
- 법인 영업은 용어와 문제 해결이 복잡하여 어려움을 겪는다.
- 개인 영업의 결과물을 놓치지 않으려는 부담감이 존재한다.
- 운 좋게 법인 계약을 체결한 경우
- 초기의 성공에 대한 막연한 희망으로 영업을 지속하지만, 결국 시장 이탈이 발생할 수 있다.
- 높은 진입 장벽을 통과한 경우
- 이들은 법인 영업에서 성과를 내며, 하이 퍼포머로 인정받는다.
- 개인 영업에서 법인 영업으로 전환하는 경우
법인영업의 도전과 기회
- 법인 영업을 하고 싶지만, 내용의 복잡성과 어려움으로 인해 주저하는 사람들이 많다.
- 개인 영업을 포기하지 못하는 부담감이 법인 영업으로의 전환을 어렵게 만든다.
- 법인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 이러한 부담감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법인 영업에 대한 관심만 가지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
법인영업 트렌드 변화
- 법인 영업의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과거 법인 시장의 변화와 현재의 상황, 그리고 미래 전망을 살펴본다.
- IMF 이후 전문직 직장인들이 보험사로 유입되면서 법인 시장이 확대되었다.
-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는 법인 계약이 대중화되었고, CEO 플랜과 같은 신개념이 등장하였다.
법인영업 키워드 탐구
- 법인 영업에는 여러 가지 주제와 문제점이 존재한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키워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법인 영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키워드에는 세금과 자금 관련 이슈가 포함된다.
-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법인 대표님들의 언어로 대화할 필요가 있다.
법인영업 라이프 사이클
- 기업의 생애 주기를 생로병사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 기업은 창업기, 성장기, 성숙기, 정리기로 나눌 수 있다.
- 창업기
- 자금 조달과 고용 문제에 직면한다.
- 정책 자금과 대출, 고용 지원금이 주요 이슈가 된다.
- 성장기
- 매출이 급성장하며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
- 기업의 성장에 따라 고용 문제와 인증 이슈가 발생한다.
- 성숙기
- 법인 전환과 세금 문제에 대한 고민이 커진다.
- 복지와 관련된 이슈도 중요해진다.
- 정리기
- 출구 전략과 세금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 창업기
미래 법인영업 전망
- ESG와 IFRS 17의 도입으로 법인 영업의 방향성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 ESG는 환경, 사회, 지배 구조와 관련된 규제가 강화될 것이다.
- IFRS 17은 보험사의 수입 보험료를 부채로 간주하게 되어, 영업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변화에 따라 보장성 보험의 중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법인영업의 세금과 자금
-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목적이 있으며, 세금과 자금 문제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자금 관련 이슈에는 정책 자금, 기업 대출, 고용 지원금 등이 포함된다.
- 세금 관련 이슈에는 가업 승계, 명의 신탁, 차등 배당 등이 있다.
- 기업 인증은 자금 조달과 세금 절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법인영업의 성공 전략
- 법인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 트렌드, 키워드,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하여 상담 전략을 세워야 한다.
- 이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법인 대표님들과의 대화가 부드럽고 성공적일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 향후 특정 주제를 통해 법인 영업을 공략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